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전지현 생수 광고 해지 논란]

 

난데없이 한류스타 김수현과 전지현이 생수 광고 때문에 뜻하지 않은 화제의 중심이 됐더군요.

 

'별에서 온 그대' 이후 인기 상종가를 달리던 이들이 중국 생수 광고에 출연한게 문제라는 주장이 제기됐고, 이게 큰 파문이 되면서 두 스타는 수십억원의 손해를 무릅쓰고 광고 계약을 해지해달라고 요청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내용을 읽어 보니 쓴 웃음이 먼저 나옵니다.

 

헝다 생수 업체의 원산지 표기가 백두산 아닌 장백산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큰 문제고, 백두산을 장백산이라고 부르는 것은 동북공정의 무시무시한 함의가 들어 있는 호칭이라는 주장이군요.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사전식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장백산

 

[명사] 장빠이산(長白山). 중국에서 백두산을 부를 때 사용하는 이름.


2014년 6월. 김수현과 전지현이 한 편의 광고 때문에 여론의 도마에 올랐다. 이들은 최근 중국의 헝다(恒大)그룹 계열 생수 업체의 모델로 등장하게 됐다. 그런데 일각에서 두 한류스타가 이 광고에 출연한 것은 중국의 동북공정에 이용당한 것이라고 주장을 제기했다. 이 생수 제품의 취수원이 백두산인데, 백두산 대신 ‘장백산’이란 이름이 표기돼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논리를 들어 보면 이렇다. 중국 정부는 최근 들어 장백산을 ‘중국 10대 명산’에 포함시키고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면서, ‘한민족의 영산’인 백두산의 이름을 장백산으로 못박아 놓고 ‘자기네만의 것’으로 왜곡하고 있다. 그러니 생수 산지를 백두산 아닌 장백산으로 표기하는 광고에 출연하는 것은 반민족적인(?) 행위라는 주장이다.


놀랍게도 이 주장은 일파만파로 번져갔고, 부담을 느낀 전지현과 김수현이 해당 생수 업체에 광고 모델 계약 철회를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사실관계를 따져 보면 참 얼토당토 않은 일이다.


백두산, 혹은 장백산은 만주와 한반도 일대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정상에 천지라는 거대한 화산호가 있고 최고봉은 장군봉 혹은 병사봉이라고 불리며, 높이는 해발 2744m다. 많은 사학자들은 단군의 아버지 환웅이 개국한 태백산 신시가 바로 백두산 기슭이라고 보고 있다. 육당 최남선은 한민족의 역사가 시작되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아 ‘불함문화론’을 저술하기도 했다. 불함산도 백두산을 가리키는 별칭 중 하나다.

 

 


뭐니뭐니해도 ‘동해물과 백두산이’로 시작하는 애국가의 가사를 보든, 북한에서 사실상 국가와 맞먹는 무게를 가진 '김일성 장군의 노래'가 '장백산 줄기줄기'로 시작된다는 점을 보든  이 산이 한국인의 정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굳이 더 설명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한민족만이 이 산에 각별한 애정을 쏟아 왔다고 생각하면 착각이다.


청을 건국한 누루하치는 자신들 만주족의 시조는 백두산 천지에 내려와 목욕하던 천녀가 신령한 열매를 먹고 낳은 아이라고 선언했다. 이 아이에게서 자신의 조상 아이신고로(愛新覺羅) 씨족이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그를 포함해 만주 지역을 영유했던 모든 민족은 백두산을 영산으로 섬기고 특별한 의미를 부여해왔다.


다산 정약용도 지인 신광하에게 준 글에서 ‘백두산은 산해경에 불함산, 각종 지리지에는 장백산으로 소개된다’며 ‘청 황제가 전통적인 명산을 말하는 오악(五嶽)에 백두산을 더해 육악으로 삼고, 때를 맞춰 제사를 지내니 존귀함과 중대함이 옛날에 비할 비가 아니다’라고 했다. 백두산, 아니 장백산이 중국인들에게 큰 의미를 가진 산이 된 것은 최근의 일이 아니다.


국경 지역의 산이나 강이 국가에 따라 부르는 명칭이 다른 경우 역시 드물지 않다. 이탈리아와 오스트리아의 국경을 이루는 알프스 산백의 남쪽 연봉들을 가리켜 오스트리아에서는 쥐트티롤(Südtirol), 즉 남 티롤이라고 부르고 이탈리아에서는 돌로미티(Dolomiti)라고 한다. 중국과 러시아의 동쪽 끝 경계를 이루는 강은 중국에서는 헤이룽강(黑龍江), 러시아에서는 아무르(Amur)강이라고 부른다.


