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황정민 주연의 탐정 시대극 '그림자 살인'이 2주 연속 박스 오피스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직 본전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관객 100만을 동원했고, 이번 주까지는 꽤 좋은 성적을 기대할 만 한 상황입니다.

을사조약과 고종 황제 폐위 사이의 어느 시점, 대한제국 시대의 한성을 무대로 하고 있는 이 영화가 흥행 호조를 보이고 있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영화 속 유머의 성공? 배우들의 탄탄한 연기? 허점 없는 짜임새? 화려한 액션? 어느 이유를 하나 꼭 집어 내기보다는, 자꾸만 SBS TV '패밀리가 떴다'에 출연해 예능인으로서의 변신 가능성을 뽐낸 황정민의 공로가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컸던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줄거리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905년에서 07년 사이의 어느 날, 내부대신의 아들이 의문의 실종을 당합니다. 요즘으로 치자면 인턴 쯤 될 의사 견습생 광수(류덕환)는 얼마 전 자신이 주워다 쓴 해부용 시체가 바로 대신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고, 살인 혐의를 벗기 위해 시중의 명탐정 진호(황정민)에게 진범을 찾아 달라고 의뢰합니다.

진호는 (당대에 도저히 있었을 거라고 상상하기 힘든) 여류 발명가 순덕(엄지원)이 만들어 준 갖가지 과학적 수사 도구들을 활용해 수사에 착수합니다. 그러는 사이 두번째 희생자가 등장하고, 진호는 사건 뒤에 커다란 음모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영화의 개봉 시기는 그리 좋은 편은 아닙니다. 일단 영화를 꽤 보는 관객들에게 이 영화의 영상은 '어디서 많이 본 듯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원스 어폰 어 타임', '모던 보이', '라듸오 데이즈', 뭐 좀 넓게 잡으면 '놈놈놈'이 보여줬던 일본 풍이 가미된 이국적인 분위기의 도시 그림은 이제 더 이상 신기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또 이 영화가 규정하고 있는 시공간은 1910년 이전 대한제국의 수도 한성이지만, 아무리 봐도 복색이나 거리는 1930년대 이후, 그러니까 일제에 의한 근대화가 꽤 진행된 다음의 상태로 보입니다. 1907년 치고는 너무나 세련되어 보이죠.

뭐 관객이 그런 데 신경 쓸 이유는 없으니 넘어갑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들이 수사하고 있는 것은 두 건의 연쇄 살인사건인데, 관객이든 제작진이든 모두 일련의 사건들의 진짜 범인은 '조선을 삼키려는 일제의 음모' 여야 한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물론 얼마든지 그 밖의 결과도 상상할 수 있지만, 이 영화를 20분만 보면, 이 영화의 결말이 상식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거라는 안도감이 찾아옵니다). 그러다 보니 수사는 은근히 겉돌게 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이 영화의 전반부는 영화의 플롯에 반드시 필요하다기 보다는 '야, 이런 영화면 당연히 이런 장면이 나와야 하지 않겠어?'라는 식의 클리셰들로 가득합니다.

예를 들자면 삿갓 쓴 남자가 자신들을 감시하고 있다는 걸 눈치챈 진호와 광수가 벌이는 복잡한 거리의 추격 신입니다. 사실 성룡 형님의 수많은 작품들에서 '본' 시리즈의 맨다리 추격전까지 섭렵한 관객들에게 이런 골목 추격전이 신기하게 보일 리는 만무합니다. 물론 제한된 세트 안에서 이 정도의 박진감을 내는 장면을 보여줬다는 건 꽤 칭찬받을 일이겠지만, 제작진은 과연 이 장면이 영화의 흐름에 반드시 필요했던 것인지, 아니면 박대민 감독이 '이런 장면을 꼭 한번 찍어 보고 싶어서' 들어간 것인지 따져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영화의 흐름과 이 장면이 따로 놀기 때문입니다. 사실 말이 되려면 이 삿갓 쓴 인물은 뒤에 나오는 서커스단 단장(윤제문)이거나 그 주변 인물이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진호와 광수는 이 사건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수사중이라는 사실이 이미 노출된 셈이죠. 하지만 진호와 광수가 수사를 위해 서커스 공연장을 찾아 갔을 때, 이 둘을 알아보고 경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심지어 '범인' 조차도 아무 행동을 취하지 않죠. 실컷 경주까지 벌이고 나서도 못 알아볼 정도면 대체 감시는 왜 한 겁니까.

