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당에 가면 가끔 얼굴을 찌푸리면서 숟가락을 내려 놓고 "미원 맛이 너무 나" 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대단히 예민한 미각의 소유자인가 하면 별로 그렇지도 않은 것 같은데, 이런 분들의 특징은 대부분 유명 맛집에 가면 군소리가 없더라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우래옥이나 한일관 같은 곳에 가면 이런 얘기 하시는 분들이 거의 없습니다.

 

싼 식당일수록 조미료를 많이 쓴다는 건 당연히 사실일 겁니다. 그리고 좋은 재료를 많이 쓰는 비싼 식당에서는 양심이 있으면 조미료를 덜 쓰겠죠. 그런데 많은 분들이 유명한 맛집에서는 '조미료를 전혀 쓰지 않는다'고 생각하시곤 합니다.

 

물론 '전혀 쓰지 않는' 집이 전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의 감칠맛이 나려면 자연스러운 방법으로는 불가능하다' 싶은 곳에 가도 '저희 업소는 조미료를 쓰지 않습니다'라고 되어 있는 안내를 볼 때가 있습니다. 특히 그 안내가 허영만 만화 '식객'에 나오는 정도라면, 뭐 더 할 말이 없겠죠.

 

 

 

지난주 JTBC '미각스캔들'에서는 허영만 원작 만화 '식객'을 이용해 마케팅하고 있는 식당들을 점검하는 내용을 방송했습니다.

 

'식객'이 얼마나 대단하고 훌륭한 작품인가 하는 것은 새삼 여기서 거론할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이날 방송의 취지는 '식객'에 누를 끼치자는 것이 아니고, '식객'이 여기저기서 음식점 선전에 이용되는 것이 과연 온당한 일인가를 짚어 보자는 데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식객'에서 우리 전통 음식을 지키는 집으로 소개된 곳이 아니라, 그냥 스쳐 가는 가게로 나온 집까지도 "우리 업소가 '식객'에 나왔다"고 떠드는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식객'의 본의 아닌 오류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는 대부분 업주들이 한 말을 그냥 그대로 전재했기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 중엔 업주 측은 '조선시대부터 내려오던 비법에 따라 조리한 것'이라고 주장했는데 그 지역의 향토문화 연구자들은 그 말이 '아무 근거가 없으며, 현재의 조리법은 1980년대 이후에 등장한 것'이라고 짚어낸 적도 있었다고 합니다.

 

 

 

 

사실 이런 비판은 만화 출간 때부터 간간이 있었고, 이에 대해 허영만 선생도 "'식객'은 맛집 소개서이지 한국 음식에 대한 연구서가 아니다"라고 직접 언급하신 바 있습니다. 즉 위에서 말한 조리법의 역사나 원조집 논쟁 등에 대해 만화 '식객'이 판가름의 기준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날 방송의 주제와 달리 눈길을 끈 것은 유명 곰탕집과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이름만 대면 뭐 좀 먹으러 다녔다는 사람은 다 아는 이 집(그냥 'H'라고 하겠습니다. 뭐 방송에서도 이름을 밝히지 않은 업소의 이름을 굳이 제가 얘기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은 허영만의 '식객'에서 36-2-0-60이라는 암호같은 숫자로 소개됩니다.

 

 

 

그리고 그중 '0'이 바로 '인공조미료를 전혀 쓰지 않았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이 집의 국물에서는 그냥 쇠고기와 내장만을 우려 낸 국물맛이라기엔 조금 넘치는 듯한 감칠맛이 납니다. 물론 맛이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오히려 입에 착착 붙습니다. 그리 놀랍지 않은, 친숙한 맛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맛을 느끼긴 했지만, 그동안 감히 'H 곰탕 국물에서 조미료 맛이 난다'는 말을 함부로 할만큼 용감한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유명 맛집에 대한 경외심은 물론이고 '허영만의 식객'의 권위에 함부로 도전하는 건 더더욱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미각 스캔들' 팀은 이 집 양쪽에서의 인터뷰를 통해 'H는 조미료를 쓰지 않는다'는 말이 헛된 신화임을 밝힙니다.

 

명동 본점 관계자의 말입니다.

