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양 살다가 확

누가 박중훈쇼를 폐지시켰나

KBS 2TV '박중훈쇼'가 오는 19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사라진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 때문인지, 최근 시청률은 참담할 정도입니다. 5일 엄정화-신영옥 출연편이 3.4%로 지금까지 방송된 내용 중 최저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최근 방송분이 3~4%대를 오르내리는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갑자기 떨어진 것도 아니고, 아예 회복이 안 되는 수준에서 맴돌고 있는 겁니다.

지난해 연말, 방송 전만 해도 '박중훈 쇼'는 방송가의 최대 화제가 될만 했습니다. 아마도 방송-영화계를 망라해서 지금 연예 대통령을 뽑는다면, 스스로 고사하지 않는 한 박중훈이 당선될 가능성이 가장 높을 겁니다. 물론 연예계에는 그보다 훨씬 관록이 두터운 선배들도 있지만, 그만큼 연륜과 인망, 친화력에서 넓은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중훈쇼는 4개월만에 막을 내리게 됐습니다. 과연 이렇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가 보기에 가장 책임이 큰 것은 이 쇼의 제작진입니다. 박중훈 본인이 이 멍에를 다 뒤집어쓰기엔 제작진의 책임이 너무도 커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시다시피 '박중훈 쇼'는 본래 SBS를 통해 방송될 예정이었습니다. 일이 잘 풀렸다면 1년 전에 이미 방송을 하고 있을 상황이었죠. 하지만 방송 계획이 이미 언론에 공개된 이후, 방송의 세세한 조건을 놓고 이견이 발생했습니다. 이 상황에서 박중훈은 제작진에게 "인간적인 배신감을 느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KBS가 먼저 제의를 했는지, 박중훈 측에서 제의가 있었는지는 분명치 않습니다. 아무튼 박중훈은 "SBS만 아니면 어떤 방송사든 좋다. 당초 SBS가 내건 조건보다 나쁜 조건이라도 할 수 있다"는 적극적인 입장이었고, KBS건 MBC건, "박중훈이 토크쇼를 진행한다"는 호재를 놓칠 방송사는 없었을 겁니다. 당연히 덥석 물었죠.

하지만 '박중훈 쇼'라는 이벤트는 현재의 제작진에겐 너무 큰 고깃덩이였습니다. 소화시킬 수 있는 범위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일단 현재의 제작진들의 전력을 살펴보면 '예능 전력'은 눈에 띄지 않습니다. 아마도 교양/다큐멘터리 영역에서는 훌륭한 연출자들이었을 겁니다. 그리고 교양 출신으로 예능으로 전업해서도 훌륭한 재능을 발휘하는 연출자들도 간혹 눈에 띄긴 하지만, 대개의 경우 교양과 예능은 동양과 서양처럼 쉽게 만나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중훈쇼'에 불만을 느낀 시청자들의 반응 중 가장 큰 목소리는 '재미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왜 재미가 없었을까요. 많은 시청자들은 '다 아는 얘기, 전혀 궁금하지 않은 것만 골라 물어보는데 어떻게 재미가 있을 수 있겠느냐'고 항변합니다. 이 대목에서 시청자와 제작진이 전혀 다른 곳을 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박중훈은 여러 차례 '정통 토크쇼를 하겠다(품위있게 진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제작진도 재현 화면이나 자막 같은 것이 없는 토크쇼를 하겠다고 이 말을 뒷받침했습니다. 좀 답답한 노릇입니다. 박중훈이라는 MC는 이름 값이 무겁지만 TV 토크쇼 진행자로서는 초보입니다. 시청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방향을 요구하는지를 체크해서 MC에게 전달해야 할 사람이 바로 제작진인데, 제작진도 MC와 마찬가지로 시청자의 요구를 전혀 모르고 있으니 시간이 흘러도 쇼가 달라질 이유가 전혀 없는 겁니다.

