티스토리 뷰

폴 포츠가 두번째로 한국을 찾았습니다. 지난해 공연을 한 데 이어 이번엔 SBS TV '스타킹' 출연을 포함해 다양한 행사에 참가한다고 합니다.

이제 와서 새삼 폴 포츠가 누구냐고 물을 분은 없을 겁니다. 이미 세계적인 유명 인사가 됐고, 엊그제 그의 판박이같은 수잔 보일이 새로운 스타덤을 시작하려는 시점입니다. 폴 포츠는 최근 두번째 앨범을 냈고, 여전히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폴 포츠 때문에 속상해 하는 사람은 혹시 없을까요? 과거의 폴 포츠가 성공한 사람들을 바라보면서 쓸쓸히 속앓이를 했듯, 이번에는 폴 포츠의 성공 뒤에서 좌절하는 다른 사람도 있을 법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구나 그 사람들이 폴 포츠보다 훨씬 노래를 잘 하는 사람들이라면 어떨까요.

그런 생각이 들어서 썼던 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폴 포츠와 '세상의 이치'에 대한 이야기

KBS 2TV '개그 콘서트'의 '분장실의 강선생님' 팀의 인기가 식을 줄을 모른다. 강유미-안영미 듀오는 '영광인줄 알아 이것들아'와 '고생이 많다'에 이어 이제 '어쩔 수 없어. 세상 이치가 그래'까지 유행어 반열에 올리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 코너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은 가슴에 와 닿는 강렬한 공감이다. 누구나 학교에서, 조직에서, 직장에서 뭔가 혼자 맞설 수 없는 부당한 일을 당했을 때, 인생 선배들로부터 "야, 세상이 원래 그런 걸 어쩌겠니"하는 위로를 들으며 소주 한 잔으로 가슴 속 응어리를 푼 기억이 있을 법 하다.

이런 '세상 이치'는 다양한 분야에서 불쑥 불쑥 고개를 든다. 얼마 전 "요즘 성악 전공자들에게 가장 '세상 이치'를 한탄하게 하는 사람이 누군지 아느냐"는 우스개를 들었다. 답은 '폴 포츠'였다.

2년 전 영국 ITV의 장기자랑 쇼 '브리튼스 갓 탤런트'를 통해 등장한 폴 포츠는 우스꽝스런 외모와 자신없는 표정으로 우려를 낳았지만, 깜짝 놀랄 만한 미성으로 오페라 아리아를 뿜어내 일약 세계적인 스타가 됐다. 특히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한 지역의 스타가 곧장 세계인의 스타가 됐다는 점에서 전 세계를 실시간으로 하나로 만드는 정보 통신 기술의 총아이기도 했다.

폴 포츠는 곧바로 데뷔 앨범을 냈고, 15개국에서 총 400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기록했다. 국내에서도 지금까지 6만 여장이 판매됐다. 하지만 앨범을 들을 때부터 몇몇 사람들은 뭔가 환상이 깨지는 느낌을 받았다. 눈물을 흘리는 심사위원들과 방청객들의 환호가 없는 그의 노래는 어딘가 비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2집이 발매됐다. '1집 보다 완성도가 높다'는 리뷰도 나왔지만, 노래 실력은 여전히 '꽤 잘 부르는 아마추어' 수준 이상으로 보기 힘들다. 푸치니의 오페라 '토스카'에 나오는 유명한 아리아 '별은 빛나건만'이 마지막 트랙에 들어 있다. 그의 애창곡이었다지만 듣고 있으면 과연 이 곡을 꼭 불러야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문득 이 아리아를 불러 음반을 내는 게 꿈인 수많은 '진짜 테너'들이 폴 포츠의 노래를 들으면 어떤 기분이 들까 하는 궁금증이 떠올랐다. '폴 포츠보다 잘 생긴게 죄고, 인생에 사연 없는게 죄'라는 씁쓸한 농담을 던지며 소줏잔을 기울이지나 않을까.

