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BC TV가 4일 밤 12시(5일 새벽 0시)부터 마이클 잭슨 추모 특집으로 1992년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서 열린 공연 실황을 90분짜리로 편집해 방송한다고 합니다. 여러가지로 의미가 깊은 행사입니다. 마이클 잭슨의 팬들은 잘 알겠지만, 잭슨의 공연 실황을 방송으로 보거나, 영상물로 감상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유튜브로 보면 되지, 하는 분들은 일단 제외.)

그냥 '영상물'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은 수도 없이 본 그의 뮤직비디오들을 생각하겠지만 여기서 말하는 것은 뮤직비디오가 아니라 공연 실황을 담은 영상물을 말하는 겁니다. 마이클 잭슨은 단순히 춤과 노래 뿐만 아니라, 팝 아티스트의 공연을 한 단계 성장시킨 주역입니다. 그만큼 그의 공연은 최고의 퍼포먼스였고,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어왔습니다.

그렇다면 이 공연들을 DVD로 발매하는 것 역시 대단한 의미를 가진 일일테지만 불행히도 그 영상물들은 지금까지 극히 제한적으로 유통되어왔습니다. 이번에 MBC에서 방송하는 공연 실황은 'Michael Jackson Live in Bucharest: The Dangerous Tour'라는 제목으로 지난 2005년 DVD로 발매됐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92년 10월1일, 루마니아의 수도 부쿠레슈티에서 펼쳐진 공연 실황을 담은 이 DVD는 두 가지 면에서 큰 의미를 갖습니다. 첫째는 지금까지 마이클 잭슨의 음반 판권을 갖고 있는 소니/BMG에서 유일하게 전 세계에 DVD로 발매를 허용한 유일한 공연 실황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유일하게 미국 HBO를 통해 TV로 방송된 공연이라는 점이죠. 단 1회 방송에 200만달러의 기록적인 콘텐트 이용료가 지불됐다고 합니다.

전체 내용은 약 122분.

1. Main Title
2. Jam
3. Wanna Be Startin' Somethin'
4. Human Nature
5. Smooth Criminal

6. I Just Can't Stop Loving You
7. She's Out Of My Life
8. I Want You Back/The Love You Save
9. I'll Be There
10. Thriller

11. Billy Jean
12. Working Day And Night
13. Beat It
14. Will You Be There
15. Black Or White

16. Heal The World
17. Man In The Mirror

이렇습니다. 뭐 지금까지 부른 곡들을 종이에 써서 하늘에 던져 놓고 떨어지는 순서대로 골라도 한폭의 아름다운 공연이 될 수 있는 분이니 당연히 명곡들의 행진입니다. 그 공연 중에서 I Just Can't Stop Loving You입니다.


문제는 이 공연이 - 무려 17년 전인 1992년이니 당연한 거지만 - 우리나라에 가져왔던 History Tour가 아니고 Dangerous Tour라는 겁니다.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마이클 잭슨의 투어 이름은 대개 그 투어를 내기 전 발매한 앨범의 제목입니다. 그런 이유로... 현재 DVD를 통해 Histroy 앨범의 수록곡들, 즉 Scream이나 You Are Not Alone, They Don't Care About Us 같은 노래들을 잭슨이 직접 부르는 퍼포먼스를 볼 수 있는 건 유튜브의 동영상 뿐이란 얘깁니다.

