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MBC TV가 4일 밤 12시(5일 새벽 0시)부터 마이클 잭슨 추모 특집으로 1992년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서 열린 공연 실황을 90분짜리로 편집해 방송한다고 합니다. 여러가지로 의미가 깊은 행사입니다. 마이클 잭슨의 팬들은 잘 알겠지만, 잭슨의 공연 실황을 방송으로 보거나, 영상물로 감상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유튜브로 보면 되지, 하는 분들은 일단 제외.)

그냥 '영상물'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은 수도 없이 본 그의 뮤직비디오들을 생각하겠지만 여기서 말하는 것은 뮤직비디오가 아니라 공연 실황을 담은 영상물을 말하는 겁니다. 마이클 잭슨은 단순히 춤과 노래 뿐만 아니라, 팝 아티스트의 공연을 한 단계 성장시킨 주역입니다. 그만큼 그의 공연은 최고의 퍼포먼스였고,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어왔습니다.

그렇다면 이 공연들을 DVD로 발매하는 것 역시 대단한 의미를 가진 일일테지만 불행히도 그 영상물들은 지금까지 극히 제한적으로 유통되어왔습니다. 이번에 MBC에서 방송하는 공연 실황은 'Michael Jackson Live in Bucharest: The Dangerous Tour'라는 제목으로 지난 2005년 DVD로 발매됐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92년 10월1일, 루마니아의 수도 부쿠레슈티에서 펼쳐진 공연 실황을 담은 이 DVD는 두 가지 면에서 큰 의미를 갖습니다. 첫째는 지금까지 마이클 잭슨의 음반 판권을 갖고 있는 소니/BMG에서 유일하게 전 세계에 DVD로 발매를 허용한 유일한 공연 실황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유일하게 미국 HBO를 통해 TV로 방송된 공연이라는 점이죠. 단 1회 방송에 200만달러의 기록적인 콘텐트 이용료가 지불됐다고 합니다.

전체 내용은 약 122분.

1. Main Title
2. Jam
3. Wanna Be Startin' Somethin'
4. Human Nature
5. Smooth Criminal

6. I Just Can't Stop Loving You
7. She's Out Of My Life
8. I Want You Back/The Love You Save
9. I'll Be There
10. Thriller

11. Billy Jean
12. Working Day And Night
13. Beat It
14. Will You Be There
15. Black Or White

16. Heal The World
17. Man In The Mirror

이렇습니다. 뭐 지금까지 부른 곡들을 종이에 써서 하늘에 던져 놓고 떨어지는 순서대로 골라도 한폭의 아름다운 공연이 될 수 있는 분이니 당연히 명곡들의 행진입니다. 그 공연 중에서 I Just Can't Stop Loving You입니다.


문제는 이 공연이 - 무려 17년 전인 1992년이니 당연한 거지만 - 우리나라에 가져왔던 History Tour가 아니고 Dangerous Tour라는 겁니다.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마이클 잭슨의 투어 이름은 대개 그 투어를 내기 전 발매한 앨범의 제목입니다. 그런 이유로... 현재 DVD를 통해 Histroy 앨범의 수록곡들, 즉 Scream이나 You Are Not Alone, They Don't Care About Us 같은 노래들을 잭슨이 직접 부르는 퍼포먼스를 볼 수 있는 건 유튜브의 동영상 뿐이란 얘깁니다.