이런 식의 진행이라면, 들인 공이 아깝긴 하지만 결국 그 삿갓맨과의 추격전은 통째로 들어 내도 영화의 흐름에 아무 지장이 없다는 얘기가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 들어가자면 플롯의 허점은 계속 쏟아져 나옵니다. 영화 첫 장면, 의생 광수는 자연스럽게 사지가 묶인 시체의 포승을 풀어 수레에 싣고 갑니다. 아주 태연하죠. 하긴 조선시대에는 역병에 걸려 죽은 시체를 자연스럽게 시구문 밖에 내다 버렸다고도 하죠. 우호적으로 생각해서 그 풍습이 구한말까지 계속 이어져 내려왔다고 칩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냥 시체도 아니고, 묶여 있는 시체라는 건 이미 범죄를 전제로 하고 있는게 아닐까요? 그런 시체를 그렇게 태연히 가져갈 수가 있단 말입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의 허점들은 눈에 그리 잘 띄는 편은 아닙니다. 첫째로는 다소 복잡한 시대상(이 영화를 본 사람들 중 상당수는 "일제시대인데 왜 황제폐하가 나오냐?"고 궁금해 하더군요)이나 용어에 이해의 한계를 느낀 관객들이 대충 넘어가자는 태도("뭐 그런게 있었나보지")를 취하기 때문이고, 둘째로는 가능한 한 최대한 속도감을 살린 편집이 그런 허점에 주목할만한 시간 여유를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 자, 자세한 건 넘어가고 일단 결말을 향해 달리자"라는 작전이 꽤 먹혀 든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 주인공의 연기는 훌륭합니다. 엄지원의 경우 배역이 너무 작아(원래 작았는지, 편집 과정에서 작아진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캐릭터가 낼 수 있었던 풍성한 효과가 사라진게 아쉬울 정도였습니다. 황정민이나 류덕환이야 이미 자타가 공인하는 배우들이죠. 류덕환의 캐릭터가 너무 바보 연기로 일관하는 것 정도는 애교로 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가 수많은 허점들을 우수수 뿌린 채 결말을 향해 돌진하기만 하기 때문에, 배우들의 호연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부분으로 갈수록 영화의 힘은 점점 떨어집니다. 이 영화 속의 야심찬 트릭은 서커스 단장의 알리바이를 설명해 주는 데에도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하고 맥없이 벗겨져 버리고 말죠. 애당초 미스터리가 이 영화의 주인공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이 영화의 제작진은 여러 모로 흡사한 윌 스미스 주연 '와일드 와일드 웨스트'의 흥행 실패에서 좀 더 많은 걸 배웠어야 했다는 생각이 들지만, 어쨌든 영화는 흥행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뭘 더 바라냐는 얘기가 나올 법 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도 다음 작품을 위해 고칠 부분은 고쳐져야 합니다. 언제가 될 지 모르지만 박대민 감독의 다음 작품 때에도 '패밀리가 떴다'가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다는 보장은 없을테니 말입니다. 다음번에는 좀 더 신선하고 정교한 작품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림자 살인'의 스피드로 볼 때 더 좋은 작품을 내놓을 수 있는 역량은 충분해 보입니다.

코믹 액션 영화에 도대체 얼마나 정교한 플롯이 필요하냐고 반박하실 분도 있을 겁니다. 그런 분들은 곧 개봉할 '7급 공무원' 을 보시기 바랍니다. 제대로 만든 코믹 액션 영화는 이런 것이라는 걸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 이 영화에서 궁금한 점 중 하나는 무라타 '총감' 이라는 인물의 정체입니다. 처음에는 무슨 특별한 이유로 인해 1905년 을사조약으로 설치된 통감을 '총감'으로 표기한 줄 알았습니다. 취임 1주년 기념식에 황제가 초청받을 정도의 인물이라면 당연히 통감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죠. 행동거지나 위세를 보아 이 무라타는 거의 통감급의 인물로 보이긴 합니다. 그런데 통감이라면 이토 히로부미여야 할테니 실제 역사에 혼선이 오겠죠? 그래서 굳이 '총감'이라는 이름으로 슬쩍 바꿔 넣은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만약 통감이 아니라 진짜 '총감'이라면, 총감이라고 불릴 만한 직위로는 경시총감(경찰 총수)이 있겠더군요. 하지만 한국에 경시총감이라는 자리가 생기고, 그 자리에 일본 사람이 취임한 것은 1907년 7월의 일입니다. 경무고문을 맡고 있던 마루야마라는 사람이 초대 경시총감이 됐죠. 그런데 그 7월, 고종 황제는 헤이그 밀사 사건으로 인해 폐위됐습니다. 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무라타 총감의 취임 1주년이 영화의 배경이라면, '황제 폐하'는 이미 야인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네. 사소한 일에 목숨 걸지 않겠습니다. 여기까지만.)