'감히' 톱스타 박중훈에게 진행의 방향을 이러이러하게 가는게 좋겠다는 말을 누가 하냐구요. 바로 그 말을 하기 위해서 제작진이 있고, 전문 작가진이 있는 겁니다. 초보 MC가 '내가 생각하는 토크쇼는 이렇다'고 할 때 잘 안 될 것을 알면서도 그 길을 끝까지 함께 걷는 사람은 박중훈씨의 개인 스태프입니다. 방송 제작자가 아닙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회인 장동건 편에서 이미 제작진의 한계는 드러났습니다. 박중훈과 장동건이 친한 사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고, 제작진은 여기서 '장동건이 나온다' 이상의 욕심을 내야 했습니다. 물론 친하다고 아무거나 물어볼 수 있는건 아니지만, '박중훈의 품위'와 '장동건의 몸 사림' 사이에서 신선하게 느껴지는 질문을 방송에 낼 수 있도록 관철시키려는 노력이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 쇼의 제작진은 '무릎팍도사' 식의 토크쇼가 경박하고 저열하다고 느꼈는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이들이 간과한 것은, '무릎팍도사'의 질문들은 출연자에 대한 치열한 연구, 수년간 곁에서 지켜본 사람들(예능 전문 작가들과 연출자들)에 의해 나오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질문 받는 사람도 뜨끔하고, 보는 사람도 아 하는 상황이 연출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박중훈 쇼'의 질문들은 '우리는 사실 장동건(혹은 김태희, 혹은 주진모, 혹은 김혜수)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요'라는 아마추어적인 태도를 적나라하게 노출시켜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명색이 토크쇼인데 질문자가 일반 시청자보다도 식견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주어 온 것이죠.

그동안 이 쇼의 내용 중 가장 진부했던 것이 소녀시대 편, 흥미로웠던게 장기하 편이라는 점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이유는 뭘까요. 장기하라는 새로운 인물에 대해서는 어차피 제작진도 잘 모르고, 시청자도 잘 몰랐기 때문에 격차가 그만큼 좁혀졌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이 쇼의 제작진이 '예능을 다루는 태도'는 5일 엄정화 편에서도 드러났습니다. 이날 '엄정화의 패션 변천사'라는 간단한 구성 화면이 나왔습니다. 3-4곡 정도의 과거 히트곡 뮤직비디오를 짜깁기한, 상당히 성의 없는 화면이었는데 배경음악은 전부 'D.I.S.C.O'였죠. 이 때문에 화면은 과거 화면이었는데, 박중훈이 "아, 저게 'D.I.S.C.O'때의 모습이군요"라고 얘기하는 실수를 하게 만들었습니다. 시청자들이 충분히 채널을 돌릴 만한 상황이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도 이 제작진은 구성 단계에서 "오프라 윈프리 쇼에 자막 나오는거 봤어?"하면서 '자막으로 도배된' 무릎팍 도사를 비웃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제작진은 오프라 윈프리 쇼의 소파와 세트는 참고할 줄 알았어도, 그 쇼에 나오는 질문과 대답에 대해서는 전혀 공부하지 않은 태가 역력했습니다. 미국 시청자들이 세트가 멋져서 오프라 윈프리 쇼를 열심히 본 줄 알았나보죠.