한때 최고의 R&B 보컬로 군림했던 브라이언 맥나이트는 "팝계에선 가장 노래 잘 하는 사람이 반드시 최고가 되는 건 아니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때론 인간 승리라는 감동이 '감동적인 노래 실력'으로 둔갑할 수도 있다. 대중에게 '왜 진짜 노래 잘 하는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느냐'고 타박해 봤자다. 하긴 그걸 누가 어쩔 수 있을까. 세상 이치가 원래 그런 건데. (끝)

[로베르토 알라냐가 부르는 '별은 빛나건만(E lucevan le stele)'입니다. 폴 포츠가 부르는 이 노래는... 각자 찾아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에는 없습니다. 폴 포츠가 부르는 '공주는 잠 못 이루고(Nessun Dorma)'와 진짜 테너들이 부른 그 노래의 비교는 여기저기서 수도 없이 했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때 '세계에서 가장 노래 잘 하는 가수'로 불렸던 브라이언 맥나이트의 저 말은 내한공연 인터뷰 도중에 나온 겁니다. 전문은 이런 거였죠. "농구에서는 골을 제일 잘 넣는 마이클 조던이 최고 스타지만, 팝계에서는 노래를 제일 잘 한다고 최고 스타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그게 바로 자기라는 뜻을 풍겼죠.

아무튼 '진짜 테너'나 '진짜 테너'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보기에 폴 포츠의 인기는 뭔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게다가 그의 목소리를 들은 사람들이 '천상의 목소리'라느니 하는 얘기를 들으면 어이가 없기도 하죠. 그런 생각이 윗글에 담겨 있습니다.

오해를 좀 막아 보자는 뜻으로 한줄 덧붙이지면, 여기서 '노래를 잘 한다'라는 것은 반드시 성악적으로 완벽한 소리를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장르의 다양한 창법을 망라해서, 정말 노래 솜씨만으로 감동을 자아내는 그런 솜씨를 말하는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 들어온 폴 포츠. 돈 버신 만큼 치열교정까지 해결됐다고 합니다.^^ 부쩍 표정도 밝아지고... 이 분이 이렇게 성공한 모습만 봐도 사실 마음이 따뜻해집니다. 부디 안 좋은 소문 없이 계속 이렇게 행복한 모습을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거기에 대해 어떤 분의 의견을 듣게 됐습니다. "노래를 잘 하고 못 하고가 그렇게 중요한가? 수많은 사람들이 폴 포츠의 노래를 듣고 감동을 느끼고 눈물을 흘렸다. 또 많은 사람들이 위안을 얻었다. 그러면 그 사람의 존재 이유는 충분히 증명되는 것 아니냐"는 것이었습니다.

일단 반박할 수 없는 부분은 폴 포츠라는 사람의 가치입니다. 그가 많은 사람들에게 위안과 감동을 주었다는 것 자체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죠. 그런 의미에서 그의 존재 가치는 너무도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의 노래에서 그의 사연과 배경을 털어 버려도 과연 그런 감동이 가능할 것이냐는 의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정말 많은 사람들이, '털어버려도 감동적일 것'이라고 착각하고 있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떤 분들은 '폴 포츠 때문에 다른 진짜 실력있는 노래꾼들이 가려진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생각하시곤 합니다. 그런데 사실입니다. 진짜 '노래'란 그런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시는 분들은 상관이 없겠지만, 많은 분들이 그 수준의 '노래'가 '노래'의 표준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그 너머에 정말 대단한 세상이 있다는 것을 내다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그래도 "우리는 노래 실력을 원하는 게 아니라 인간승리와 감동을 원한다"고 생각하실 분들도 꽤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달리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단지 가끔은, '진짜 가수'나 '진짜 노래 실력'에도 관심을 좀 기울여 주시는 게 어떨까 하는 말 밖에는 말이죠.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Krose 솔직히 성악한다는 사람이 폴포츠를 보고나서,

    '어휴 ㅅㅂ 노래도 못하는데 뜨기까지 했어.. 세상이 다 띄워주기 밖에 더 했냐?'

    라는 말을 한다는 것 자체가 코메디네요. 예술적 성악을 하고 싶어서 뛰어든 사람도 아니고.. 이런게 진정한 열폭이 아닌가요?

    실력이 좋으면 그 실력으로 폴포츠를 누르면 될 터인데..

