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소유'를 소유하려는 무지막지한 아귀다툼이 이어지고 있는 모양입니다. 물론 그토록 유명한 스님이 돌아가신 뒤로 저서가 잘 팔리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고 하겠습니다만, 여기에 "내가 남긴 책은 모두 절판하도록 하라"는 스님의 유언이 더해지면서 '무소유'는 한 권에 15만원씩에도 거래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런 얘기를 듣다 보면 다른 생각이 듭니다. 그럼 과연 그 책을 꼭 절판해야 할까? 오히려 책을 계속 내면서 다른 좋은 일에 쓸 수는 없을까? 그저 말씀을 충실히 지키는 것만이 반드시 유언을 실현하는 길일까? 출판사에서 책 한권 절판하는 일은 쉬운 일이지만, 이런 식으로 상혼이 춤추고 '무소유'라는 책 제목과 전혀 걸맞지 않게 그 책을 '소유'하려드는 중생들이 넘쳐 난다면, 과연 그것이 스님의 유언을 제대로 따르는 길일까 하는 생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긴 '무소유'라는 책의 홍보 문구에도 '이 책이 아무리 무소유를 말해도 이 책만큼은 소유하고 싶다'는 것이 있군요.^^ 스님이 이 책의 인세로 버신 돈만 해도 지금까지만 해도 상당한 액수라고 알고 있습니다. 물론 스님이 자신을 위해 축적한 재산은 하나도 없지만 말입니다.

스님을 알고 지내던 한 지인에게 들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장난스럽게 '스님은 지갑을 갖고 다니십니까' 했더니 아래로 길게 늘어진 승복의 소맷자락을 툭툭 치면서 '여기가 내 지갑이지' 하시더랍니다. 그래서 장난기가 더 나서 '스님, 용돈 좀 주세요' 했더니 보지도 않고 소매 안에서 잡히는 대로 수표 한 장을 툭 꺼내 주시더라는군요. '아니 뭘 이렇게 많이 주십니까?' 했더니 '뭐 그게 내거냐?' 하시더라는...

과연 15만원씩 내고 그 책을 가져간 사람(분명히 자신의 행동이 '무소유'와는 정 반대의 길로 가고 있다는 것을 알 리가 없는)이 그 책을 제대로 읽어 볼 지,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읽는다 해도 그 의미를 깨달을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스님이 책을 절판하라고 하신 것은 분명 '그 책으로 돈벌이 할 생각을 하지 말라'는 것이지 '사람들이 그 책을 읽지 못하게 하라'고 하신 뜻은 아닐 거라고 감히 생각합니다. 이미 수십만권이 팔렸고, 온 천지의 도서관에 그 책이 있는데 이제 와서 그 책을 보지 말라고 하신 것은 아닐 테니까요. 만약 그런 뜻이라면 가능할지 모르지만 '내가 생전에 쓴 책은 보는 족족 태워 버리라'고 하시지 않았을까요.

그래서 그 책에 세상을 위한 좋은 말이 쓰여 있고, 그 책을 지금에라도 보고 가르침을 얻겠다는 사람이 이렇게 많은 상황이라면, 오히려 책을 좀 더 많이 찍어 내서 그 돈을 좋은 일에 쓰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비록 유언 몇 자를 어긴다 해도 이것이 생전의 뜻을 더 충실히 잇는 것이 아닐까요.

물론 저 혼자 생각은 아닙니다. 이런 생각을 하신 분들은 저 말고도 많은 듯 합니다. 다음 기사도 한번 보실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3/17/2010031702115.html

그러고 보니 저도 스님이 입적하신 다음날, 신문에는, '유언을 충실히 이행하라'고 쓴 적이 있군요. 좀 민망하기도 하지만^^ 아무튼 다음 글은 평소나 마찬가지로, 호기심 많은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대체 사리란 어떤 것인가 궁금하셨던 분들도 꽤 있을 것 같았습니다.