영상물 쪽도 마찬가지. 국내에서 살 수 있는 것은 이 부쿠레슈티 라이브가 있고, 1997년엔가 나온 서울 공연의 VHS 테이프(상하)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웬만한 비디오 가게에는 다 있던 인기 대여 품목이기도 했습니다. 물론 지금은 비디오로 보는 분보다는 이 비디오를 원본으로 한 유튜브 동영상이 훨씬 보기 쉽겠지만 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대목에서 궁금증이 생깁니다. 대체 다른 아티스트도 아니고, 대 마이클 잭슨의 공연 실황 DVD가 공식적으로는 단 하나뿐이라는 건 정말 이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게다가 남아 있는 영상물들, 부쿠레슈티 공연이나 서울 공연 비디오의 질을 봐서는 처음부터 '공식 DVD'를 만들려는 의지가 있었나 하는 의심이 생길 정도입니다. 화질과 음질 면에서 두 작품 모두 그리 칭찬할 만한 수준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뮤직비디오의 역사에 신기원을 남겼다고 평가되는, 그만치 영상물이 관심이 많았던 잭슨이 왜 이렇게 자신의 공연을 영상으로 남기는 데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인터넷을 활용해 보면 또 희한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마이클 잭슨의 공연을 주최했던 각 지역별로 공연 실황 DVD가 나와 있는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7년 일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87년 호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도는 안 보이지만 BAD TOUR 인 걸로 보아 비슷한 시기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울 공연과 같은 연출인 히스토리 투어로는 96년 오클랜드 공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도는 확실치 않지만 뮌헨 공연을 담은 것이 발견됩니다. 심지어 이 DVD는 1997년 나온 싱글인 Blood on the Dance Floor가 담겨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 노래의 라이브 영상은 아마 이것 하나뿐인 듯 합니다.



아니 도대체 '공식 발매' DVD는 하나 뿐인데 왜 이리 동네 DVD가 많은 걸까요?

이 의문을 풀어 보기 위해 소니뮤직 관계자에게 문의했지만, 대답은 "어쨌든 공식 발매된 건 부쿠레슈티 공연 단 하나 뿐"이라는 대답이었습니다. 그러나 위 재킷 사진을 보면 심지어 웸블리 공연은 소니/BMG의 경쟁사인 유니버설 뮤직의 로고를 달고 있죠.

소니뮤직 측의 설명은 "공연을 유치할 때 각국 기획사와 개별 계약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해당 국가에서 공연을 할 때 그 나라에서 공연한 영상은 그 국가 안에서만 방송하거나 특정인이 영상물로 제작해 판매할 권리를 갖는다는 식이죠. 한국 공연 VHS 비디오 역시 소니뮤직과는 아무런 협의 없이 나온 것입니다.

즉, '무허가'는 아니지만, 대신 그 공연이 열린 나라 밖으로 수출하거나 하는 것은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래서 저렇게 많은 영상물들이 세계 각국에서 나왔지만 일반 팬들이 볼 수 있는 것은 지극히 한정돼 있습니다.

그래도 남는 궁금증은 그럼 대체 가장 많은 공연을 했을 미국 무대의 영상 기록은 왜 하나도 공개되지 않고 있는 것일까요. 이에 대한 대답 역시 애매한 수준이었습니다. "잭슨 본인이 원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그럼 대체 왜? 공연에서는 음반이나 뮤직비디오처럼 완벽한 연출을 할 수 없어서? 그의 완벽주의 때문에? 그렇다면 저렇게 많은 영상물들이 세계 각국에서 발매되게 내버려 둔 것은 또 무슨 이유일까요.

어쩌면 이 동영상들은 잭슨이 아이들이나 가족들을 위해 남겨 놓은 비장의 무기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실제로 부쿠레슈티 공연이 잭슨의 인가를 받아 발매된 것도 2005년의 일, 공연이 이뤄진지 13년이나 지나서였습니다. 이때 이미 잭슨은 내리막을 걷고 있었죠.

그가 불귀의 객이 된 지금, 그가 펼친 공연 현장을 담은 영상물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한껏 치솟아 있습니다. 과연 잭슨의 새로운 '미공개' 라이브 영상은 언제쯤 볼 수 있게 될까요. 저도 궁금합니다.

p.s. 결론은... 그동안 잭슨의 추억에 목말랐던 분들, 토요일 밤 12시에 부쿠레슈티 공연을 보시면서 갈증을 푸시기 바랍니다.