'박중훈 쇼'의 교훈은 명확합니다. 아무리 달변의 진행력과 톱스타의 섭외력을 갖춘 훌륭한 MC를 데려다 놓아도 제작진이 그걸 훌륭한 방송으로 승화시킬 능력이 없는 한 아무 것도 이뤄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사실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재능과 미모를 겸비한 톱스타를 데려와서도 망하는 드라마가 한둘이 아닌 것이나 마찬가지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걸 갖고 "박중훈은 역시 방송용은 아니었어" 라든가, "&&&는 인제 텄어"라고 치부하기에 앞서 제작진이 먼저 반성해야 합니다. 지난해에도 '교양 마인드로 예능을 건드린' 시도는 몇 차례 있었습니다. MBC에서도 주말 다큐멘터리 코너를 통해 이영애와 비를 밀착 취재(?) 한 적이 있었죠. 두 번 모두 시청자들로부터 '잔뜩 기대했는데 보여준 게 뭐냐'는 질책을 면치 못했습니다. 방송의 내용으로 봐선 피사체가 된 스타들은 만족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결국 이렇게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꽃등심이나 바닷가재가 만족하면 뭘 합니까. 손님이 좋아해야 식당이 잘 되는 거죠.




  • 이전 댓글 더보기
  • 파곰 2009.04.06 19:55

    공감합니다. 특히 마지막 문구는 저도 평소에 생각하고 있었던 거라 놀라웠습니다.^^

  • sbs 2009.04.06 20:15

    왠지 처음 맡기로 했던 sbs 팀이라면 이렇게까지 망가지도록 방치하지 않았을거란 생각이 드는군요. 이*용 pd라면 업계에서도 독기 하나는 유명한 양반인데... kbs의 듣보잡 교양 pd들이 하는 것과는 천지차이였을듯.

  • ㅋㅋ 2009.04.06 20:53

    공감이 안가네요.

    박중훈씨한테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SBS제작진하고 조율이 안되서 KBS로 간 박중훈씨가
    망했다라는 것만 놓고 보면 박중훈씨 본인 스타일대로
    쇼를 진행하고 싶었음이 잘 드러나고, 오히려 댓글에서
    작가가 이것저것 제시해도 박중훈씨가 자기 마음대로
    했다는 말이 더 신뢰가 가네요.

  • ㅁㄴㅇㄹ 2009.04.06 21:37

    누차 이야기 하지만 쌍8년도에나 먹히는 포멧을 2000년대에 들고와서 뭘 해보겠다는 생각 발상 자체가 웃긴거지.
    쌍8년도 90년대 초중반때나 연예인들의 사생활이나 신변잡기가 궁금했었지 인터넷이 이따구로 발전한 이런 시대에 클릭한번이면 더 자세한 사항을 알수 있는데 누가 그런 쇼에 관심을 갖겠나....박중훈의 진행미숙도 있었을지 모르겠으나 지금같은상황에서는 애초부터 이런류의 토크쇼는 더이상의 블루칲이 될수 없다.

  • 삣사리 2009.04.06 22:38

    짧은 소견입니다만.... 두어번 보니 맞는지 틀리는지는 몰라도 절대 성공할수 없는 요소가 눈에 보이더군요.....

    첫째로.... 박중훈씨 본인이 토크쇼에 합당한 입담 또는 순발력은 커녕 본인 스스로가 구사하는 어휘능력 자체가 부족 하다할까요. 뭐, 간단하게 표현하면 자질을 지니고 있지 못했다 할수 있고..... 둘째로는..... 스탭 또한 박중훈이 가진 무게와 동원 능력에만 치중했지 진행자 박중훈의 부족함을 세세히 가다듬고 이끌어낼 능력이나 노력이 거의 보이지 않았다. 딱 이 두가지로 요약이 되더군요. 한마디로 망하지 않았다면 그게 더 신기했을.......

    • 송원섭 2009.04.07 09:54

      처음 하는 사람에게서 완성된 mc를 기대한다는 건 있을수 없는 일입니다.

  • 흠흠 2009.04.06 22:54

    일리는 있지만, 너무 제작진 탓으로 돌리시는듯..


    어쨋든 타이틀 자체가 박중훈 쇼이고

    박중훈 자체가 핵심인데...

    박중훈의 진행실력은 너무 형편 없네요.

  • 김성동 2009.04.06 23:40

    정말 소름끼치는 글이었습니다. 다 맞는 말씀이십니다.