법정 스님은 유언으로 '사리 같은 건 찾지 말라'고 하셨죠. 옛날 어른들은 스님들이 절을 많이 하면 관절염이 생겨서 연골이 뭉쳐 사리가 된다고도 하고, 채식을 많이 하면 담석이 생겨서 사리가 된다고도 했습니다. 물론 다 속설이고, 사리라는 게 사람의 몸에서 나온다는 건 아무리 봐도 참 신기한 일인 건 분명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목: 사리

사리(舍利)란 본래 '몸'을 가리키는 산스크리트어 샤리라(Sharira)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대로 음역해서 설리라(設利羅), 또는 뜻을 옮겨 영골(靈骨)이라 부르기도 한다.

'금광명경'은 석가모니의 말을 빌려 '사리는 정혜(定慧)를 닦은 데서 나오므로 보기 드물고, 사리를 얻는 것은 상등의 복전(福田)을 얻은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일설에는 세존의 사리가 여덟 섬에 이른다고도 하고, 속세의 신도들은 고승일수록 입적할 때 사리가 많이 나온다고 믿기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리에 대한 신비로운 믿음은 불교의 전파와 함께 널리 퍼졌다. 중국 의약서 '본초강목'은 사리는 영양의 뿔(羚羊角)로만 깰 수 있을 뿐 망치로도 부서지지 않는다고 했다. 실학자 이규경도 저서 '석전총설(釋典總說)'에서 사리는 극음의 산물이므로 극양의 재료인 코뿔소의 뿔이 닿으면 바로 녹는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하지만 이런 믿음을 틈타 사람들을 현혹시키는 일도 적지 않았던 듯싶다. '고려사절요'에는 효가(曉可)라는 요승이 등장한다. 그는 꿀물과 쌀가루를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모두 내 몸에서 나온 감로사리(甘露舍利)”라고 주장하며 세를 불려 사기 행각을 벌이다 충선왕 5년(1313년) 처벌을 받았다.

또 실학자 이익은 '성호사설'에서 “사리는 옛날에도 얻기 힘들었다는데 지금은 조금만 이름이 있는 승려가 죽어도 반드시 사리가 나왔다며 부도(浮屠)를 세운다. 전에는 사리의 진위를 놓고 승려들이 소송을 하더니 부도를 허물고 진짜 사리인지 깨 보는 일도 있었다”고 꼬집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예 사리는 인간의 신체 내부에 있던 물질이 화장 때의 열로 인해 변형된 것일 뿐 득도와는 무관하다는 주장도 있다. 회의론자들은 1995년 국제 법의학 저널에 인간의 넓적다리 뼈를 섭씨 1400도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할 때 수정 형태의 물질이 형성된다는 연구가 실렸음을 지적하기도 한다.

물론 사리를 보물로 만드는 것은 구슬의 가치나 성분이 아니라 바라보는 사람의 지극한 불심이다. 그저 사리의 개수를 따져 대덕(大德)의 법력을 가늠하고자 하는 것은 당연히 경계할 일이다. 11일 열반에 든 법정 스님의 다비식이 13일 열린다. “절대 사리를 찾지 말고 탑도 세우지 말라”는 스님의 유언은 세간의 저속한 관심을 꾸짖는 지엄한 가르침으로 오래오래 기억될 듯싶다. (끝)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교의 전승에 따르면 석가모니의 사리는 모두 8섬 4말이 나왔다고 합니다. 엄청난 양이죠. 물론 이것도, 동아시아 전역에 퍼져 있는 석가모니의 진신사리가 있다는 사리탑의 수와 사찰의 수를 생각하면 그리 많다고 볼 수는 없을 듯 합니다.

문득 이 대목에서 움베르토 에코가 쓴 '장미의 이름'의 한 대목이 생각납니다. 아드소가 스승 윌리엄에게 예수님이 못박혔던 십자가에서 잘라 낸 나뭇조각이 이 수도원에도 보물로 간직되어 있다고 말하는 장면에서 윌리엄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것들이 다 진짜라면 예수님은 십자가가 아니라 큰 숲에 못박혀 돌아가신게 분명해."