    아무튼 세계어딜가나 밥그릇 싸움은 항상 치열..
    2009.06.18 17:05 신고
  • 프로필사진 vos 너희같은 바보들때문에 아무리 실력 좋아도 폴포츠를 못 누른단 얘기다 2009.06.18 17:25 신고
  • 프로필사진 CK 인간을 단지 환경적 특성을 배제하고 평가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아시다시피 후광효과에서 오는 사람에 대한 평가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여기서 우리가 중시해야 할 점은 폴 포츠가 정식으로 성악을 배운 적이 없다는 것이죠. 그 신데렐라적 행보에 따른 인생역전의 쾌거가 우리에게 감동을 선사한 것은 비단 그의 성악 실력만으로 잣대한 결과가 아닙니다. 그의 환경조건에서 이루어낸 산물이니까. 비슷한 예로 안드리아 보첼리가 장님이라는 점, 베토벤이 귀머거리였다는 단점이 사람들이 그들을 평가함에 있어 더욱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폴포츠에게 있어선 평균 이하의 외모와 배경이 그를 더욱 돋보이게 하죠. (실력 비교가 아니라 그들이 뚫고 나아가야 했던 장애를 뜻합니다) 만약 인간이 단지 실력과 능률만을 쫓는다면 기계 따위나 인공물에 견주어 무엇 하나 낫겠습니까? 사람이 아직 인간적 승리를 추종할 줄 안다는 것은 어찌보면 다행스러운 일일 것입니다. 2009.06.18 17:38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보첼리의 경우는 충분히 말이 되지만, 베토벤을 평가하는데 청각장애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2009.06.19 09:28 신고
  • 프로필사진 CK 조금이라도 +가 될지언정, -가 되지는 않습니다. 말하고자 하는 요지는 후광효과에 있습니다. 말했듯이 그 것이 실력을 판가름하는 데 있어 추호의 연관성이 없다고 할지언정. 2009.06.21 06:17 신고
  • 프로필사진 미령 제가 보기엔 흐음 사람들은 역시 "그"이기 때문에 그의 노래를 좋아하고 그러는 거겠죠. 저도 뭐라 얘기하긴 힘든데... 폴포츠를 보면... 인생한방? 이런 느낌도 드네요.ㅎㅎㅎ
    아무튼 꿈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면 분명 성과는 있을꺼에요. 폴포츠만큼은 인돼도요...
    폴포츠는 폴포츠고 다른 성악가들은 그들끼리의 리그에서 최선을 다해야겠죠...
    폴포츠는 성악가라기보다 그냥 연예인정도?
    2009.06.18 17:42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그렇게만 봐 주면 좋은데, 실제로는 폴포츠가 정말 노래를 잘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2009.06.19 09:31 신고
  • 프로필사진 echo 폴포츠를 통해 오페라만 보면 하품만 하던 저 같은 문외한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푸치니 뭥미? 하던 사람들도 폴포츠 때문에 다 알게 되지 않았습니까.^^

    폴포츠에게서 감동을 느끼는 그룹은 기존 클래식을 듣고 감동을 느끼는 그룹하고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능력 있고 잘난 사람들이 널린 가운데 저 같이 퍼진 아줌마나 못난 아저씨도 할 수 있다는 대리만족을 얻은 층이지요.
    소구 대상이 다른데 어떻게 같은 감동을 느끼겠습니까.

    거짓인줄 알면서도 영화를 보고 우는 것이나 수잔 보일을 보면서 박수를 보내는 것은 일맥상통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런 카타르시스가 자주는 아니더라도 가끔은 필요합니다.
    2009.06.18 19:02 신고
  • 프로필사진 echo 뭔 열줄도 안 되는 댓글에 오타를 이리 많이 냈는지..;;
    고치니 올린 시간도 바뀌네요.
    2009.06.18 19:04 신고
  • 프로필사진 안나푸르나 에코님 말씀에 구구절절 공감합니다.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니~ 폴포츠, 수잔보일에 감동하고 열광하는것은 당연합니당.
    2009.06.19 13:51 신고
  • 프로필사진 zizizi 전 폴 포츠 첫 앨범의 Caruso 듣고서 집어던질 뻔한 사람입니다. 정말 안습이더라구요...

    노래를 반드시 `잘'해야 감동을 주는 건 아니죠. 당연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앞으로 아니겠습니까?? 사람들은 드라마를 원한다, 감동을 원한다, 말 되는 얘깁니다. 하지만 그 스토리 다 울궈먹고나면 뭐 남는데요?? 핸드폰 팔면서 외로이 레슨을 받던 한 남자의 성공 이야기, 그걸로 몇 년이나 갈까요??? 5년 후, 10년 후에도 그의 이름을 기억하려면 진정한 노래실력이 있어야 한다는 얘깁니다. 자신의 역경 스토리로 사람들의 마음을 울렸다면, 이젠 진정한 실력으로 울릴 때가 된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계속 지켜봐야하겠죠. 껍질을 깨고 나비가 되었다고 GG는 아니니까요. 나비가 된 다음 찬란하게 날아오를 수 있는지, 비틀대다 쓰러질지는 두고볼 일입니다. 물론 저도 전자의 경우라면 좋겠습니다. 좀 더 노력해서 스스로의 노래실력을 한층 더 연마해서 점점 더 들을 만한 가수가 되면 좋겠다는 얘깁니다.
    2009.06.18 19:17 신고
  • 프로필사진 still 러브 세리 요즘같이 안티들이 드글드글하는세상에, 불쌍해 보이던, 모자라 보이던 어떤수를 써서라도 그렇게 많은 관중들에게 긍정적으로 어필할수있다는 자체가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관중들은 자기보다 좀 덜떨어지고, 불쌍해서 밀어줬는데, 나중에 좀 인기있다고 거만해지니 그때부터 냉철하게 판단하게 되는것이죠.