영상물 쪽도 마찬가지. 국내에서 살 수 있는 것은 이 부쿠레슈티 라이브가 있고, 1997년엔가 나온 서울 공연의 VHS 테이프(상하)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웬만한 비디오 가게에는 다 있던 인기 대여 품목이기도 했습니다. 물론 지금은 비디오로 보는 분보다는 이 비디오를 원본으로 한 유튜브 동영상이 훨씬 보기 쉽겠지만 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대목에서 궁금증이 생깁니다. 대체 다른 아티스트도 아니고, 대 마이클 잭슨의 공연 실황 DVD가 공식적으로는 단 하나뿐이라는 건 정말 이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게다가 남아 있는 영상물들, 부쿠레슈티 공연이나 서울 공연 비디오의 질을 봐서는 처음부터 '공식 DVD'를 만들려는 의지가 있었나 하는 의심이 생길 정도입니다. 화질과 음질 면에서 두 작품 모두 그리 칭찬할 만한 수준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뮤직비디오의 역사에 신기원을 남겼다고 평가되는, 그만치 영상물이 관심이 많았던 잭슨이 왜 이렇게 자신의 공연을 영상으로 남기는 데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인터넷을 활용해 보면 또 희한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마이클 잭슨의 공연을 주최했던 각 지역별로 공연 실황 DVD가 나와 있는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7년 일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87년 호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도는 안 보이지만 BAD TOUR 인 걸로 보아 비슷한 시기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 공연과 같은 연출인 히스토리 투어로는 96년 오클랜드 공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도는 확실치 않지만 뮌헨 공연을 담은 것이 발견됩니다. 심지어 이 DVD는 1997년 나온 싱글인 Blood on the Dance Floor가 담겨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 노래의 라이브 영상은 아마 이것 하나뿐인 듯 합니다.



아니 도대체 '공식 발매' DVD는 하나 뿐인데 왜 이리 동네 DVD가 많은 걸까요?

이 의문을 풀어 보기 위해 소니뮤직 관계자에게 문의했지만, 대답은 "어쨌든 공식 발매된 건 부쿠레슈티 공연 단 하나 뿐"이라는 대답이었습니다. 그러나 위 재킷 사진을 보면 심지어 웸블리 공연은 소니/BMG의 경쟁사인 유니버설 뮤직의 로고를 달고 있죠.

소니뮤직 측의 설명은 "공연을 유치할 때 각국 기획사와 개별 계약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해당 국가에서 공연을 할 때 그 나라에서 공연한 영상은 그 국가 안에서만 방송하거나 특정인이 영상물로 제작해 판매할 권리를 갖는다는 식이죠. 한국 공연 VHS 비디오 역시 소니뮤직과는 아무런 협의 없이 나온 것입니다.

즉, '무허가'는 아니지만, 대신 그 공연이 열린 나라 밖으로 수출하거나 하는 것은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래서 저렇게 많은 영상물들이 세계 각국에서 나왔지만 일반 팬들이 볼 수 있는 것은 지극히 한정돼 있습니다.

그래도 남는 궁금증은 그럼 대체 가장 많은 공연을 했을 미국 무대의 영상 기록은 왜 하나도 공개되지 않고 있는 것일까요. 이에 대한 대답 역시 애매한 수준이었습니다. "잭슨 본인이 원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그럼 대체 왜? 공연에서는 음반이나 뮤직비디오처럼 완벽한 연출을 할 수 없어서? 그의 완벽주의 때문에? 그렇다면 저렇게 많은 영상물들이 세계 각국에서 발매되게 내버려 둔 것은 또 무슨 이유일까요.

어쩌면 이 동영상들은 잭슨이 아이들이나 가족들을 위해 남겨 놓은 비장의 무기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실제로 부쿠레슈티 공연이 잭슨의 인가를 받아 발매된 것도 2005년의 일, 공연이 이뤄진지 13년이나 지나서였습니다. 이때 이미 잭슨은 내리막을 걷고 있었죠.

그가 불귀의 객이 된 지금, 그가 펼친 공연 현장을 담은 영상물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한껏 치솟아 있습니다. 과연 잭슨의 새로운 '미공개' 라이브 영상은 언제쯤 볼 수 있게 될까요. 저도 궁금합니다.

p.s. 결론은... 그동안 잭슨의 추억에 목말랐던 분들, 토요일 밤 12시에 부쿠레슈티 공연을 보시면서 갈증을 푸시기 바랍니다.



** 이번 열릴 예정이던 공연을 비롯해 그가 마지막 남긴 영상들을 모아 봤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