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쿵푸팬더'에 대한 글을 올렸더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더군요. 이렇게 거의 모든 사람이 호응하는 영화가 참 드물다는 생각도 드는데, 은근히 글의 내용이 부실하다는 반성을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쿵푸팬더'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꽤 있을 내용을 좀 정리해 봤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쿵푸팬더' FAQ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Q1. 대체 시푸는 무슨 동물인가?

A1. 지난번 올린 글에 대한 댓글에서 많은 분들이 지적해주셨는데, 레드 판다(Red Panda) 혹은 레서 판다(Lesser Panda)입니다. 두 가지 이름이 혼용되는 동물이죠. 우리 말로는 너구리판다라고도 하고, 과천 서울동물원에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 세계에 2500마리 정도만 남은 희귀동물이고, 같은 판다라는 이름을 갖고 있지만 역시 너구리과의 동물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포 종류의 큰 판다의 공식 명칭은 '자이언트 판다'입니다. 아무튼 판다라는 이름 때문인지 이 동물도 주식이 죽순이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너구리(Raccoon)와 별 차이가 없지만, 시푸와 너구리의 차이가 있다면 바로 꼬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붉은 줄무늬가 있는 탐스러운 꼬리가 레드 판다의 특징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보니 시푸가 전형적인 레드 판다의 얼굴은 아니군요.

아무튼 시푸 역을 맡은 더스틴 호프만도 "무슨 동물을 연기했는지 아느냐"는 질문에 "나도 처음 보는 동물이라 물어봤더니 '레드 판다'라고 하더라. 나는 처음에 그냥 대충 얼버무리는 줄 알았는데 다시 '작은 레드 판다'라고 정정해 주더라"고 했습니다.





Q2. 캐릭터들의 이름은 한자 의미와 어떤 관계가 있나?

A2. 매우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시푸(Shifu)는 마지막 영화가 끝난 뒤의 크레딧에 사부(師傅)라고 표기됩니다. 이건 '사부'의 중국 발음이죠. 캐릭터의 이름이 아니라 그냥 사부라는 뜻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거북이 대사부 우궤이 역시 오구(烏龜)의 중국식 발음입니다.

오구혹은 금구는 중국에서 말하는 남생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왠지 이 분의 영향이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래곤볼의 무천도사죠.

이런 버전도 있습니다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이 무천도사 아니 우구웨이 노사부의 목소리로 출연한 분은 한국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시겠죠? 영화 '매트릭스 리로디드(2)'에서 트리니티 뒤에 매달려 가던 키메이커.

랜달 덕 김이라고 불리는 분이죠.


반면 악당 타이렁(大龍)은 이름과 실제 캐릭터(표범)이 별 상관 없는 경우죠. 무슨 경우인지 타이렁이 호랑이라고 우기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 백표 혹은 설표(雪豹)라고 불리는 흰 표범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밖에도 출생의 비밀(^^)을 의심케 하는 포의 아버지 이름은 평선생(平先生). 영어로도 미스터 핑(Mr. Ping)이고 오리가 아니라 거위(Goose)였습니다. 그 밖의 동물들은 모두 육안으로 보는 바와 같습니다.




Q3. '쿵푸 팬더'의 무술지도는 누가 했나?

A3.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트릭스'의 원화평이나 직접 성우로 참여한 성룡 정도가 무술지도(action choreography)를 맡았을 걸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감독 중 하나인 존 스티븐슨은 "사람의 동작을 기본으로 하고 싶지 않았다. 사람이 동물 탈을 쓰고 무술을 하는 것 보다는 동물이 직접 무술을 하는 것처럼 보이고 싶었기 때문에, 동물의 동작과 무술의 품세를 혼합하는데 주력했다"며 유명 무술가를 기용하지 않은 이유를 밝혔습니다.

그래서 이 만화의 애니메이터들은 동물의 동작을 연구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들였다는군요.



Q4. 하지만 역시 기본은 소림오권 아닐까?

A4. 존 스티븐슨은 "당연히 그렇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의 퓨리어스 파이브와 소림 오권의 동물이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죠. 본래의 소림오권은 용, 호, 표, 학, 사의 다섯가지입니다. 여기서 용권과 표권이 빠진 대신 후권과 당랑권이 들어갔습니다.

이에 대해 스티븐슨은 "여러가지 권법의 자세와 이념을 검토한 결과, 낮은 자세에서 상대의 약점을 노려 파고 들어가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표권이 가장 '악당의 권법'으로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타이렁이 표범이 된 데엔 이런 이유가 있었죠.

아무튼 실제 오권 중 호권의 자세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타이그리스의 기본 자세를 비교해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종 권법을 연구했다는 말이 그냥 헛소리는 아니라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Q5. 속편은 언제 나오나?

A5. 여기저기서 '이 영화는 본래 6편의 시리즈로 기획됐다'는 말이 있는데 출처가 어디인지 궁금합니다. 이런 문건은 눈에 띄질 않았고, 잭 블랙은 일단 칸 시사회를 마치고 "이미 2편의 시나리오가 완성된 상태다. 지금이라도 들어갈 수 있고, 흥행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는 요지의 발언을 한 적이 있습니다.

사실 아무리 작품에 대한 확신이 있어도 스튜디오 측이 6편까지 미래를 내다본다는 건 좀 무리죠. 물론 마음이야 먹을 수 있겠습니다만, 아무리 그래도 1편도 개봉되기 전에...^^

2편은 한국인의 손으로 만들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1편에서 스토리 총책임자를 맡았던 제니퍼 여(여인영)씨가 2편에서는 감독으로 데뷔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군요.



아무튼 잭 블랙과 함께 한 10편만 시리즈로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잭 블랙 만세!



p.s. 저도 궁금한게 있는데 결국 해결 못한게 있습니다. 대체 시푸의 비기라는 Wuxi Finger Hold란 본래 어떤 무공을 말하는 걸까요? '오현지' 혹은 '철비파수'라는 중국 쪽에서 나온 주장이 있던데... 무협계 분들의 도움을 기대합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김근수 흠.. 댓글까지는 옮기기 힘드신 것 같네요..
    그 틈을 타서... ^^
    Wuxi finger hold는 독보강호에서 노팔룡의 최후비기와 비슷한 종류가 아닐까라는게 제 생각입니다만..
    그후에 그 폭발의 원인은 잘모르겠네요.

    근데 복숭아 나무가 좀 이상하지 않으셨나요?
    2008.06.28 09:24 신고
  • 프로필사진 스핑크스 이 글이 왜 지워졌는지 모르겠군요. ;; 2008.06.28 10:25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