심지어 이 장백산이라는 이름은 동북공정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거의 천년 전부터 우리 조상들에 의해 흔히 사용됐다. 위에서 거론한 다산 정약용 뿐만이 아니다. 고려말 목은 이색은 ‘곡주공관신루기(谷州公館新樓記)’에서 "우리 나라의 영토는 삼면이 큰 바다에 닿았고, 북쪽으로는 장백산에 이른다(我國壤地。三面大海。北連長白山)"고 썼다.

 

 

 


1458년 신숙주가 집필한 ‘국조보감’의 세조 초 기록에도 “삼각산을 중악, 금강산을 동악, 구월산을 서악으로, 지리산을 남악으로, 장백산을 북악으로 삼자고 건의했다”는 기록이 있다. 조선왕조실록만 봐도 같은 산을 가리키는 이름으로 백두산이 95회, 장백산이 40회 나온다.

 

1712년, 청태종은 사신 목극등 등을 보내 백두산을 기준으로 조선과 청의 국경을 구분하는 정계비를 세우게 했다. 여기에는 서위압록 동위토문(西爲鴨綠 東爲土門), 즉 서쪽으로는 압록강, 동쪽으로는 토문강(송화강의 상류)을 국경으로 삼는다고 명기되어 있었다. 이대로라면 두만강 이북의 광활한 간도 지역을 조선 땅으로 인정한 셈이다.


그러나 청은 이 토문강은 발음이 비슷한 두만강이라고 우기며 간도 탈취의 야욕을 불태웠고 1909년 일본은 만주 철도 이권을 차지하는 대가로 간도를 중국의 영토로 인정해버린다. 이 간도협약이 체결되고 일제시대를 맞으면서 두만강 이북의 우리 강역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1962년 북한과 중국 정부가 맺은 변계조약에 따라 한국과 중국의 국경은 압록강-두만강 선으로 확정된 것으로 보인다.


힘에 의해 실제 영토가 왔다 갔다 하는 냉엄한 현실에서, 한낱 생수병의 원산지 명칭이 그 나라 식으로 표기되어 있다고 법석을 떨어 봐야 과연 무슨 의미가 있을까. 또 그 생수 광고에 출연한 한국 연예인을 놓고 역사 의식이 없다며 훈계하는게 가당한 일일까. 심지어 그 명칭은 수천년 동안 한-중 양국이 공유했던 이름인데 말이다. 고소를 금할 수가 없다. [끝]

 

 

 

 

 

 

 

 

그러니까 이 생수 광고 출연이 잘못됐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은 마치 '장백산'이라는 이름의 기원이, 중국이 '한국인의 영산'인 백두산을 빼앗기 위해 날조한 이름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백두산-장백산의 관계가 독도-다케시마의 관계인 것처럼 본다는 얘기죠.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백두산은 영토 분쟁지역도 아니고, 중국과 한국(북한)이 공유하고 있는 산입니다.

 

윗글을 읽고 나서, 동북공정의 장착 유무를 떠나, 대체 정상적인 중국 생수 제조 업체라면 그 생수의 원산지 이름을 어디로 표기해야 할 지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기 나라에서 쓰는 이름인지, 아니면 남의 나라에서 쓰는 이름이어야 할지.

 

현재 백두산은 천지를 중심으로 절반 정도는 중국 땅, 나머지 절반이 북한 땅으로(정확하게는 천지의 54.5%는 북한 것이고, 나머지 45.5%가 중국 땅이라고 합니다) 되어 있습니다. 물론 백두산 정계비를 우리 쪽 주장대로 해석해도 백두산의 30%는 중국 땅이었던 셈입니다만, 어쨌든 현재 백두산의 일부가 중국 영토이기 때문에 남한에 사는 한국인들도 백두산을 관광하러 갈 수 있습니다. 말하지면 그 분들도 백두산을 오른 것은 아니죠. 장백산을 오른 겁니다.

 

 

 

 

어쨌거나 생수 이름이 장백산인 것도 아니고, 그저 취수원이 장백산이라고 표기된 생수의 광고에만 출연하는 것도 잘못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더구나 이걸 근거로 전지현이나 김수현이 생수 광고에 출연하기로 한 것이 무슨 역사의식이 결여된 행동이라거나, 매국적인 행동을 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참 어이없는 얘기죠. 어처구니없는 사건 때문에 지금 막 일고 있는 중국 내 한류에 찬물을 끼얹는 거나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뿐입니다.

 

아마도 '1박2일'의 '백두산을 가다' 편이 준 감동을 지금도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 프로그램에도 곳곳에 '장백산'이 붙어 있었다는 점을 생각하시면 어떤 기분이 드시나요. 이 프로그램이야말로 동북공정에 이용당한 바보같은 프로그램이었다고 주장하실 셈인가요.

 

 

 

 

 

 

 

 

 

 

자, 이제 다들 냉정을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길어서 이해 못하는 분이 있을까봐 정리해 드립니다.

