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KBS 2TV '해피선데이-1박2일'이 38%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물론 MBC의 파업과 KBS의 천안함 관련 특집 등이 열심히 밀어 준 덕도 있겠지만, 이날의 '1박2일이 아니라 3박5일(이라고 하더군요)' 특집은 충분히 눈길을 끌만 했습니다.

특히 아바이마을로 건너가는 속초관광호텔 뒷골목의 작은 포구는 맛집이 널려 있는 곳이라 더욱 반가웠습니다. 이승기의 외가 근처라는 그곳에는 제가 지난번 '인간답게 살아보자'는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송도회집과 88생선구이 등 전국적으로 유명한 식당들이 있는 곳이죠. 화면에 나오는 물 좋은 생선들이 석쇠에서 익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웃음과 함께 군침을 흘렸습니다.

아마도 남극 촬영 취소로 인해 출연자들이 벌어 놓은 시간을 헛되게 쓰지 않기 위한 기획으로 보입니다만, 초반부터 쏟아진 각별한 관심과 찬사는 충분히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도 남음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방송 초반, 귀를 잡아끄는 표현 하나가 있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 최북단' 이라는 말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날 방송의 오프닝, 고성의 송지호 해수욕장 해변에서 강호동은 여러 차례, "여기는 대한민국 최북단 고성의 송지호 해수욕장(송지효 아닙니다^^)"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럼 이 말은 맞는 말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막에는 '대한민국 최전방'이라고 쓰였지만 육성은 분명히 '대한민국 최북단'이었습니다. 이게 왜 이상한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자, 그럼 대한민국 최북단은 과연 어디일까요?

대한민국 최북단이 어디인지를 알아 보려면, 당연히 대한민국 헌법을 참조해야 합니다. 헌법 3조에 나와 있습니다.

제3조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섬)로 한다.

이 규정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동서남북 4극은 다음과 같습니다.

극동: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 동단 동경 131도 52분 42초
극서: 평안북도 용천군 마안도 서단 동경 124도 11분 00초
극남: 제주도 남제주군 마라도 남단 북위 33도 06분 40초
극북: 함경북도 온성군 남양면 유포진 북단 북위 43도 00분 39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울러 이 영토 개념에 의해 규정되는 '대한민국 정중앙점'은 강원도 양구군입니다.

다음 해 2월, 국토정중앙 좌표측정을 의뢰받은 국립지리원과 강원대 김창환 교수팀은 헌법3조의 영토조항(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을 근거로 4극 지점을 찾아내 이를 기준으로 국토정중앙이 양구군 남면 도촌리 산 48번지임을 확인했다. 이렇게 찾아낸 국토정중앙 지점에 표지석을 가매설하고, 그 지점의 정확도를 재검증하기 위해 다시 삼각점 3곳과 표지석을 묻은 정중앙지점에 GPS수신기를 부착, 2시간 이상 인공위성으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좌표를 확인함으로써 국토의 정중앙점(오차범위 10㎜)이 역사상 처음 확인됐다.

이어 5월 8일 국토정중앙점에서는 김진선 지사, 김중석 강원도민일보사장, 임경순 양구군수, 윤효연 한국토지공사강원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로 10cm, 세로 10cm, 높이 50cm의 표지석이 매설됐다. 이미 200여년 전 김정호선생이 만든 대동여지도에서도 국토정중앙으로 양구군과 인접한 곳을 지적했다는 것을 현대 기술력을 통해 최종적으로 확인한 역사적인 순간이었다.
(강원도민일보,
http://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434295)

이 4극과 헌법에 의해 규정된 대한민국 영토를 통해 보면 강원도 고성은 '대한민국 최북단'이 될 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정중앙인 양구와 비슷한 위도이기 때문입니다. '북한을 제외한 대한민국의 북쪽 끝'이라고 쓰면 어울릴까요. 이런 이유로 여러 차례 강호동은 '대한민국 최북단'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자막은 '대한민국 최전방'이라는 것으로 바뀌어 들어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헌법 3조의 영토 개념이 4조의 평화통일 추구와 모순이라는 주장은 들어 봤습니다. 또 북한을 실체를 가진 국가로 인정하는 마당에 굳이 이런 과거의 영토 조항에 매달릴 이유가 없다는 주장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헌법이 바뀌기 전까지, 혹은 이 헌법 조항이 무의미하다는 사회 전반적인 합의가 있기 전까지 공영방송에서 이런 내용이 나가도 좋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요즘 학교에서는 어떻게 가르치는지도 궁금합니다.

과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냥 고성을 '대한민국 최북단'으로 인정해야 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그걸 어떻게든 바로잡아야 하는 것일까요. 저는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P.S. 진행자의 실수라고 문제삼자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다면, 잘못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 2. 그나자나 김C는 만인이 두려워하는 이승기 팬들을 겁내지 않는 모양입니다. 황제 이승기를 향해 "야, 넌 머리를 파마할 때만 쓰냐"는 폭언을...^^



공감하셨으면 왼쪽 아래 손가락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