댓글
  • 프로필사진 달봉이 교육다녀와서 송기자님 블로그 밀린 글들
    읽느라 고생했습니다.
    1등은 덤이네여,,,
    어제 '노잉'을 봤는데...
    정말이지...
    케이지와 번이라는 걸출한 배우가
    시나리오를 보고 동참한게 신기할 정도더군여..
    2009.04.19 10:39
  • 프로필사진 송원섭 뭉클했단 사람도 있던데요.^ 2009.04.20 09:53
  • 프로필사진 순진찌니 흠.. 전 이거 보면서..

    좀 약하지 않냐...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는데요..

    특히 형님이 언급한 시대적인 오류사항 등..

    암튼 빠른 전개로 걍 아무생각없이 즐겁게 봤습니다..

    물론 거리의 추격신을 본뒤 서커스나오고 재들 바보아님 교통사고 또는 과도한 운동에 의한 단기기억상실증이라도 걸리셨나 싶어서

    좀 짜증이 나기도 했는데..

    암튼 아무생각없이 그냥 보기엔 그냥 무난했습니다.
    2009.04.19 11:26
  • 프로필사진 송원섭 아니 그렇게 바쁘다면서 영화볼새는 있는겁니까? 2009.04.20 09:53
  • 프로필사진 @_@ 그림자 살인.. 제 지인들의 평은 그닥 좋진 않앗습니다. 2009.04.19 12:10
  • 프로필사진 무궁동화 그래도 팍팍 넘어가는 맛에 볼만 하더군요. 질질 끌지 않아서. 정교한 맛은 부족하지만 속도감은 인정할만 하다는 말에 적극 공감. 2009.04.19 14:23
  • 프로필사진 삿갓맨의 정체 생각해보니 그렇군요.;;; 영화 뒷부분에선 삿갓맨의 등장 아예 까먹었었던 1人...;;; ㅠㅠ 2009.04.19 14:28
  • 프로필사진 송원섭 음.. 그렇게 쑥쑥 넘어가라는 것이 제작진의 복안인 듯.^ 2009.04.20 09:54
  • 프로필사진 까먹은 2人..^^ 어제 남편이랑 너무 재밌게 본 영화네요.. 근데, 저도 삿갓맨 까먹었어요 ㅋㅋ 영화는 재밌던데요.. 재밌음 되는거 아닌가요..^^ 며칠후 7급 공무원도 보러 갈거예요.. 강지환 팬이라서..^^ 2009.04.19 15:17
  • 프로필사진 송원섭 후회 안 하실듯. 2009.04.20 09:54
  • 프로필사진 경아 일주일을 어떻게 사시길래 일요일에도 블로그에
    글을 올릴 수 있는지 무진장 궁금합니다@@@@@
    사실 저도 영화 보고 나면 허점이 왜 그렇게 잘 보이는지
    흥행한 작품을 봐도 자주 실망합니다ㅠㅠㅠㅠㅠ
    영화 감독님들 디테일에 좀더 신경을 써주시면 안되나요?
    ...그리고 오늘의 요지는 "그림자 살인"을 보느니
    "7급공무원"을 봐라...이건가요?
    2009.04.19 17:22
  • 프로필사진 송원섭 네.^^ 2009.04.20 09:55
  • 프로필사진 sunmhong61 재미있게 봤는데요. 삿갓맨과 황정민은 서로를 알아 봤고 그래서 서커스 칼던지기 장면이 나온 걸로 이해했는데요.두 사람의 대사가 그걸 뒷받침 하던데... 2009.04.19 21:29
  • 프로필사진 송원섭 스포일러라 여기다 쓸 순 없지만, 잘 생각해보시면 그것도 말이 안 됩니다. 2009.04.20 09:55
  • 프로필사진 ddd 칼던진 남자는 형이고 형은 그 사실 자체를 모름.칼던지기 한거에 .그 칼놈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 황정민이 혼자서...안거구...
    삿갓남은 동생인데...동생이 그 남자를 알아본건 아니니까 별도움이안됨..
    2009.04.26 11:37
  • 프로필사진 봄날 동종업계종사자로서 저 역시 남이 공들여 쓴 글 잘 읽고 제일먼저 오타지적하는 것들을 가장 경멸해왔는데... ㅎㅎ 어쨌거나 제목 오타났어요~~떳다? 떴다! 2009.04.20 00:11
  • 프로필사진 아줌마 조금전에 KTX에서 봤어요.
    다른건 잘 모르겠고 시신에 뭔가를 부어서 살인에
    사용된 흉기를 알아내는 장면은 현실성이 없습니다.
    살해 현장에서 옮겨졌고, 체위가 변했고,
    부검까지 마친 상태라서 상처를 통해 흉기 모양을
    알아낸다는것은 불가능하지요.
    법의학적으로 그렇습니다.