 

 

 

 

명동 본점은 물론, 논현동 분점(명동에서는 분점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지만 이 집도 본래 H를 운영하던 집안의 일원이 운영하는 것은 분명합니다)에도 똑부러지게 조미료 사용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사실 이런 일련의 이야기는 우리 사회의 '조미료'에 대한 기이한 민감함에 대해 생각할 거리를 남깁니다. 과연 'MSG가 들어 있다'는 이유만으로 어떤 음식을 배척할만한 이유가 있을까요. 유명 식품학자들 조차도 'MSG가 해롭다는 것은 소금이 해롭다는 것과 같다. 소금도 많이 먹으면 해롭지만, 소금이 없는 식생활을 생각해 보라'고 말하는 상황에서 말입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MSG 사용 여부를 가지고 어떤 식당이나 음식의 질을 평가할 시대는 이미 지나간 것이 아니냐는 것입니다. 좋은 재료를 깨끗하게 조리하는 식당에서 소비자의 취향을 위해 MSG를 소량 첨가하는 것이 마치 도의적으로 큰 문제가 된다는 듯 목소리를 높이는 일은 이제 없었으면 합니다.  (물론 건강상의 이유로 MSG를 먹으면 안되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전에도 이런 주제의 이야기를 쓴 적이 있습니다.

당신은 MSG 없이 살 수 있습니까? http://5card.tistory.com/990)

 

시판되는 라면 중에도 'MSG 무첨가'를 소리 높여 외치는 제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말을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죠. MSG 자체는 몰라도 MSG 성분이 주 성분이 된 복합 조미료 소비량은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흔히 많은 사람들은 '무가당 오렌지 주스'를 '당분 0'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무균질 우유'가 '전혀 균이 없는 우유'라고 생각하듯 말입니다. 이런 착각을 이용하는 상술에 이제 눈을 뜰 때도 됐습니다.

 

 

P.S. 이 글은 결코 H관에 대한 폄하가 아닙니다. 만약 조미료만 쓰면 모두 그런 맛을 낼 수 있다면, H관이 지금처럼 독보적인 위치를 구가하는 것은 '식객' 아니라 '식객' 할아버지의 도움이 있어도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저도 그 맛을 좋아합니다. 며칠 전에도 명동점에 다녀왔습니다.

 

그리고 이런 얘기를 하면 꼭 '나는 모르겠던데 왜 입맛 갖고 잘난척이냐'는 분들이 있는데, 제가 아는 한에서 비교의 기준을 제시하겠습니다. 이 집과 H관의 국물 맛을 비교해 보시면 어지간해선 차이가 느껴지실 겁니다.

 

만약 MSG 맛을 뺀 설렁탕 국물 맛을 시험해 보고 싶은 분은 서울 시청 부근, 중앙일보 옆의 '잼배옥'을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집 주방장이 아닌 이상 '전혀 들어가지 않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굳이 말하자면 '서울 시내의 대다수 곰탕/설렁탕 집에 비해 현저하게 MSG 맛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건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조 아래쪽 네모 안의 숫자를 누르시면 추천이 됩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추천이 가능합니다. 한번씩 터치해 주세요~)


여러분의 추천 한방이 더 좋은 포스팅을 만듭니다.

@fivecard5를 팔로우하시면 새글 소식을 더 빨리 알수 있습니다.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궁금한 시민 그런데 대체 저 곰탕집이 어디레요? 정말 다들 아시나...? 2012.08.01 13:49 신고
  • 프로필사진 궁금한 시민의 편 이미 아셨겠지만... 뇌이버에서 식객 곰탕 두개만 치면 다 나와요... 참고로 전 이집 3대 단골... 미원맛 나는건 모르겠고 맛있어요... 그럼 수고하시고... 2012.08.02 08:50 신고
  • 프로필사진 ㅁㄴㅇㅇ 군대에서 2년동안 마법의 가루로 요리하면서 느낀건데