 

1. 백두산은 옛날부터 한-중 양국에서 장백산이라고 불렸다. 지금도 그냥 장백산이라고 불러도 된다.

 

2. 만주의 모든 민족은 백두산을 숭상했다. 한국인에게만 백두산이 특별한 의미가 있는게 아니다.

 

3. 동북공정이 문제 없다는 것은 아니나, 생수의 원산지 표기 때문에 뭐가 달라지지는 않는다. 

 

4. 그러니 김수현 전지현 욕하지 말고, 이 기회에 제발 역사에 관심 좀 가져라.  

 

이상입니다.

 

 

저작자 표시
Posted by 송원섭

Trackback Address :: http://fivecard.joins.com/trackback/1261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요요 2014/06/21 23:09 Address Modify/Delete Reply

    어떻게 이런 말도 안되는 일이... 뒤늦게나마 제대로 알게돼 다행입니다.

  2. 쯧쯧 2014/06/21 23:30 Address Modify/Delete Reply

    장백산이 중국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되면 한국은 손놓고 바라만보겠죠.

  3. 애기씨 2014/06/22 00:31 Address Modify/Delete Reply

    동감입니다도대체왜들이렇게난린지ㅡ자기들쪽산을장백산이라고한다는데무슨문젠지 일개배우들의생수광고땜에우리가우리쪽백두산을넘겨주는데동의한다는건지ㅡ다들이때다싶은지쯧쯧ㅡ

  4. 애기씨 2014/06/22 00:34 Address Modify/Delete Reply

    또한유네스코에등재되면국경에접해있는데유네스콩에서중국에속한산이라고하겠어요?유네스코에서심사하시는분들이바봅니까?

  5. v.v 2014/06/22 08:43 Address Modify/Delete Reply

    평소에 아무 생각 없던 인간들일수록 뭐만 있으면 들끓기마련이죠.

    헛소리 늘어놓는 사람들의 수준을 보니 백두산이 지금 누구 땅인지 이번에 지도 찾아보고 안 사람도 많을겁니다. 이걸갖고 김수현을 준엄하게 꾸짖는 찌라시 보고 정말 어이가 없었는데 이제야 마음이 좀 풀리는군요.

  6. 요새 2014/06/22 08:45 Address Modify/Delete Reply

    글내려라 토할거같다

  7. 헐헐헐 2014/06/22 14:44 Address Modify/Delete Reply

    모 이딴 글을 역사인물 섞어가면서 그럴싸하게 썼다냐, 정말 후덜덜하고만, 원래 반이 중국땅이라고? 헐...
    625때 중국이 도와준 댓가로 조중변계조약을 통해 북한이 댓가로 넘겨주었고, 우리나라는 북한을 국가로 인정안하기에 해당 계약은 무효인것이다.

    나중엔 북한은 중국의 속국이니 원래 중국땅이라고 말할 놈일세.
    이 글을 아 그렇구나 하고 댓글 다는 사람은 또 먼가!

    • 이규원 2014/06/22 14:50 Address Modify/Delete

      어디 글쓴이가 백두산을 떼주자 했더냐. 눈뜬장님같으니. 생수병에 백날 장백산 아니라 백두산이라고 써 봐야 그것과 백두산 찾아오기는 아무상관없단 글이거늘 제대로 읽지도 못하고. 너야말로 재주있거든 북한에 따져서 도로 땅 내놓으라고 해보렴 어디.

    • K 2014/06/22 16:17 Address Modify/Delete

      학창시절에 국어문제에서 "이 글의 주제는?" 이런 거 다 틀리셨죠? 학창시절에 공부 못한 건 글을 읽고 그걸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셔서 그런 것입니다. 읽기 연습 더 하시길. 이 글을 읽고 어떻게 그런 결론을 내릴 수 있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가 없네요. 요약 좀 해드릴까요? 아 이 글 마지막에 4줄 요약 있으니 다시 잘 보세요. 말도 안되는 걸로 이런 사태 일으킬 때마다 진짜 지켜야 하는 것들 다 놓치게 됩니다. 이 런 어처구니 없는 것으로 중국 내에 반발을 불러일으켜서 그렇게 걱정하는 동북공정 탄력 받게 해주셨네요 ㅉㅉ

    • ㅇㅇ 2014/06/30 19:09 Address Modify/Delete

      백두산이 우라땅이라고 한 근거가 뭐죠? 공부를 좀 하시기 바랍니다.

  8. 왜들 그러는지 2014/06/22 17:50 Address Modify/Delete Reply

    세상엔 제대로 알고 바른말 하는 사람은 항상 소수이기 마련이죠~~그만큼 무지한 인간들이 많다는 얘기죠..비정상이 정상을 찍어 누르는 개탄스런 세상입니다.