    역시 송원섭 기자형님의 관록이 보여집니다.

  • 메리아 2009.04.07 00:25

    전 박중훈쇼 매주 빠지지 않고 보고있지만 나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박중훈 님이 예능에서 입담을 쌓고 올라왔다면

    이렇게까지 까이지 않았을 듯 싶습니다...

    한국 입맛이 일제에 너무 물들어 속상할 때가 있는데...

    그때가 바로 이런 때죠.ㅠ

  • 이승환 2009.04.07 01:31

    좋은 글입니다. 확실히 저를 포함해 사람들이 너무 표면만 좇게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 TV 프로그램의 내면은 무지하게 복잡할텐데 말이죠...

  • 난그래도박중훈 2009.04.07 01:40

    심형래 감독의 디워가 생각나는군요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았죠
    진중권씨가 디워를 깠다는 이유로 네티즌들의 물망에 올라 온갖 비난과 욕설을 받았었는데.. 물론 저도 디워를 보기 전에는 진중권씨 너무 싫었습니다.
    그렇다고 디워를 재미없게 본것도 아니지만.. 솔직히 잼있는 편은 아니었습니다. cg에 놀랐을뿐..
    어쨌든 모든 평론가및 언론들은 디워를 까댔고 국민들은 디워 열풍이었죠
    하지만 수출이 되고 객관적인 시각에서의 디워는 그야말로 참패였습니다.
    지금 다시 디워얘기가 나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심히 까대더군요.. 댓글무한생성현상처럼..
    박중훈쇼에 대한 개인적 소견은..
    박중훈쇼 시청률은 3~4%대밖에 안된다는데..
    박중훈쇼에 대한 비난은 쇼를 보지않은 사람들까지도 언론매체를 통하였는지 모두가 비난하는듯 하네요
    다시말해 일종의 마녀사냥(?) 이라 할까요?
    예전 김한길씨가 진행하던 차분한 토크와 같은 안정감은 없었지만 김혜수씨가 진행하던 토크의 느낌과 크게 달라보이진 않았다는 거죠.
    박중훈씨가 작가의 대본에 따르지 않았다고 지적이 나오는데 그럼 과연 대본대로 했다면 성공했을까 라는 문제입니다.
    결론은 제작진에게 가장 큰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하겠고.. 물론 박중훈씨의 미숙한 진행도 있습니다만..
    쇼를 시청하지 않았던 사람들까지 이미 언론에 동화되어 더이상 예쁘게 봐줄수없는 시청자들도 아닐까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어느정도의 질타에 지쳐있을 박중훈씨에게 한번쯤은 화이팅기사가 나왔어도 좋았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듭니다.
    ㅎㅎㅎ
    여기서 "그럼 재미가 없는데 재밌다고 하리!!!" 라는 분도 계시겠지만..
    새로운 토크에대한 거부감 보다는 어차피 방송이란게 하나의 아이템이 성공하면 수십개의 채널에서 비슷한 아이템의 내용들이 "무한도전의 뿌리내림과 같은.." 봇물터지듯 나오고 그게 재미없어질때쯤 또다른 아이템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박중훈쇼는 또다른 아이템이라 생각이 들고 시기상조가 아니었나라는 생각도 들며 개인적으로 저같이 나름대로 볼만하다고 생각하시는분들도 주위에는 많았다는 얘기를 하고 싶을 뿐입니다.
    디워현상처럼 아니 이건 그 반대가 되겠지만.. 박중훈쇼를 옹호한다고 또 제가 까이는건 아닌가 싶네요.
    그냥 저는 재미있게 봤다구요 ㅎㅎ

    • 박중훈 팬은 아니지만... 2009.04.07 06:11

      송원섭씨 글도 공감하지만 님의 말씀에 정말 공감합니다. 처음 박중훈쇼가 내걸었던 취지에 많이 기대하고 반가워했었는데 이렇게 일찍 '포기'할수밖에 없는지 (제작진이나 박중훈씨 개인이나) 정말 안타깝고 아쉬운 마음입니다.