    지루한 삿갓맨 추격신도 감점요인이고해서
    100점 만점에 70점주고 싶습니다.
    그런데 흥행하나요 이영화???
    2009.04.20 00:30
  • 프로필사진 송원섭 잘 되고 있습니다. 2009.04.20 09:56
  • 프로필사진 .. 아.. 그냥 웃자고 영화 만든건데;;

    그냥 보면 안되나?

    정말 이렇게 따지고 들면 좋은 영화가 어디 있는가..

    7급 공무원을 보라고? 영화 홍보??

    이런 사람들 젤 한심 하더라.. 시 해석한다고 하면서

    마치 자기가 작가인양 여기서는 이런 의미고 저기서는

    저런 의미고;; 자기가 작가야?? 그걸 어떻게 알아? 그냥

    작가는 아무런 의미도 없이 적어 놓은것을.. 마치 그것이

    진짜인양 말하는 시 분석가? 국문학자? 풋...

    영화도 그냥 영화로 봐라.. 난 재밌기만 하더라..

    정말 할 일 없는 사람이구만..
    2009.04.20 03:10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음...예의도 없으시고 소양도 많이 부족하신듯 보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그냥 재미있게 영화 많이 보시길 바랍니다. 2009.04.20 04:53
  • 프로필사진 송원섭 글도 웃자고 쓴 건데요; 2009.04.20 10:01
  • 프로필사진 후후 남에게 돈을 내고 영화를 보라고 하려면
    작가는 아무런 의미도 없이 적어 놓으면 안되는 겁니다.
    정말 이렇게 따지고 들어도
    좋은 영화는 그렇게 따지고 들었을때 좋아야
    좋은 영화이죠.

    계속 대충 영화보세요.
    대충 살면서.^^;;
    2009.04.21 00:24
  • 프로필사진 후다닥 블로그의 단골로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대체 송기자님은 잠을 자는 것일까?
    잔다면 과연 수면시간은 몇시간일까?입니다..
    강철 체력이 부러울 따름이옵니다....
    2009.04.20 09:21
  • 프로필사진 송원섭 블로그 운영자로서 저도 궁금한게 있습니다. 오늘 하루 동안 후다닥님이 다신 댓글이 무려 17개... 대체...^^? 2009.04.20 19:22
  • 프로필사진 선우재우맘 둘다 궁금합니다^^ 2009.04.21 01:18
  • 프로필사진 후다닥 헉 제가 하루동안 댓글을 17개나...
    이른...
    늠 많이 달았군요...
    여기를 끊어야 하는건가... ㅠㅠ
    2009.04.21 07:54
  • 프로필사진 송원섭 이미 늦었습니다. (끊긴 뭘 끊어요) 2009.04.21 08:15
  • 프로필사진 후다닥 그림자 살인 기대가 컸는데 제 주의도 평이 썩 별로던데요..
    보러갈까 생각했는뎅...
    2009.04.20 09:22
  • 프로필사진 스티치 그림자 살인이 그나마 선방한 것이 패떳 때문이라고 보시는 이유가 궁금하네요.

    일단 우리나라 영화 중에서 이런 형태의 추리물은 흔하지 않고, 해당 영화가 나오는 직전 일부에서는 국내 추리문학의 원류를 되돌아보는 작업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영화 개봉 전 배우가 쇼프로그램에 출연해 조금씩 홍보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인데요.. ㅎㅎ 그러면 요번에 시티홀 시청율 10% 넘으면 그것도 패떳에 차승원이 출연했기 때문이라고 하실지....

    일부러 낚으시려고 제목을 그렇게 다신 것인지..

    나름 우리나라 영화환경에서 유쾌한 작품이 나왔다고 생각하고 있고, 개인적으로는 우리나라 장르문학과 장르영화에 있어서 의미있는 발견이었다고 볼만한 영화라 판단하고 있습니다만..