  9. 페라리 2014/06/22 18:04 Address Modify/Delete Reply

    장배산이 그냥 중국에서는 백두산을 지칭하는용어구나로만 생각했지 그걸생수한병에 정치적 역사적으로 누가 거기까지생각했을까 싶네요..이미지를 생명으로하는배우가 알면서 논란만들일은 하지않게죠..국민의 정서상문제가 된다고봅니다..생수회사가무은 동북공정목적으로 케스팅한것도아니고 그냥 매출증대목적이 한국배우가 함으로써 논란이됐네요..이런거가지고 매국노니 이때다싶어 몰아가는것도 답없고요.. 그렇게 홍보될수도있다 논란이된걸 알면서 하면 그때 비난을해야겠죠..

  10. 페라리 2014/06/22 18:06 Address Modify/Delete Reply

    사실이 어떻고 그걸한국 유명배우가 하는이상 국민의정서상 안되는거죠..

    • 하모니 2014/06/22 20:32 Address Modify/Delete

      사실도 묻어버리라는 국뽕정서 ㅋㅋ

    • kwk 2014/06/23 05:38 Address Modify/Delete

      정사상 안되는게 아니고 그냥 덧칠하면 애국자가 되는걸로 생각하는건 아닌가 생각됩니다...백두산물줄기가 좋다면 북한 쪽에서의 공정도 가능한게 아닐까요...?????

    • ㅇㅇ 2014/06/30 19:06 Address Modify/Delete

      애국자 되는 게 너무 쉬워요. 그냥 우라나라 아니면 욕하면 되요. 공부도 않하고.

    • po 2014/07/01 14:06 Address Modify/Delete

      사실이 어떻고 국민정사상 안된다니.. 논리로 안되니까 이런 논조 나오던데;; 국민정서상? 한국사회에선 당연한거다? 이게 올바른 여론이냐 정서냐는 안 중요한가요?
      그게 터무니없는 무지와 천반학 민족주의기반이라면 잘못된거지 어쨋든 한국정서상이라...
      남의 나라땅을 가지고 자기들땅인냥 왈가왈부 하고는 그거 근거가 없다고 해줘도 사실이고 뭐고 정서상 그렇데요. 독둑놈정서입니까? 동북공정이고 머고 중국땅은 중국땅인거지 300년동안 중국땅이었던곳에 개발을 하든 장쯔이라고 하든

  11. G 2014/06/22 18:38 Address Modify/Delete Reply

    오래전부터 불러 왔던 명칭이었고 이게 동북공정과 엮어서 거하게 난리칠 일이 아닌데 어이없는 일 같습니다.. 실제로 좀 찾아보니 이걸 제대로 정확하게 아는 사람들 조차도 없어요.. 그냥 화제가 되니 리트윗 되는 실정 .. 너무 잘 나가는 사람들 보며 배 아픈 사람들이 많았는지 사람들에게 사실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 보입니다. 그냥 선동에 휩쓸려 아까운 배우들 한류 죽이기 됐네요. . 조심해서 정신차려 일하라는 쓴소리 정도면 될 것을 중국에서도 아니고 자국에서 스스로 한류 거품 제대로 꺼트려 버렸네요. 한류 파급력 생각하면 참 안타까워요

  12. SS 2014/06/23 00:41 Address Modify/Delete Reply

    어차피 지금은 중국과 북한이 나눠 갖은지 오래인데.... 누가 했든,,, 지나간 흑역사를 헤집으며 중국도 백두산이라고부르지 않으면 안된다 주장?하는 건....이해가 안됩니다. 중국쪽 백두산 아래 사는 사람들이 옛부터 부른 이름이 장백산이라면... 그들이 백두산으로 부르라면 그게 바뀌겠습니까? 나라로 인정 못하니 중국에 북한이 넘긴건 거래무효라고 하면 지금껏 북한이 중국에 가져다 판 소중한 우리자원도 거래무효가 되야 하는건가요? 참 쉽고 편한 생각이네요. 왜 이런 생각을 못했을까요. 그냥 북한을 인정만 안하면 되는데....앞으로 누가 압니까? 중국이 앞으로 자금 및 물품을 주는 댓가로 북한에 백두산 나머지를 거래로 달라하면 머라 하겠습니까? 중국사람은 머리가 영리해 그러고도 남죠. 그런데 거기에 우리가 툭별게스트로 나설수 있을까요? 한마디는 하겠죠... 그러지 마세요...라고....흑역사라는 지나간 세월과 엎어진 물은 다시 주워담을수 없듯이.... 배우들이나 엔터테인먼트 일하는 사람들은 신이 아닙니다. 그런 역사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태반일 거란 말이죠... 그들 나름대로 잦대로 재고 꼼꼼히 살피고 활동하겠지만, 사람이 완벽할 순 없어요. 몰라서 그런걸 싸잡아 비난 할 정도로 우리 사회가 그리 완벽합니까? 미처 몰랐습니다. 세월호다 뭐다 보면 관행은 썩은지 오래....누구하나 믿을 놈이 없죠... 인간이니 나도 모르게 다 변합니다.... 민족적 감성만을 앞세워 욱하지 말고 이성을 가진 민족이 되기를 진정 바랍니다. 글로벌 시대 아닌가요... 영리하게 행동해야 하죠. 그동안 닫혔던 중국과의 문화 교역의 최일선에서 우리문화를 알리는 사람은 정부도 아니고,,, 바로 그들이 아닙니까? 아니나 다를까 일본은 지금 그 어느때보다 친밀한 중국과 한국에 위기의식를 느끼고 있습니다. 이 뉴스는 현재 일본 사이트에 메인 기사거리로도 올라와 있습니다. 이간질에 목숨건 일본입니다. 헤집고 들어올 먹이 자체를 주지 말아야 합니다. 일본인은 천성이 야만스럽고 야비한 민족입니다. 한중 갈등조성만이 그들의 목표가 될게 뻔하니까요.