    • 송원섭 2009.04.07 09:55

      시청률은 3-4%인데 욕하는 사람은 많다...^^ 이것도 여론의 재미있는 측면 중 하나죠. 한쪽으로 몰리기 시작하면 급격하게 굳어져 가는.

  • 봄날 2009.04.07 01:50

    웃음을 포기했다면 뭔가 날카로운 것을 물고 가야하는데, 정은아 이재룡의 아침마당보다도 '파고들기'를 못하더군요. 잔잔하고 떠들석한 형태의 문제가 아니라... 도대체 그 스타들이 그 긴밀한 시간에 텔레비전에 나와야 하는지 이유를 하나도 찾지 못하는 방송이 되었더군요. 제가 좋아하는 주진모편도 세상에 반도 못보고 돌렸습니다. 인터넷 검색 5분 한 것보다도 못한 정보라니. 바닷가재나 꽃등심은 진땀 하나 흘리지 않고 날로 토크쇼 출연료를 챙긴 셈이지요. 무릎팍에 나오는 스타들이 긴장&온갖 준비를 하는 것과 사뭇 다른 풍경입니다.

  • MissFlash 2009.04.07 07:00

    재미있는 글 잘 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잔잔한 재미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분들은 안그랬나 보네요 :)

    날카로운 분석이네요 ㅎㅎ;

  • 후다닥 2009.04.07 08:41

    제작진은 박중훈 정도의 스타라면 꼭 지금의 예능 트랜드를
    따라하지않고서도 좋은 프로그램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던 것같은데 현실은 그분들의 생각보다 훨씬 냉혹했던 거겠죠..심야시간에(그것도 일요일 심야) 대한민국에서
    내노라하는 탑스타들 데려다 놓고 그다음날 월요일 아침에
    하는 아X마당 같은데 나올법한 질문들만 해대니 시청자들이 눈이 안가는 건 당연했다고 생각합니다.
    아니한 말로 장동건 정우성 같은 탑스타들 데려다 놓고 식상한
    질문 날려대는 걸 보느니 차라리 아침방송에 나오는
    덜 유명한 연예인들 깊은 얘기 보는게 훨 재미나지 않나요?
    박중훈씨 제가 보기에 나름 예능에 대한 감각이나 친화력이
    뛰어나신 것 같던데 다음에 더 좋은 프로로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

  • 경아 2009.04.07 08:43

    박중훈씨 정도 되면 제아무리 제작진이라 해도
    이래라 저래라 잘 못할 겁니다. 어느 정도 믿고
    맡기는 거죠. 결국 실패의 책임은 제작진이 져야겠지만
    박중훈씨 진행태도에도 문제가 있더군요.
    자신의 질문을 밀어부치느라 상대방의 말을 섬세하게
    듣고 반응하는 걸 못하더군요. 출연자의 한마디도
    놓치지 않는 유재석이나 재미가 있을법한 말은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강호동한테서 배울점은 있을 것
    같았습니다. 출연자와 충분한 교감이 되지 않는
    점이 보는 내내 답답했어요

    • 송원섭 2009.04.07 09:59

      위에다 쓰진 않았지만, 6시간 녹화하는 토크쇼와 2시간 녹화하는 토크쇼를 똑같이 비교하는 것 자체가 반칙입니다.

  • 나그네 2009.04.07 10:28

    글이 제작진에 대한 문제의 느낌이 들어요
    제가 보기엔 박중훈씨도 너무 기본적인 토그쇼에 대한 느낌만있는 별준비없이 임한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한 프로의 사회인데 아무리 초보일지라도 예전의 토그쇼 사회자가 갖는 그냥 그런 느낌~~!!