종교의 종류를 막론하고 이런 식으로 '뭔가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대상을 통해 믿음을 굳히고 싶은 생각은 만국 공통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무소유'라는 책에 대한 일부의 집착도 비슷한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걸 좀 사회에 긍정적인 자산으로 사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공감하셨으면 왼쪽 아래 손가락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달봉이 저도 할머니가 생전에 불자시라 사리에 대한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할머니께선 고승들이 워낙에 불공을 닦느라 굻어앉아계시고 절을 하느라 일어섰다 하느라고 관절의 뼈들이 둥글게 닳아서 형성되는 것이 사리라고 하셨는데,,,이게 맞는지는,,,ㅠㅠ 2010.03.21 09:46 신고
  • 프로필사진 초록누리 법정스님이 아마 이런 논란이 생기게 될 것도 아신 것 같습니다. 사회에 긍정적인 자신으로 쓰면 좋을텐데 또 다른 이권다툼이 생길까 우려도 되고...;;;;
    저는 가지고 다행히(?) 가지고 있어서 다행이라면 다행입니다.
    2010.03.21 10:23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미리 잘 구해 놓으셨군요.^ 2010.03.22 09:34 신고
  • 프로필사진 미스터브랜드 저작권자체를 사회에 공헌하는 단체 등과 공유하자는 얘기도 있더라구요. 2010.03.21 10:40 신고
  • 프로필사진 캬오 전 수년전에 생일선물로 받았었는데, 몇차례 이사를 하더보니 책이 어디 있는지 찾을 수가 없네요. 좀더 잘 간수할 것을 그랬습니다. 그랬다면 주위에 이 책을 찾아헤메는 지인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수도 있었을텐데 말이죠. 2010.03.21 10:59 신고
  • 프로필사진 하찮은 생각 절판하라...는 것이 돈벌이 말라...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당신의 육신이 남긴 흔적을 조금이라도 지우려는 뜻일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우리들에겐 대대로 간직하고픈 좋은 말씀이지만 당신께는 속세에 남긴 부끄러움의 한조각으로 느껴지실 수도 있으니까요.
    불신자는 아니지만...법정 스님을 가까이에서 뵌 적도 없지만...주변에서 들은 말과 느낌으로 불교와 스님의 입장이라면...가능한 해석이라 생각됩니다.
    2010.03.21 11:12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그럼 도서관에 있는 책까지 다 꺼내다 불살라야 할까요? 2010.03.22 09:39 신고
  • 프로필사진 하찮은 생각 이미 세상에 퍼진 말씀까지 주어 담을 수는 없지만...차츰 자연스럽게 소멸되는 걸 바랄 수도 있는 것이고 무리하게 회수할 수 도 없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무하하게 재생산 되는 것을 바라지 않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재가 알기론 스님 글의 많은 부분이 신물 칼럼등을 모아 출판한 것인데...그런 말씀들은 시의적절한 의사 표시일 수 있지만 영원히 진리로 통용될 수 없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제가 이세상을 떠나야하는 시점이 와도 주변 정리를 할 수 있다면 되도록 적은 기억을 남기고 떠나고 싶군요.
    2010.03.22 13:56 신고
  • 프로필사진 추천 꾹 누르고 갑니다.

    자신의 책을 절판하라던 뜻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작가가 살아있어야만 저서도 의미가 있는 걸까요.
    저서를 내시면서 입적후 절판 계획(?)이 이미 있었던 걸까요?

    물론 그분의 저서이긴 하지만, 이미 세상에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감명받고 있다면, 이미 공유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세상에 나온이상, 그분만의 책이 아니란 말이지요.

    자신의 책을 절판하라는 뜻과 무소유. 좀 아이러니 합니다.
    2010.03.21 12:05 신고
  • 프로필사진 엘멘자 스님의 유지를 따르기 보다는 개인주의적인 행동들이 이런 웃지 못할 현상을 일으킨다고 생각합니다.

    동네 도서실가면 다 빌려볼 수 있는데..
    이것도 이제는 좀 걱정입니다. 빌린 다음 반납 안 할까봐...

    스님 책들은 내용도 당연히 좋지만 그 안에 스님이 읽으셨던 책 이야기가 많아서 그 책들 다시 찾아 보는 즐거움도 컸었는데 이젠 정말 아쉽네요.

    절판 사건(?)이 잘 마무리 돼서 스님께서 중생들과 나누고 싶으셨던 뜻을 여러 사람들이 같이 공감했으면 좋겠네요.
    2010.03.21 17:57 신고
  • 프로필사진 천사랑 '그 책으로 돈벌이 할 생각을 하지 말라'
    저는 이렇게 해석하는 사람들이 참 답답합니다.