  13. kwk 2014/06/23 03:52 Address Modify/Delete Reply

    그러니까요....
    속이 다 시원합니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14. 캔디 2014/06/23 12:41 Address Modify/Delete Reply

    와우~~~ 속 시원 하네요.. 증거 자료로 다시한번 역사에 대해 알고..
    모처럼 단비 같습니다..
    꺼져가는 한류를 살려놨더니 이런 의도치 않은 일이 생겨 며칠째 마음이 아픕니다.
    모두 냉정하고 현명하게 배려심도 보여주는게 좋지않을까요....

  15. 허송청 2014/06/23 17:37 Address Modify/Delete Reply

    백두산 원래 고구려 것

  16. 허송청 2014/06/23 17:42 Address Modify/Delete Reply

    백두산이 옛 고구려것인데 그 후손이 광고를 찍는다고 다 매국죄를 붙이면 중국제품 둔 주고사는 사람은 다 그릇된것인가요? 우릭것 우리가 모델 하는데 좋다고 봄

  17. ㅠㅠ 2014/06/25 16:48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이글에 동감합니다. 이런 논란이 왜 일어나는지는 단 하나입니다. 그만큼 국민들이 역사를 몰라서 입니다. 역사른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사람들이 정작 역사를 모르고 있습니다. 얼마나 역사를 등한시하면 이런 논란이 일어나른지ㅠㅠ.

  18. aa 2014/06/25 16:51 Address Modify/Delete Reply

    진심공감합니다

  19. ㅅㅅ 2014/06/25 18:52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이문제의 요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신것같습니다. 문제는 백두산의 현재국경 북 55 중 45 를 나눈 영토선 협정을 우리는 인정할수없다는데있습니다. 과거 일본의 강점기에 중국에넘겨진 조약을시작으로 그조양을 준요하는 방식으로 북한과 중국이 협약한 영토선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패전국인 일본이 강제로 우리의의사와 상관없이 정한 조약의 결과물이며 따라서 우리는 백두산 전체에대해서 우리의 소유권을 주장해야만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지명이 중요합니다. 독도는 우리가 실효지배하고있지만 백두산은 그렇지 못하므로 더욱 단단한 역사논리와 지리논리를 쌓아놓아야한다는 것입니다.

    • ㅅㅅ 2014/06/25 18:55 Address Modify/Delete

      어쩌면 백두산의 명칭은 독도보다더 중요할수도있습니다. 비단 10억 100억의 문제가아닙니다.

    • ㅇㅇ 2014/06/30 19:03 Address Modify/Delete

      역사적으로 백두산이 우라땅이라는 근거가 있으신가요?

    • po 2014/07/01 14:52 Address Modify/Delete

      조중변계조약이 1962년인데 무슨 일본이 우리의사와 상관없이 정한조약이예요 대단한 애국자께서 광복절도 모르시나봅니다 광복절과 6.25 발발 휴전협정이 언제인지 조중변계조약이 뭔지 다시 한번 찾아보고나오세요
      그리고 역사적으로 발해멸망이후 백두산이 우리소유였던적이 없어요 그유명한 4군6진 관할지역에도 백두산은 포함이안되며 대동여지도에도 백두산은 국경밖에 있어요 역사적으로 우리땅이라고 할만한 근거가 거의없다구요 멸망한지 1천년도 넘은 발해때 우리나라였으니까 소유권 주장을 해야된다는건지 이건 무슨 시오니즘도 아니고 일본이 독도 내놔라 하는 주장이 그 주장인데 당신이 일본 극우주의랑 다를게 뭐요? 진심 천박한 민족주의 구린내가 진동을 하네. 그런식이면 이탈리아랑 몽골은 전세계를 상대로 땅 내놓으라고 해야될판. 현재 팔레스타인 포함 그 주변국가들이 이스라엘로부터 왜 고통받을까요? 진심 역사공부좀 하고 부끄러움을 깨닫길.