    음식점에서 가루요리 안 하는데 한군대도 못봤다

    2012.08.01 17:45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네. 자기가 요리할때 넣어 보면 그 차이를 확연히 알죠. 2012.08.02 14:33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2.08.01 17:47
  • 프로필사진 송원섭 별 일도 아니구만. 2012.08.02 14:33 신고
  • 프로필사진 사주카페 안녕하세요. 블로그 글 잘 읽고 106번째 추천드리고 갑니다.
    사주는 한 번 보고 싶지만 직장다니면서 시간이 안되고 금전적으로 어려우신 서민 분들을 위한
    "무료"사주카페 소개해 드립니다. 언제든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다음 검색 창에 "연다원" 또는 "연다원 사주카페"를 검색하시면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2012.08.01 17:52 신고
  • 프로필사진 당연하지.. 저도 식당운영하는 사람인데요.
    처음 식당운영할때 정말 집에서 한것처럼 정성껏, 남부끄럽지않게 좋은 재료로만 음식을 했습니다.. 부엌엔 조미료 한톨도 없었구요..
    그랬더니 사람들.. 먹을 수 없는 맛이랍니다.
    심지어는 재료가 나쁘대요..
    설렁탕먹고 화내는 손님 부지기수였어요..
    가끔 포장하시는 분들만 여러음식점에서 포장했지만, 이집처럼 설렁탕국물이 식었을때 묵인집이 없다고 맛은없지만, 몸에 좋을 것같아 드신다고 하더군요..깍두기도 슈가 안넣으면 맛이 없대요..
    결국 고심 끝에 양심버리고 탕에는 프림이랑 미원 넣어주고 깍두기 절굴때 사이다 슈가 넣어주었습니다.
    그 이후 불만들이 사라지대요..
    손님들 조미료 넣어서 싫다는말 다 거짓말이에여..
    육수뽑아 정성스레 끓여준 된장찌개는 아무맛도 안나구요,
    맹물에 다시다 듬북넣은 된장찌개는 맛있다고 난리나더군요.
    결국 우리 아이에게도 자신있게 먹일 수있는 음식만 판다는 신념은 뒷전이 되버렸어요.. 가게가 망하면 안되는데요, 뭐
    2012.08.01 19:09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충분히 있을법한 얘깁니다. 안타깝죠... 2012.08.02 14:33 신고
  • 프로필사진 keihong 맞습니다.
    전 그래서 MSG를 사용안하는 곳은 대대적으로 지원하고 홍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MSG에 사람들이 입이 익숙해지면
    원재료의 맛을 잃어버립니다.
    이것은 건강에 해롭다 아니다 여부가 아니라
    오리지널이 무엇인지 잃어버린다는 것이죠.

    요즘 아이들은 새우깡 과자가 새우맛의 대표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새우 갖다주면 울어요. 새우가 아니라고......

    현재는 조미된 음식에만 이렇지만 앞으로 기술이 발전하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가 사먹는 야채, 과일도 맛을 바꾸는 화학제품이 나오지 않을까요?

    결국 오리지널을 구할 수 있을 정도로 돈이 많은 집이 아니면 그냥 인공음식의 맛만 기억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진짜가 사라지는 것이죠.

    브랜드나 제품에는 이미테이션이라면 열받아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왜 우리가 먹는 음식에는 아무렇지 않아 하는지 이상합니다.

    따라서 MSG나 인공적인 맛을 내지 않는 식당은 국가에서 아예 대대적인 홍보와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진짜가 무엇인지 우리 다음세대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중요한 일입니다.
    2012.08.02 00:45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그런데 조미료 안 쓰고 지금같은 맛을 즐기려면 대부분 식당 가격이 2배는 올라야 한다는 생각도 한번 해 보시길... 2012.08.02 14:34 신고
  • 프로필사진 이그림 윗분 당연하지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조미료 넣으면 다 맛있게 되서 참 문제예요.

    우리의 건강이 염려스럽기도 하고..
    잘 보고 갑니다.
    2012.08.02 07:49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n 2012.08.02 14:35 신고
  • 프로필사진 김용주 집에서 사골을 끓여 먹는맛을 기억하고 나가서 사먹는맛을 느끼면 이음식에 조미료가 들어갔나 아닌가를 알수있지않나요, 집에서도 MSG를 넣고 음식하나요?










    2012.08.02 09:13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받아서 드시기만 한 분들은 잘 모르시더라구요.^ 2012.08.02 14:35 신고
  • 프로필사진 요리를 직접 해보면 알지요.
    그런맛을 내려면 뭐가 필요한지...
    2012.08.02 18:28 신고
  • 프로필사진 M 저기요... 무균질은 세균수와는 아무 상관 없어요...... 비유 잘 못 하셨어요...... 2012.08.03 01:23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세균 수와 상관없다고 쓴 건데요.^ 2012.08.05 13:17 신고
  • 프로필사진 나영 엠에스지가 몸에 안 좋다고들 인식하시는데

    소금 보다 몸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사람에게는.

    설탕, 소금은 먹으면서 엠에스지는 꺼려하는 것도

    참 이상한 논리 같습니다.

    설탕 소금도 인공으로 만든 것입니다.