    스님의 유언은 종교적 신념에서 나왔을 것이고, 그것은 온전히 지켜져야 하는 것입니다. 어떤 다른 이유에서 나왔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걸 굳이 돈벌이로 연결시켜서 다르게 해석하려는 시도들은 최근에 한국에 만연한 황금만능주의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광고에서 부자되세요라고 외치고, 온 국민이 부자가 최상의 가치인 것처럼 행동하는 풍토에서 스님의 유언을 돈벌이와 연관시키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울지도 모릅니다.

    제발 돈벌이와 연관시키지 말고, 스님 유언의 진정한 뜻이 무엇일까 고민하고, 그 고민에서 인생을 다시 한번 바라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10.03.21 18:38 신고
  • 프로필사진 동감 유서는 법적효력을 가집니다.

    누가 왈가왈부해서 멋대로 결정하는게 아닙니다.
    2010.03.22 01:39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정말 출판사만 막으면 이 책의 유통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렇게 단순하게 일이 해결될까요? 2010.03.22 09:40 신고
  • 프로필사진 천사랑 네. 송기자님의 해적판에 대한 걱정도 이해는 갑니다.
    그것에 대한 해결책은 2가지가 있겠죠.

    1. 현실적으로 풀어줘야 한다.
    2. 단속을 철저히 해야 한다.

    송기자님께서는 1번에 방점을 찍으셨고, 저는 2번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 어느 해결책도 완벽하지는 않겠죠...
    2010.03.22 11:07 신고
  • 프로필사진 아니 뭘 이렇게 많이 주십니까? / 뭐 그게 내 거냐?

    스님 쏘 쿨-.-;
    2010.03.21 23:05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 2010.03.22 09:40 신고
  • 프로필사진 좋은일? 블로거가 말한데로 될까요?

    좋은데?

    이미 책가지고도 탐욕에 쩔은 인간들이 똥파리처럼 들끓는데, 팔면 그게 좋은데 쓰여질까요?

    아마 개왕파리가 달려들겝니다.
    유서는 뒷사람이 따라줘야죠.
    누가 좋고 싫고 판다해서 팔고 안팔고 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유서는 법적 효력을 가집니다.
    네티즌이 판단하고 말고할 문제가 아니란것이죠.

    제일 좋은 방법은 남의돈 남의재산에 신경끄라는것.
    2010.03.22 01:39 신고
  • 프로필사진 못피어스 스님의 유언이 어떤 의미였는지는 스님께서만 알고 가셨지만, 형님 말씀 하시는 취지 자체는 유언을 떠나 굉장히 긍정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고인의 좋은 말씀을 담은 책이 '이윤'이라는 오물에 때타지 않기를 바랍니다. 계속되는 출판, 거기서 발생되는 이익들... 깨끗하게 흘러 가리라 믿기가 참 어렵네요^^;;; 2010.03.22 08:32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이렇게 장사가 잘 되는 책을 해적판도 만들지 않고 가만히 팔짱 끼고 있을 정도로 사람들이 바보라고 생각하냐? 그때는 이미 이윤이 깨끗하고 말고를 따질 상황이 아닐텐데? 2010.03.22 09:42 신고
  • 프로필사진 후다닥 추천하고 갑니다...
    무소유 책을 집에 어디다 쳐박아 놨는지 모르겠네요..
    찾아서 경매를 붙여야할까요?
    ㅋㅋㅋ
    2010.03.22 09:24 신고
  • 프로필사진 halen70 저는 사실 법정스님이나 무소유에 관한것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유명한 스님과 책의 존재 자체를 알지도 못했다니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후다닥님이나 다른분들은 벌써 오래전부터 책을 구입해서 가지고 계셨다니.. 이번에 파일공유싸이트에서 다운을 받아 읽어보았고요.. 참 좋은 수필집이더군요.. 아파트가격이 2천만원이나 하다더라는 대목에선 세월의 무상함이랄까요?.. 뭐 그런점이 느껴졌습니다. 2010.03.23 02:42 신고
  • 프로필사진 향수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일일진대
    시장의 혼란을 야기치말고 출판을 하여
    가지고 싶은 사람들 다가지고 보고 익히게 하는 것이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진정한 무소유가 무엇인지
    가진자가 행복해 하고 소유하지 못한자에게 엄청난
    금액에 거래를 형성하게 하는 것은
    마음의 공허감을 더해 줄것같네요
    2010.03.22 11:08 신고
  • 프로필사진 향수 송원섭님의 글에 적극 찬성합니다
    모든일은 순리에 따라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2010.03.22 11:09 신고
  • 프로필사진 skywalker 그러나 잠시 지나면 대중들은 잊는다는 데에 한표!
    그러니까 비싸게 주고들은 사지 마세요. ^^
    2010.03.22 13:07 신고
  • 프로필사진 유수열 그분의책.무소유 영혼의모음 산방한담.서있는사람들...
    수년전.아마도 십 년이 넘나보내..
    내가 읽고 소유하고있는 책들이....