  20. Tiesto 2014/06/25 19:04 Address Modify/Delete Reply

    요점을 못찾는 글이네. 예전부터 장백산으로 불리우건 뭐건 간에 장백산이라는 표기는 지금 중국에서 쓰는거고 우리의 표기는 백두산이고. 이게 문제가 뭐냐면 동북공정으로 그 근방의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시키려는게 문제잖아요. 땅덩어리보다 중요한 우리 반만년 역사가 중국역사로 편입되는 시점인데 그 상징적인게 바로 백두산인데. 장백산이란 이름으로 표기된 생수 광고를 한국사람이 하는건 그걸 인정하는거나 마찬가지고 국민들이 화나는건 당연한거 아닌가요? 지금 시점에서 장백산이라는 표기의 상징적 의미를 봐야할것 같습니다.

  21. ㅅㅅ 2014/06/25 19:12 Address Modify/Delete Reply

    백두산의 현 국경을 인정한다는것은 간도협정을 인정한다는 것이며 간도 협정을인정한다는것은 당시 조선의 박탈된외교권또한 적법했다는 주장이고 이는 그러한 외교권이 박탈된상태에서의 경술국치또한 동등한입장에서의 합방조약에의한 한일합방으로 인정하는것이라볼수있습니다. 장백산이라는 명칭은 그저 하나의 산이름이아닙니다그곳은 우리가 되찾아야할곳이고 우리의 영토인 백두산입니다.

    • ㅋㅋㅋㅋㅋ 2014/06/27 02:08 Address Modify/Delete

      간도 뺏겼다고 치고(사실은 아니지만) 그 영역까지 통일해버려서 중국노동자들 남한땅으로 내려오면 한국 노동자들 처지는 어떻게 될지 생각은 해보셨는지? 당장 북한과 통일해도 남한국민 대다수 삶은 피폐해질 겁니다.

    • ㅇㅇ 2014/06/30 19:00 Address Modify/Delete

      청일전쟁 이전부터 그랬고 처일전쟁이후애눈 그야말로 조선은 일본의 사실적 속국이었습니다. 발악은 했죠. 헤이그 밀사.

  22. 김대호 2014/06/25 20:48 Address Modify/Delete Reply

    하나만 물어볼께요 진짜 백두산이 중국땅인가요?
    간도협약은 아시나요?
    간도협약이 이행되지지 않아 백두산이 중국 땅에 편입된걸 모르시면 당신은 본부장 자격없음
    왜거기가 중국땅이 된지도 모르잔아요

    • ㅋㅋㅋㅋㅋ 2014/06/27 02:03 Address Modify/Delete

      고종때 맛탱이간 청나라땅 낼름 해보려다 실패해서 한국땅이 아니게 된겁니다ㅎㅎ

    • ㅋㅋㅋㅋㅋ 2014/06/27 02:21 Address Modify/Delete

      대동여지도 만든 사람은 한국인인가요 중국인인가요? 거기에 만주지역이 조금이라도 그려져 있나요? 조선인들이 간도로 이주했던건 구한 말때 일이고, 청나라가 봉금령으로 한족들 못들어가게 막아놓은 상태에서 일종의 불법이민을 간겁니다(물론 이 개념은 그시대 동양엔 없었지만). 고종은 조선인이 많이 이주했고 청나라가 맛이 간 상황이라 관리 파견해서 영토확장 해보려고 한거구요. 이런 영토확장은 미국이 멕시코땅이였던 텍사스 캘리포니아 뺏은 것과 비슷하겠죠

    • ㅇㅇ 2014/06/30 18:57 Address Modify/Delete

      러일 전쟁 승전이후 일본이 만주땅 획득하고 한반도 만주 다 일본 땅인 와중에 발생한 해프닝아닌가요? 조선 만주국 다 일본의 꼭두각시였습니다.

  23. 지나가다 2014/06/26 17:12 Address Modify/Delete Reply

    그냥 웃음만 나온다...세상에는 나와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이도 있다는 사실에

  24. ㅋㅋㅋㅋㅋ 2014/06/27 02:01 Address Modify/Delete Reply

    옛날 송원섭씨라면 간도는 조선시대이후로 한국땅인 적이 없었다는 이야기를 했을텐데ㅋㅋ 디워때 데이고 나서는 많이 사리시네요.