** 이번 열릴 예정이던 공연을 비롯해 그가 마지막 남긴 영상들을 모아 봤습니다.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샤니 ㅎㅎ 잘 읽었습니다.. 갑자기 서울 공연 때가 생각나네요 돈이 없어서 제일 싼 자리 (사이드 맨 꼭대기)에서 봤던 기억이.. 완전 사이드라 무대 뒤가 보일 정도였죠 ㅋㅋ 2009.07.03 11:15
  • 프로필사진 송원섭 z 2009.07.03 21:40
  • 프로필사진 바술미 잘읽었습니다. 어제 빌리진을 들으며 ㅜㅜ 그를 그리워했는데.. 그에 관한 글이 올라오니 방갑네요. 2009.07.03 11:19
  • 프로필사진 한겨례 미공개 라이브 영상 보고 싶군요. 그전 12시 부쿠레슈티 공연부터 꼭 봐야겠네요. 2009.07.03 11:21
  • 프로필사진 혹시 순위권?; ㅋ

    이번에 촉발된 전세계적 앨범 판매고만 해도 자식 셋 인생 정도는 문제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_- 저도 테입으로 가지고 있던 앨범 모두 씨디로 갈아탔다는;

    하여튼 youtube 보니까 콘서트 말고도 DVD로 소장하고 싶은 공연이 보이던데 잘 선별된 걸로 나오면 좋겠습니다.갠적으로는 MTV 96년 공연인가..는 꼭 가지고 있고 싶네요. +_+
    2009.07.03 11:26
  • 프로필사진 송원섭 너는 태어나면서 부터 CD 있던 나이 아니었냐? 2009.07.03 21:41
  • 프로필사진 초등학생 때는 아직 워크맨이 대세였습니다-_- 2009.07.08 13:09
  • 프로필사진 푸우 그 비장의 무기 추측이 들어맞길 바랍니다^^ 방송은 꼭 봐야겠네요 정상 컨티션을 위해 미리 잠도 자둬야겠군요 ㅋ
    (근데 넨! 혹시 근처에 있으면 한 번 놀러와~ )
    2009.07.03 12:19
  • 프로필사진 송원섭 [푸우]와 [잠]이 어찌나 어울리는지... 2009.07.03 21:41
  • 프로필사진 zizizi 이유야 어쨌든 결과적으로 저런 공연비디오들이 컬렉터들의 관심대상이 될 건 분명합니다. 공연 비디오들을 하나로 묶지 않고 도시마다 다르게 내는 건 아티스트의 욕심일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Pearl Jam의 미국 투어 앨범은 도시마다 다 다르게 발매되었지요. 얇은 디지팩으로 되어있는데 각 도시 이름이 각각 다르게 적혀있습니다. 그걸 다 녹음해서 믹싱하고 마스터링해서 냈다는 걸 생각하면 정말 대단한 작업이죠. 도시마다 각각 다른 콘서트의 내용을 감상하라는 의지였던 걸로 알고있습니다. 또 진짜 오타쿠라면 각 도시 버전을 다 사서 비교해서 들어보겠지요.

    얼마전 마이클잭슨 베스트 앨범이 한국에서 발매되었지요. 다름아닌 `배철수의 음악캠프'에서 청취자들이 제각각 뽑은 마이클 잭슨의 베스트곡들을 순위별로 모아서 낸 앨범입니다. (만약 지금 마이클 잭슨의 명곡들을 인기곡 순으로 다 듣고싶다는 분에게는 최적. 참고로 1위는 BILLY JEAN)

    히야, 진짜 괜찮은 기획인데~라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전세계적으로 진행되는 거대한 이벤트였다는군요. 제가 진정한 MJ 폐인이라면 미국, 호주, 일본, 한국 등 전세계 베스트를 갖고싶을 법도 합니다.