    벌써 운은 좋아서 보통사람에서 그렇게들 변했으니, 정말 실력도 좋고, 꾸준히 노력도 한다면 오래갈것이고, 아님 뭐.. 윌리암 헝 되는거죠.
    2009.06.19 00:02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뭐 이 사람이 무슨 수를 썼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만..^ 2009.06.19 09:30 신고
  • 프로필사진 구랏발 음악이란, 노래를 잘 하는 법이란 모두 "듣는 사람을 감동시키는 법"과 같지 않을까요? 폴 포츠같은 경우에는 - 물론 노래실력은 뛰어나다고 하기 어렵지만 - 노래 외적으로라도 듣는 사람을 감동시켰으니까요.

    하지만 폴 포츠가 오래 갈까?라는 거에는 좀 많이 회의적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노래 외적인 요소는 빛이 바래겠죠.(치열을 교정함으로써 어두웠던 과거를 지워버렸으며, 브리티시갓탤런트는 끊임없이 제2, 제3의 폴포츠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자신의 결국은 노래 외적인 감동 요소 없이 진짜 노래만으로 승부를 봐야 하는 시점이 올텐데, 그때까지 폴포츠가 자신만의 창법을 완성할 수 있을지는...의문이네요.
    2009.06.19 00:10 신고
  • 프로필사진 선재 _()_ 2009.06.19 01:22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혹시 부모님이 자주 여기 오시는 그 선재? 2009.06.19 09:29 신고
  • 프로필사진 글쎄여 성악가들이 화낼 것 같진 않아요. 폴포츠 때문에 오히려 클래식의 대중화가 이뤄졌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리고 '진짜 테너'라는 표현 하시는데 포츠가 제대로 성악 교육을 받았다면 '진짜 테너'가 될 수 있지 않았을까요?

    포츠 같은 사람의 앨범이야 1-2회성이죠, 뭐. 포츠의 인간승리에 감동받은 사람들이 사는 거지 정말로 음악에 푹 빠진 사람들이 사겠습니까 (사나요...?)

    그런데요, 솔직히 솔직히 말해서 엄정행 씨같은 사람이 진짜 테너 소리 듣는 상황에서 폴 포츠라고 진짜 테너 소리 들으면 안될까요?
    2009.06.19 06:26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윤태영이 어려서부터 진짜 야구교육을 받았다면 정말 156km를 던졌을지도 모르죠. 2009.06.19 09:23 신고
  • 프로필사진 전 유투브에서 처음 영상을 봤을때도 감동적이지 않았는데
    제가 이상한건가요?

    음.. 저정도면 잘 하네... 정도로만 보았는데
    사람들이 기립을 하고 눈물을 흘려서 깜짝 놀랐어요.
    물론 제가 그 장면만 보아서 그런것인지도 모르지만요.

    우리나라에서 그렇게 인기가 있는지 몰랐어요.
    몇일전 시청앞 광장에서도 노래를 부르셨더라구요.

    우와..... 그 이름이 가진 의미가 정말 상징적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의미가 되는가 봅니다.