    거부감은 영어라서 그런듯.
    2012.08.03 11:29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zzzz 2012.08.05 13:18 신고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음... 그렇군요... 하동관 얼마전에 먹었는데 맛있었는데 그게 진짜 곰탕은 아니였군요...
    진짜 곰탕한번 먹어보고 싶네요.
    2012.08.03 13:25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누가 진짜 곰탕이 아니라고 했나요? 2012.08.05 13:18 신고
  • 프로필사진 namaste 중앙일보 옆의 '잼배옥'을 한번 가보고 싶어지는 포스팅이기도 합니다. 다른 건 모르겠는데, 대구 출신인 집사람은 하동관 곰탕을 먹고, 엄청 밍밍하다고 하더라는. 분명 이쪽 음식에 MSG가 많이 들어간 건 맞는 듯 해요. 2012.08.06 17:14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그런 취향이라면 개실망 예상. ㅋ 2012.08.07 10:49 신고
  • 프로필사진 돌다가 조미료의 으뜸이라하면 냉면집이겠죠,,
    대표적인게 우래옥,,
    네이버 우래옥치면 조미료없는 육향 가득한 내공의 국물이라니,, 그냥 웃지요,,

    명동하동관은 상대적으로 국물의 진함이 부족하고 전체적인 국물농도가 굉장히 묽다보니 조미료를 타도 그나마 물이 많이 들어가니 희석이 된 탓인지, 그럭저럭 괜찮지만,,
    우래옥은 심하더군요,,

    매일 회사때문에,, 바깥에서 식사하고,, 저녁에는 술먹고 담배피고,, 회식에,, 출장에,, 또 부어라 마셔라 하는 분들이,, 과연 조미료를 잡아낼수 있을까요,,

    요즘 술과 담배는 기본인 세상이니,, 조미료는 대를 이어 사랑받겠죠,,특히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도요

    블로거도 그사람의 취향이나 술담배여부에 따라 조심스레 경향을 캐치해야 그 정보를 보고 방문한 사람들이 피해를 보지 않는다 생각합니다,,
    2012.08.07 22:23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하동관의 국물이 진하지 않다는 데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사골 등의 뼈 국물과 고기/내장 국물의 차이를 그렇게 느끼시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래옥에서 조미료 맛이 난다는 주장 역시, 기본적으로 갖춰진 좋은 재료의 맛 위에서나 가능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조미료만 갖고도 그런 맛을 낼 수 있다면 역시 우래옥이 우래옥일 리가 없겠죠.
    2012.08.09 10:04 신고
  • 프로필사진 손님 하동관의 경우 얼핏 들었는데, 옛날에는 MSG가 넣지 않다가 MSG를 넣은 이후로 젊은이들이 더 많이 찾고 장사도 더 잘되어 지금이 하동관이 되었다고 하더군요.ㅎㅎ 2012.09.17 20:37 신고
  • 프로필사진 송동진 좋은글입니다. 식객맛집이라던 한 청국장집에 다녀온적이 있습니다. 요즘 물가치고 가성비는 괜찮았지만 청국장의 미원맛은 좀 실망스럽더이다. 청국장속의 한덩이의 손두부가 그나마 위로가 되었지만..그 손두부의 향조차 국물에는 남아있지않고 미원맛에 지워져버렸더군요. 그리고 진정한 곰탕은 뼈와 물 불 정성만으로도 미원이 없이도 뛰어난 맛이 충분히 가능한 음식입니다. 다만 단가가..ㅎ 2012.09.26 20:56 신고
  • 프로필사진 송동진 좋은글입니다. 식객맛집이라던 한 청국장집에 다녀온적이 있습니다. 요즘 물가치고 가성비는 괜찮았지만 청국장의 미원맛은 좀 실망스럽더이다. 청국장속의 한덩이의 손두부가 그나마 위로가 되었지만..그 손두부의 향조차 국물에는 남아있지않고 미원맛에 지워져버렸더군요. 그리고 진정한 곰탕은 뼈와 물 불 정성만으로도 미원이 없이도 뛰어난 맛이 충분히 가능한 음식입니다. 다만 단가가..ㅎ 2012.09.26 21:10 신고
  • 프로필사진 Wireless Headphones 다 똑같은 사람인 것이다. 그저 사람일 뿐. wqwwweqqeqes
    I've heard the album about ten times now. I've tried my best to be open-minded and
    2012.09.27 10:43 신고
  • 프로필사진 ㅎㅎㅎ 이글의 취지는 msg가아니라 식객에 나오는 맛집들의 진실을 말한거였죠 가령 h관은 일하던 종업원을 주인처럼 써놓고 그 사람이하는말을 확인한번하지않은체 그대로지필했다는점...등등을 다룬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소신있게 정확한 사실로만 지필하시길... 2013.09.04 16:01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뭔 말씀인지.. 2013.09.07 12:17 신고
  • 프로필사진 지나가ㅅ는사람 음식 맛있게 먹어야지 멋있게 먹어야되나요??
    Msg넣은게 훨맛있음 ㅋㅋ 기분도좋구 ㅋㅋ
    2018.02.16 18:34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