  • imago 2009.04.07 12:00

    읽어보니 공감이 가는 글이네요. 박중훈씨는 이번 일로 너무 낙담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기존의 자막이 난무하는 프로그램들때문에 울렁증이 있어서 박중훈쇼 같은 프로가 잘 되길 바랬는데 참 안타깝습니다.

  • 지나가다 2009.04.07 17:33

    전 자니윤 쇼를 보고 컸기 때문에 박중훈 쇼가 그리 어색하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모습이 좋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요즘' 트랜드에는 맞지 않는 토크쇼이기도 했죠. 이유는 여러가지인것 같습니다. 어느 한쪽을 찝어서 제작진 문제다, 박중훈의 문제다~ 라고 하기는 어려울꺼 같네요. 한가지 확실한건.. sbs는 뒤에서 웃겠군요......

  • 이경훈 2009.04.07 17:37

    폐지된다니 저로선 매우매우 기끕니다..

    손발이 오그라들 정도로 박중훈이 싫어졌습니다..

    진행미숙......허허허... 리액션도 없고,. 허허 입담도 없고 뭐하자는건지

  • ghcgchgc 2009.04.12 23:03

    완전 공감 ㅋㅋㅋㅋㅋㅋ 장동건 나올때 완전 기대햇는데
    시작하자마자 30분 후로 아머야...... 존내잼없어....
    박중훈 쇼에서 가장 재밋엇던 장면은 아마도

    김태희가 엉덩이 흔드는 장면밖에 기억이 나질 않으니
    뭐 어떻게 개기겟다는거야 ㅉㅉ

  • skywalker 2009.04.13 15:26

    '잘 할수 있는 일을 하세요.' 주식투자를 해보겠다던 선배에게 전문가가 한 충고입니다. 저는 그런 맥락으로 이 문제를 봅니다.

    박중훈씨는 누가 뭐래도 한국형 코믹영화의 대가이고 코믹연기에 관한 한 아무도 따라올 수 없는 최고의 경지에 이른 배우라는 생각입니다. 우리가 박중훈의 영화를 볼 때 무엇을 기대할까요. 품위? 메시지? 관객은 박중훈에게서 재미있는 영화를 기대하고 가는겁니다. 그러면서도 나름대로 품격을 지켰으니 정말 대단한 배우임에 틀림없습니다.

    박중훈쇼의 실패는 그 점을 망각한 데서 왔다는 생각입니다. 우리는 재미있는 쇼를 기대했는데 한 마디로 재미는 없고 늘어지며 박중훈 특유의 재치있는 입담이 실종되었다는 것이지요.

    한마디로 컨셉을 잡는데에서 실패했다고 봅니다. 말씀대로 그건 제작진의 패착이고 어쩌면 박중훈 본인의 컨셉에 대한 과욕에서 빚어진 일이 아닐까요.


    박중훈쇼가 조기 폐지된 점은 아쉽지만 실망하지 마시고 박중훈씨 특유의 유머가 녹아있는 명연기를 다시 기대합니다.

    • skywalker 2009.04.13 15:57

      좀 다른 이야기지만 한 때 축구중계방송사상 최고의 인기를 끈 신문선씨가 침몰(좀 과한 표현인가?)도 자신의 컨셉에 대한 착각에서 온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신문선씨의 인기의 비결은 "꼴, 꼴이에요!"하는 열정과 특유의 말투에 있었지요. 공의 밑둥을 차서 공의 회전이 유체역학적으로.. 하는 현학적 말솜씨에서 빚어진 건 아니거든요.

      결정적인 순간 그는 다같이 시청자의 눈높이에서 흥분하기보다 냉철한 모습으로 축구의 룰을 가르치려는 교수의 모습을 선택해버렸습니다. 불행히도 다음 중계에서 빠져 버렸지요.

      변신이 충분히 준비된것이 아니면 일단 대중들에게 긍정적으로 어필되는 자신의 이미지를 유지 관리 발전시키는게 우선 해야할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