    하지만 골똘히 생각해보면 원래 베스트앨범이라는 건, 솔직히 정규앨범을 낼 힘빨이 떨어진 아티스트의 최후수단인 경우가 많아서 슬프기도 했습니다. 아마 본인의 재정적인 문제도 있지 않았을까요? 충분히 현재진행형일 수 있는 아티스트였는데, 이제는 영원히 과거형이 되어버려서 아쉽습니다.
    2009.07.03 13:22
  • 프로필사진 송원섭 이미 저걸 다 갖고 있는 분들도 있지 않을까요. 2009.07.03 21:41
  • 프로필사진 선우재우부 새삼 저는 느꼈는데 당신은 미처 못 느끼고 간 것 같군요.......
    당신의 존재의미를
    당신도 진작 알았다면 그렇게 가지 않았을 것을.......ㅠㅠ
    2009.07.03 13:42
  • 프로필사진 하이진 내일밤에는 자지말고 꼭 봐야겠다고 생각하면서 글을 읽었는데, 생각해보니 우리집 TV가 없군요. 고장나서 새로 주문했는데 아직 배달 전입니다. ㅠ.ㅠ... 다운 받아서 봐야겠군요.
    근데 오전에 잠시 문제가 있었나봐요. 글은 읽을 수 있는데, 댓글이 써지지가 않더라구요.
    2009.07.03 14:06
  • 프로필사진 고리 먼저 雜學薄識을 雜學博識의 경지로 승화시켜 그 경지를 고루 접할 수 있게 해주시는 주인장님께 심심한 감사를 표합니다.

    피라미드 시절부터 눈팅 해오던 입장에선 마치 오래전부터 알고 지낸 분의 일 같아서 마땅히 영전을 축하드릴 일이오나 송기자님(아직도 그렇게 불리시나요?)의 글을 읽는 즐거움이 줄어들지나 않을까 하는 이기적인 생각이...

    근데 MJ, MJ하니까 스파이더맨 생각이 나는 건 저만 그런 걸까요? 전혀 어울리는 그림은 아닙니다만...
    2009.07.03 14:30
  • 프로필사진 송원섭 감사합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역시 JORDAN이 생각납니다만^) 2009.07.03 21:42
  • 프로필사진 MJ & 다이아나 로스 송기자님 덕분에 MJ에 대해 지금 더 많이 알게되었네요.
    (하지만, 사실 확인 안된 고인의 사생활을 까발리는 기사가 어찌나 많던지요. 전경호원, 전간호사, 등등 하여튼 '전'이라고 명칭하는 인간들. 뭐 그리 유쾌하지 않은 얘기들을 지금 하고 싶어하는지..)

    그나저나, MJ 유언장에 1순위가 어머니, 2순위가 다이아나 로스를 지정되어있다고 하던데,(이것도 혹시 거짓기사???)
    사실이라면 둘이 친밀한 관계였나요?
    예전 데뷔시절 연인이었던지, 레코드사의 마케팅이었다다는...