    돈 좀 되려나....
    참고로 본인은 기독교입니다.
    하지만 그 책들을 사서 읽었습니다.
    경매???
    씁쓸합니다.
    2010.03.22 13:09 신고
  • 프로필사진 가을남자 안타깝게도 '무소유'가 좋은책임을 알면서도 읽지를 못했읍니다.'법정'스님 책은 한 30년전쯤 '서있는사람들'이라는 책을 읽었더랍니다.
    내용중에 명동성당에서 강연하시는일과 신부님들 수녀님들과의 교분을 읽으며 진정 훌륭한 분이라고 생각했었지요.
    책 내용중에 커다란 쥐와 겸상을 해서 식사를 하신다는 내용이 생각납니다. 추운 겨울 남겨놓은 밥이 자꾸 줄어 살펴보니 커다란 쥐한마리가 먹더랍니다. 그다음 부터는 쥐의 밥까지 준비를 했는데 나중에는 쥐와 겸상을 하게 되었답니다. 어느날 쥐에게 '너는 전생에 무슨죄를 지어서 험하게 태어났는냐? 다음생에는 사람으로 태어나라고 하셨는데 다음날 그 쥐는 죽어 있더랍니다. '아마 '효봉'스님,그리고 '구산스님'으로 내려오는 정통 선승 이시지요.
    2010.03.22 13:28 신고
  • 프로필사진 노숙자 살면서 하나씩 산 법정스님의 책을 권당 15만원이라 치고 세어보니 100만원이 넘네요. 씨익 웃는순간 내가 이 책을 발로 읽었구나 싶더군요.
    법정스님은 이러한 깨달음을 책을 산 많은 독자들에게 남기고 가신게 아닌가 싶습니다.
    2010.03.24 14:17 신고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일리는 있으나 수긍은 가지 않는군요. 누구든 유언을 존중받을 권리는 있을텐데 마음대로 해석하고 스님의 뜻은 원래 이랬을 것이다... 비록 좋은 뜻이라 할지라도 돌아가신 분에게 강요할 권리가 있을지. 2010.03.24 20:12 신고
  • 프로필사진 햇빛지기 송원섭님의 글을 아주 애독하는 한 사람으로서
    이건 제가 본 님의 글 중에서 최악의 글입니다.
    먼저 전제를 하자면, 저는 인문학 전공의 대학강사(역사학)이며 종교는 무교이지만, 불교의 가르침에 많은 부분을 공감하고 있습니다.

    '스님, 용돈 좀 주세요' 했더니 보지도 않고 소매 안에서 잡히는 대로 수표 한 장을 툭 꺼내 주시더라는군요. '아니 뭘 이렇게 많이 주십니까?' 했더니 '뭐 그게 내거냐?' 하시더라는...

    이게 도대체 무슨 말입니까?
    법정스님의 무소유가 진정 경제관념없이 개나소나 수표 꺼내주는 그런 것이단 말입니까?
    스님 주머니에 든 돈은 신도들이 안먹고 안쓰고 해서 절에 갖다 준 돈이란 말입니다. 내용만 봐선 스님이 신도들이 바친 돈으로 본인 아는 넘 한테 무개념하게 돈 준 걸로 밖에 안 보입니다. 좀 자세한 정황이 궁금합니다.
    2010.03.27 21:17 신고
  • 프로필사진 송원섭 혹시 책을 쓰면 인세라는 걸 준다는 얘기를 들어 보신 적은 없나요? 바로 위 문단만 제대로 읽어 보셨어도. 2010.03.27 10:09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