    플롯의 엉성함과 미스터리, 추리라는 개념적 부족함때문에 흥행에 실패했어야 하는데 성공했네? 어라 패떴때문이군.. 이라고 결론 짓기에는 개연성이 너무 부족하구요. 황정민이라는 배우 자체가 어느정도 흥행 보장카드이기도 하고, 소재적 특이성이나 자극적인 홍보방식이 먹혔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저는.
    2009.04.20 09:23
  • 프로필사진 송원섭 진지하게 흥행 요인을 분석하자는 글이 아닙니다. 너무 그렇게 정색하고 얘기하시면 제목은 낚시라고 자백을...; 2009.04.20 10:02
  • 프로필사진 스티치 그냥 단순히 그림자 살인 별로 재미없다는 평가였다면 그냥 지나쳤을텐데, 패떴을 갖다 붙이시는 덕에 좀 관심이 생겨 의견을 달아보았습니다. (역시 요즘 블로거뉴스는 낚시를 해야 되는군요 ㅠㅠ 안타까운 현실)

    억지로 흥행성있는걸 갖다 붙이시면 악플도 많이 달립니다요.. 거기다 기자님이시라면서요...
    2009.04.20 13:35
  • 프로필사진 Harryc 마지막 단락 세번째 줄 끝 '경시촘감'아니죠~ '경시총감'맞습니다~ ㅋ
    그리고 시체사진 밑 단락 두번째 줄 끝에 조선시대엔느..
    이상하네요.. 왜 오타만 크게 보이는지..ㅎ

    어젯 밤에 혼자 뒹굴뒹굴하다 주말 밤 일찍 자는게 아까워
    무릎나온 운동복에 모자 눌러 쓰고 슬리퍼 질질 끌고 나가 보고 들어 온 영환데
    졸립지 않아서 천만다행이었습니다.

    ps 제목도 떴으로 바꿔주삼 ㅎ
    2009.04.20 09:23
  • 프로필사진 둘째줄에도. 촘감이 있네요..; 2009.04.19 19:42
  • 프로필사진 송원섭 그렇게들 쓰더라구요. '패떴'보단 '패떳'이 좀 더 흔한 표기인 듯. 오타지적 감사합니다. 2009.04.20 09:55
  • 프로필사진 ddd 별 아닌 오타 지적하는 사람들이 젤 싫어 2009.04.26 11:35
  • 프로필사진 민호매니아 아...

    '7급공무원'을 봐야 겠군요...ㅋ
    2009.04.20 12:26
  • 프로필사진 송원섭 ^^ 2009.04.20 14:00
  • 프로필사진 Chic 지식이 짧은 관계로 역사적인 고증 부분까지는 미처 생각못했는데 자세하게 써주시니 이해에 도움이 되네요 ^^

    저는 최종 편집 전 단계에서 시사회로 보았는데, 거기서도 엄지원의 역할은 매우 미미했습니다. 마치 007에서의 중간중간 무기 제공해주는 박사?를 보는듯한...거의 극 초반과 극 후반에만 나오죠..


    편집이 덜된 버전을 봐서 그런지 저는 좀 지루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2009.04.20 13:09
  • 프로필사진 후다닥 엄지원씨 역할이 Dr.Q였군요 2009.04.20 16:58
  • 프로필사진 송원섭 그냥 Q죠. M도 그냥 엠인 것처럼. 2009.04.21 08:04
  • 프로필사진 선우재우부 관객이 영화에 몰입하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이야기의 스피드, 즉 속도감 있는 편집에 있지 않나 합니다. 스토리를 관객들에게 이해시키다 보면 이야기의 전개가 지루해지기 쉽습니다. 관객에게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시간을 주지 않고 과감하게 빠른 진행을 펼치면서 이해는 추후 관객의 몫으로 남겨 놓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효과적이기는 하나 좋은 영화가 되기 위해서는 전제 조건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시나리오가 완벽해야 합니다. 추리물이 심리학적으로나 법의학적으로 아구가 맞지 않으면 이야기는 결론이 허황되게 됩니다.

    관객들이 원하는 것은 재미있는 영화이기는 하지만 관객들은 바보가 되는 느낌을 받는 것은 싫어할 것입니다.
    2009.04.21 09:42
  • 프로필사진 ... 홍진호때문이다.
    먼패떳 근대 이름값은 지불했나모르겟네 ㅋ
    2009.04.25 21:22
  • 프로필사진 다크나이트 ㄴ 맞습니다. 패떳 때문에 뜬게 아니라 홍.진.호 때문에 뜬겁니다. ;;;;; 2009.07.02 09:47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