    하지만, 유언장에 다이아나 로스가 언급되어 있었다는 뉴스를 보면서 가슴이 뭉클하던데요..
    2009.07.03 15:06
  • 프로필사진 송원섭 같은 모타운 가수로서 어리디 어린 잭슨이 최고의 디바를 무척이나 따랐다더군요. 두 사람이 처음 만났을 나이를 생각하면 14년 차이는 연인이 되기엔 좀 너무... 2009.07.03 21:43
  • 프로필사진 MJ사랑 마이클이 다이아나 로스에게 청혼했지만, 마이클이 너무 젊어서 정중하게 거절했다고..그리고 다이아나 로스가 결혼하던날 마이클 잭슨은 너무도 속상해서 그녀의 결혼식에 참석하지 않았었다고 합니다. 2009.07.04 23:38
  • 프로필사진 MJ사랑 마이클은 주로 연상의 여인을 사랑했던듯 합니다. 다이아나 로스 다음으로 마지막까지 사랑했던 여인은 엘리자베스 테일러에요. 그의 30주년 기념 공연식에도 나란히 그녀와 객석에 앉아있었잖아요..다이아나 결혼 이후에, 마이클이 엘리자베스 테일러의 성지(shrine)까지 만들 정도로 거의 숭배하다시피 사랑했다고 하고, 엘리자베스도 헌신적으로 그를 사랑했습니다. 그것에 관련된 동영상이 유투브에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맘속의 여인은 역시 첫사랑 다이아나 로스였군요...^^ 2009.07.04 23:42
  • 프로필사진 아름다운 사람 MJ사랑님덕에 새로운 사실을 알았네요.. 그랬군요..
    부럽다..다이아나..엘리자베스..
    마이클잭슨을 볼때마다 너무 아름다운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어요..노래도 그렇고..인터뷰하면서 대화내용도 그렇고 너무 진실대로 알려지지 않은것 같아서 맘이 아프더라구요.
    정말 아름다운 사람..
    2009.07.06 00:01
  • 프로필사진 밤의황제프린스 송기자님 잘읽었어요
    다음글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2009.07.03 19:33
  • 프로필사진 구름 토요일밤 12시에는 꼭 티비 앞에 붙어 있어야겠군요.
    아쉽게도 HD방송은 아니네요.
    2009.07.03 20:02
  • 프로필사진 wow 내일밤 정말 기다려집니다. 두근 두근~~

    우리의 유일한 희망은 정말 그 비장의 무기 추측이

    들어맞길 바라는 것 뿐이네요 ^ ^
    2009.07.04 00:05
  • 프로필사진 인영 저 마이클 사후 내내 그에 대한 모든 영상과 공연 내지는 기사를 인터넷 으로 뒤지다가, 그래도 점점 갈증이 나 있던 차에, TV 화면 으로 보고 싶다는 열망을 가슴에 품고 있던차에, 우연히 루마니아 공연을 보게 되었어요 중간 이라서 아쉬움을 토해 내면서요 왜 TV 에서는 이런 식으로 방영을 안해 주는지, 정말 짜증이 납니다 그러나 다소 해소 되었지만 더 이상을 기대 합니다 계속 채널 돌려 봐야 되겠어요 왜이리 죽고 나서야 비로소 관심을 가지게 되는지, 저 자신 에게도 짜증이 납니다 2009.07.05 09:26
  • 프로필사진 이럴수가 아무튼 배드 투어 2차 공연이나 언넝

    dvd 발매됬으면 하네요.

    88년에 했었던 2차 공연 중

    뉴욕 메디슨 스퀘어 공연이

    립씽 없이 완벽한 라이브 공연이라던데 ㅠㅜ

    ( 파리나 로마 기타 영국 공연은

    1~2곡 정도 립씽이 있더군요 )
    2009.07.05 13:33
  • 프로필사진 경품조아 송기자님의 글을 즐겨찾기해서 가끔씩 와서

    보고 갑니다

    마이클 잭슨에 대해서만 관심이 있어서요

    이렇게 무척 심도있는 글은 아직까지 송기자님이

    처음인것같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기사 실어주십시오.
    2009.07.20 23:08
  • 프로필사진 마이클 잭슨 살해를 당했다네요
    최종결론 지어진겁니다
    넘 억울하네요
    주치의를 왜 교체했는지
    그러지만 않았어도 ㅠㅠ
    2009.08.25 10:15
  • 프로필사진 리아 한가지더 10월에 2주한정개봉예정인 MJ 다큐멘터리영화michael jackson -this is it 말인데요..
    sony music homepage에서도 안써있던데...
    예매예정및예매처아시면 알려주실수있나요?
    dvd발매예정도...부탁드릴께요.
    2009.08.27 17:30
  • 프로필사진 slayers85 http://www.this-is-it.co.kr
    여기 가시면 마이클잭슨 영화, 디스이즈잇 정보있어요.
    공식홈페이지입니다.
    2009.10.08 01:43
  • 프로필사진 ㅇㅇ 내리막길이라니요? 전 전혀 지금도 전성기인걸요 2015.08.03 01:23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