    공감되는글 너무 잘 읽었습니다~
    2009.06.19 09:49 신고
  • 프로필사진 탈랜트 네 당신이 이상한 겁니다 2018.11.09 20:19 신고
  • 프로필사진 야구광 기량의 못 미침은 안타깝지만, 그래도 자신의 꿈을 위해 살아온 그의 자세가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 점은 다 공감하리라 생각합니다. 앨범을 내고 세계 투어를 하는 그를 현재 아마추어로 볼 순 없지만, 전문 성악가에 못 미치는 그의 기량을 너무 부각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가는 그의 모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물론 그의 삶이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현실은 좀 꿀꿀하지만, 자본주의 세상에서 어쩌겠습니까...) 2009.06.19 11:03 신고
  • 프로필사진 흐흐 저도 음악을 꽤 많이 듣는 사람인데요 언젠가 주변 사람들이 폴포츠를 극찬하길래 앨범을 하나 얻어 들었는데 1번부터 어?..다음거..다음거..하면 계속 들었지만 답답한 느낌만 드는게 그 사람의 노래실력으로는 음악적 감동을 느낄수가 없었답니다..첨엔 그 사람의 배경 같은것도 몰랐고 혜성같이 나타난 단지 정말 노래를 잘하는 사람이라고 들은게 다였는데..주변인들이 진짜 노래 잘한다고 하는데 내가 듣기엔 별루던데 하면 외계인 취급받을거 같아 그냥 혼자 생각만 하고 말았었거든요..그렇게 딱 한번 듣고 씨디를 어디다 던져놓고 잊어버렸는데 찾아서 오늘 다시 한번 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2009.06.19 11:41 신고
  • 프로필사진 찬별 별 상관없는 이야기겠지만, 저는 폴 포츠라는 이름을 볼 때 마다 캄보디아가 생각나서 깜짝깜짝 놀랍니다. 2009.06.20 13:41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포트는 포트고...; 2009.06.21 13:25 신고
  • 프로필사진 허허 폴포츠 음반을 사는 사람들이 이해가 안됩니다.
    아무리 잘 불러봐야 말씀대로 잘 부르는 아마츄어 그 이상이 아닌걸요 뭐..
    돈 낭비죠...
    2009.06.21 11:32 신고
  • 프로필사진 유튜브용 뭔 말들이 이렇게 많은지..
    폴포츠는 그냥 유튜브용입니다. 인스턴트죠.
    2009.06.21 19:42 신고
  • 프로필사진 동감입니다 정말 동감입니다. 제가 평소 생각하던 거의 그대로네요. 인간극장 주인공으로는 어울리지만, 음반을 사는건 이해가 안되요. 왜 돈을 주고 "정식교육을 안받은거 치고는 잘부르는" 노래를 들어야 하죠..?? 아마도 그 대회가 대부분 팝 위주의 심사위원과 참가자들이기에 더욱 돋보였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어차피 원래 클래식 앨범을 사던 사람들은 안살테고.. 관심없던 이들은 살테니 저변을 확대.. 했다는 긍정적인 효과는 있겠네요.. 다만 글쓴분의 말처럼 폴포츠가 기준이 되는일은 정말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공주는 잠못이루고를 무지하게 좋아하는데.. 요즘은 자꾸 폴포츠 버전만 들려서 기분이 좀 그래요 --;;;;;
    2009.06.23 14:23 신고
  • 프로필사진 과객 다 좋은데, 폴포츠를 보면서 비애를 느끼는 가난한 음악도들의 절망은 어떡해야 한답니까. 다 양면성이 있는 거죠. 서민들의 희망이라는 긍정적인 측면의 뒤엔 누군가의 절망과 슬픔도 있는 법인 겁니다. 그런 것까지 외면하진 않았으면 좋겠네요. 마냥 찬양할 일만은 아니라는 거죠. 2009.06.24 20:08 신고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폴포츠 누군지도 모르고있다 슈퍼스타k에 나온거 보고
    검색해서 들어봤습니다.
    지가 핸드폰 판매원이었던 뭐든 동영상 내용만으론
    얼마나 어려웠고 힘들었는지 와닫지도 않고
    내가 알바도 아니고
    저는 별 신경안쓰고 들었는데
    상당히 잘한다라고 생각 들더만요.
    근데
    우연히 여기 들어와서 댓글들 읽어보니...
    뭐 듣고 뒤집어져서 죽을뻔했다는 내용도 있고ㅋㅋ
    의외로
    거의뭐 개 뼉다구 수준으로
    평가가 대부분이군요.ㅋ
    그러니 울나라에 눈이 삔 8만명만 앨범 구입했겠지요.
    인구가 5000만인데 달랑 8만ㅋㅋㅋ
    2009.08.09 05:49 신고
  • 프로필사진 lEE 음악이 제6의예술로 속하죠.
    예술이 뭔가요? 전 즐길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뭐...아름다운것, 배고픈것 여러가지 있을 수 있죠.
    이렇게 사람마다 다르죠. 예술은 자신이 정답이니깐
    하고 싶은 얘기는 폴포츠? 노래실력? 감동?
    내가 듣고 예술성, 진정성을 느꼈으면 그건 예술이고
    박수갈채를 보내야 되는거죠.

    자신의 의견이 무조건 옳다고 생각하고
    모두의 의견인마냥 생각하고.......

    그냥 제목이 거슬려서 댓글 달았습니다.
    2009.12.13 01:23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앞부분만 보지 마시고 뒷부분을 좀 잘 읽어보시는게 어떨까요. 2009.12.13 12:15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4.04.17 23:01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