  25. ㅍㅇ 2014/06/27 17:06 Address Modify/Delete Reply

    중국인들이 백두산이 아닌 장백산이라부르며 자신들의 영토라고 주장하는데 당신같은분은 산을공유했다고 주장하면서 호들갑?? 이라고 코웃음치시며 한국인들에게 훈계합니까?
    다른 말 안하겠습니다 중국에가서 중국인들에게 장백산은 한국과 공유하는땅이라 주장하시고 동의를 받으면
    당신의 의견에 이의없습니다만 중국가서그런소리 하셨다 큰일나실걸요
    ㅋㅋ 어디서 눈가리고 아웅하십니까
    ㅋㅋㅋㅋㅋ

  26. 백두산 2014/06/28 07:46 Address Modify/Delete Reply

    대한민국 사람이 이런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군요.. 김수현빠들이 얼토당토않게 역사까지 바꾸며 쉴드친다고 정신들이 없던데 당신도 그쪽인가요 ㅎ 두배우다 매국행위 한거나 다름없습니다..그걸 두둔하는 당신이나 ㅃㅅㅇ들도 마찬가지구요..

    • ㅇㅇ 2014/06/30 18:35 Address Modify/Delete

      역사적 근거가 있으신가요?

    • ㅇㅇ 2014/06/30 18:51 Address Modify/Delete

      훔 김수현 전지현을 싫어하는 반대쪽 빠로 보입니다. 글에 논리가 전혀 없어요. 감정만 가득.

    • po 2014/07/01 14:55 Address Modify/Delete

      상대를 중국인이나 민족배반자로 만드는 방식 말고 상대 말에 반박할 수가 없다면 자기 논리를 돌아봐야죠

  27. ㄱㄴㄷ 2014/06/29 11:45 Address Modify/Delete Reply

    공감합니다 ...생수이름도 아닌 생수원산지 쓴거를 가지고 동북공정의 논리를 대입시켜 매국노로 몰아가다니...너무한듯 보입니다

  28. s와경제 2014/06/29 14:52 Address Modify/Delete Reply

    단편적인 지식만 나열하고 중국이 원래부터 장백산이라고 불렸으니 아무 문제가 없다는 식의 글은 중국정부와 기업이 최근에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백두산을 대대적으로 활용하느느 지에 대한 정책목표는 다 무시한 글쓰기군요 또한 장백산이랑 근대이전부터 조선과 경계를 공유하면서 봉금조치한 만주족의 영산이었지 현재 중국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족의 영산이 아니었습니다. 어떠한 글이나 주장을 공개적으로 한다면 편향적인 내용이 아니라 좀 더 심도있게 기재하길 바랍니다. 원한다면 이에 대해 얼마든지 논의할수도 있고. 마치 짠듯이 인터넷 블로그에 이런 표면적인 ,한마디로 아무생각없이 보고 싶은 것만 보여주는 내용들이 김수현-전지현을 옹호하는 축으로 도배가 되고 있는데 이 점도 참 재미있고.

    • ㅇㅇ 2014/06/30 18:34 Address Modify/Delete

      무슨 얘기인지 모르갰습니다. 결론 요약?

    • po 2014/07/01 15:06 Address Modify/Delete

      중국=한족 오류입니다

    • s와경제 2014/07/02 13:46 Address Modify/Delete

      00/대가리로 이해가 가지 않으면 공부를 해야지 "결론 요약" 따위의 저능아같은 표현으로 손쉬운 답만을 요구 하는 습관은 버리시기 바랍니다.^^

    • s와경제 2014/07/02 13:47 Address Modify/Delete

      po/어처구니 없는 소리는 자제하기 바랍니다.전체 민족구성의 97%인 12억명이 한족인데 나머지 3% 소수민족이 비주류를 형성한다고 중국=한족이 아니다라는 말은 학문적으로 성립되지 않는 문제입니다. 무식하면 공부를 하고 지껄이기 바랍니다.^^

    • po 2014/07/02 17:24 Address Modify/Delete

      한족의 비중이 높다고 중국=한족입니까?

      중국은 다민족 국가고 실제로 그 안에서 수많은 민족들이 중국에서 중국인 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중 독립 혹은 고도의 자치권을 원하는 티벳과 위구르도 있고요
      중국의 역사를 자꾸 한족중심으로 보니까 이런건데 위진남북조 시대부터 중국은 기존의 정주민과 북방민족의 결합으로 계속해서 확장 하고 변화 합니다
      간단하게 현재 만주족은 모어를 중국어로 사용하는 가장 한족과 비슷한 민족중 하나입니다
      중국 대륙의 역사를 봐도 중국대륙 역사의 대부분은 힘있는 북방민족이 지배해왔죠.
      한족은 많아 보이지만 지금 한족이 실세라서 실제 한족인 척하는 유전적으로 전혀상관없는 사람들이 한족인척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왕도 청시대의 강희제죠 강희제가 티벳, 몽골, 위구르 등등 이민족 통합을 위해 매우 헌신했으니까요 강희제에 대한 중국의 역대 정치지도자들의 극찬도 많고.

