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Hot)한 힙합 스타는 드렁큰타이거도, 에픽하이도 아닌 UV입니다. 개그맨 유세윤과 래퍼 뮤지로 결성된 UV는 데뷔곡인 '쿨하지 못해 미안해'로 뜨거운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자칭 '비와 효리 사이에 낀 뮤지션', 혹은 '비와 효리 다음은 UV' 정도로 불리고 있을 정도입니다.

도대체 돈이라곤 들어간 데가 없어 보이는 '쿨하지 못해 미안해'의 뮤직비디오는 코믹한 가사와 영상으로 웃음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이들은 데뷔할 때부터 "저스틴 팀버레이크가 나오는 'Dick in the Box'라는 뮤직비디오를 보고 영감을 얻었다"고 말하기도 했죠.

이 뮤직비디오를 만든 그룹의 이름은 Lonley Island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럼 불세출의 그룹 UV를 만들어 낸 그 스승들은 누구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혹시 못 본 분들은 없겠지만, 만약에라도 아직 UV를 접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 소개합니다. 바로 UV 열풍을 낳은 노래 '쿨하지 못해 미안해'의 뮤직비디오입니다.

 

그리고 이들에게 영감을 줬다는 Lonely Island의 'Dick In A Box' 뮤직비디오를 볼 수 있는 영상입니다. 오른쪽 화면은 이 뮤직비디오, 그리고 왼쪽은 이들을 흉내내어 팬들이 만든 패러디 영상입니다. 왜 이런걸 가져왔는지 설명은 아래로-
 
사실 뮤직비디오만 있는 영상을 가져오고 싶었지만, 이 영상은 미국 NBC TV의 장수 간판 주말 버라이어티 쇼인 'Saturday Night Live(줄여서 흔히 SNL이라고 부릅니다)'라는 프로그램의 일부였습니다. 여기에 출연하던 아담 샘버그 등의 코미디언들이 자신들의 유닛을 론리 아일랜드라는 힙합 그룹이라고 부르고, 여기에 수시로 톱스타들을 초대해 뮤직비디오를 선보였습니다.

[그런데 역시 방송 화면을 그냥 긁은 거라서 유튜브에서도 다른 곳으로 퍼가는 건 금지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래서 약간의 편법으로, 비교하고 있는 화면을 가져왔습니다.]

그런데 그 스타 진용이 만만찮습니다. 위의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건 바로 그 유명한 저스틴 팀버레이크입니다. 흔히 비와 비교되는 최고의 남자 솔로 가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룹 론리 아일랜드의 재기발랄한 세 멤버들입니다. 왼쪽부터 앤디 샘버그Andy Samberg, 아키바 섀퍼Akiva Schaffer, 조마 타콘Jorma Taccone]

그런 팀버레이크가 이런 저질스럽고^^ 코믹한 뮤직비디오에 선뜻 나선다는 건 한국적인상식으로는 좀 받아들여지지 않는 일이기도 합니다. 가사가 어떤지 음미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한 가사 중심의 버전입니다.^^ 그림 설명도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게 해서 인기가 폭발하자 이들은 자신들의 앨범과 싱글을 쏟아내기 시작합니다. 심지어 지난해 2월 발매된 데뷔 앨범 Incredibad는 빌보드 차트에서 13위까지 올라가기도 하죠. 이들은 또 Hot Rod라는 코미디 영화까지 제작했습니다.

아래는 이들의 대표작 중 하나인 J***(Jizz) in My Pants의 뮤직비디오입니다. 이 뮤직비디오에도 인기 드라마 시리즈 '라스베가스'의 몰리 심스와 '앙투라지'의 제이미 린 시글러같은 미녀 스타들이 등장합니다.

 

Jizz라는 낯선 단어 뜻을 찾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내용은 참 여기 소개하기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우연히 너무나 마음에 드는 여자를 보게 된 바람에 나도 모르게 바지에다 ....를 해 버렸다는 뜻입니다. 뭐 미국이니까 이런 노래가 나오고 히트할수 있는 거겠죠.^^

또 다른 대표곡. 래퍼 T-Pain이 참여한 'I'm On a Boat'입니다.

 

SNL의 오리지널 화면 가운데 정말 쇼킹하고 재미있는 영상을 하나 가져오려고 했는데, 역시 위에서 말한 이유로 SNL의 영상은 바로 가져올 수가 없습니다. 지성파 여배우 나탈리 포트만이 속사포처럼 랩을 외치는데, 그 내용이 너무나 충격적입니다. 영상을 보실 분은 이 링크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KpMPFGBtE7Q&feature=related


영상이 고프지 않은 분들은 이걸로 들으셔도 되겠습니다. "shut the fuck up and suck my dick" 정도는 그냥 기본으로 깔립니다.^^

 

어쨌든 일각에서는 유세윤과 UV의 활약에 대해 "론리 아일랜드의 조악한 모방"이라고 살짝 폄하하는 시선을 보내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금도 수시로 톱스타들이 표절 시비에 휘말리는 한국 가요계의 현실을 볼 때, 모방이라면 모방이랄 수 있지만 이 정도의 컨셉트를 빌려오는 걸로 유세윤에게 뭐라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듯 합니다.

오히려 한국 환경에 맞춰 잘 활용했다고 칭찬을 해주는게 적절하지 않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쨌든 헤어스타일을 보면 딱 생각나는 뮤지션이 있습니다. 1980년대 댄스 열풍을 일으켰던 밀리 바닐리입니다. 기억이 안 나신다구요?

그런 분들을 위해 MILLI VANILLI의 "Girl You Know It's True" 비디오를 퍼와 봤습니다. 그런데 어떤 분들에겐 참 보기 불편한 영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왠지 너무 친숙해서... 아무튼 유세윤에 대한 비난은 매우 부당하다는 생각을 더욱 짙게 해 주기도 합니다.

  

아무튼 '쿨하지 못해 미안해'의 성공 이후 UV는 곧바로 '성공'이라는 자축곡을 내놨습니다. '우린 터졌어'.^^ 참 뻔뻔하다면 뻔뻔하고, 귀엽다면 귀여운 퍼포먼스입니다. 언더그라운드 정신이랄까, B급 정서라고 해야 할까, 세계적인 힙합 뮤지션들을 '친구'라며 그냥 소개하는(?) 순서가 압권입니다. 이 노래는 뮤직비디오가 따로 없습니다.

 

최근 공개된 후속곡 '인천대공원'의 뮤직비디오 촬영 현장 사진입니다. 이번 뮤직비디오는 과연 얼마나 더 '골때리는' 재미를 줄 지 기대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흥미로우셨으면 왼쪽 아래 손가락 표시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훨씬 큰 도움이 됩니다.

TWITTER에서 @fivecard5를 참고하시면
새 글의 움직임을 더 빨리 파악하실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