      현재 민족구성이 97%라고 중국=한족이라;; 어디 통계청에서 나오셨어요?

  29. betty6024 2014/06/29 15:06 Address Modify/Delete Reply

    잘읽었습니다~~ 논리정연하신글 감사합니다
    '아는것이 힘이다' 요즘 정말 분별력이란게 어떤건지 느끼면서 살게됩니다

  30. 강호 2014/06/29 17:08 Address Modify/Delete Reply

    생수이름이 장백산이 아닙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는 위치에 원산지로 장백산이 쓰여있어요. 중국 생수회사에서 원산지를 백두산이라 하는게 더 이상하지요.

  31. 쏘쏘 2014/06/29 17:58 Address Modify/Delete Reply

    공감가는 글 잘 읽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말이 안되는 일을 가지고 우리나라 사람들 정말... 뭐라 하시는 분들은 그럼.. 그 생수회사가 중국정부와 짜고 동북공정을 위해 의도적으로 한국연앤을 기용한 거라 생각하시는 건지.. 저는 그냥 생수를 많이 팔려고 잘나가는 연예인 기용한 것 같은데요. 또. 그럼 중국회사에서 자기나라에서 부르는 장백산이라는 이름을 두고 백두산이라고 표기해야 맞다고 생각하는건지.. 이건 우리나라 사람들의 지나친 민족주의아닌가요? 김수현 전지현이 동북공정을 막을 만큼 대단한 사람들인건가요?? ㅎㅎ

  32. 음흠 2014/06/30 18:30 Address Modify/Delete Reply

    몰랐던 사실이었네요. 잘 읽고 배워 갑니다~

  33. ㅇㅇ 2014/06/30 18:40 Address Modify/Delete Reply

    우리 역사시간에 백두산이 한국산이라는 교육을 해야합니다. 역사적 증거를 갖고.

  34. ㅇㅇ 2014/06/30 18:46 Address Modify/Delete Reply

    역사공부 많이합시다. 글쓰기 전애 하나 하나 문장이 근거가 있는 가를 따져보고. 요즘애는 기자들도 아무 생각않하고 기사써요.

  35. 인자기 2014/07/01 23:32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정말 공감되네요~ 잘못된 민족주의 국수주의는 자기 살만 깎아 먹는거지요~ 동북공정까지 연관 시키는건 상당한 비약이죠~이런 논란 어이없어요~그저 만만한 연예인이라고 막말하는 거죠~

    • s와경제 2014/07/02 13:50 Address Modify/Delete

      축구볼 시간에 조금더 좋은 사고와 조금 더 많은 지식을 머리속에 넣기 바랍니다. 해축빠질 하면서 민족주의 드립하지 말고.^^

  36. s와경제 2014/07/02 13:49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인터넷이란 공간에만 저능아수준의 집단들이 상존하는 건지 아님 인터넷이 전체를 대표적으로표본하고 있는건지 참..ㅄ들 에이그 수준들 하고는 ㅉㅉㅉ

    • 경제야 2014/07/05 05:08 Address Modify/Delete

      농심,백산수 모델유ㅈ상씨에게는 참너그럽더눈요 거기서 알았죠 두배우 까집단일뿐이라고 두배우에게 했던거 처럼 왜못할까?

  37. 경제야 2014/07/05 05:24 Address Modify/Delete Reply

    처음 동북공정에 매국노로 글올린 애가 전배우안티짓하던 눔이더만 다들 거기에낚여서 까데고박머시기기자 그것 그대로 퍼다가 기사쓰고 지금은 글 다 내렸다더만 두배우 죽이기 참 심하더라 다른배우 팬이면서 전배우 까는 개시글 주구장창 올렸던 눔한테 낚여서 ..까들보면 자기들이 퍽이나 애국하고 있는줄. . .

  38. 2014/07/21 17:28 Address Modify/Delete Reply

    왠일. 이 글쓴 인간 웃기네. 6.25전범에 대한민국 원수 김일성 보고 김일성장군???

  39. ㅉㅉ 2014/07/21 17:29 Address Modify/Delete Reply

    왠일. 이 글쓴 인간 웃기네. 6.25전범에 대한민국 원수 김일성 보고 김일성장군??? 미친 ㅋㅋㅋㅋ
    매국노 같은 말만 하냐

  40. 지나가다가 2014/07/21 17:31 Address Modify/Delete Reply

    위약금 물기 싫어서 별짓을 다 하네 ㅡㅡ 독도도 다께시마(죽도)라고 하지 왜? 에라 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