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지현의 '블러드'의 시사회에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난데없는 '왜색 논란'이 검색어로 떠 있군요. 참 흥미로운 반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원작자도 일본 사람인데다 배경도 일본인 영화에 출연하는 걸 뻔히 다 알고 있었으면서 이제 와서 왜색 논란이라니, 이건 어디서 시작했는지 모르지만 정말 지능이 의심스러운 얘기더군요.

사실 영화를 본 사람의 입장에선 왜색 논란이 문제가 아닙니다. 오히려 '왜색 논란'이 더 크게 일어나서 영화의 작품성에 대한 논의가 거기에 가린다면 정말 다행일 정도입니다. 왜냐하면 - 이미 짐작하셨겠지만 - 영화가 재난에 가까운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본적인 골격은 애니메이션 '블러드 더 라스트 뱀파이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애니메이션이 오시이 마모루의 작품인 것으로 착각하고 계시는데, 오시이는 이 애니메이션의 연출자가 아니라 이 애니에 모티브를 제공한 소설 '야수들의 밤'을 쓴 원작자입니다. 사실 소설 '야수들의 밤'에 나오는 사야는 그냥 스쳐 가는 인물일 수도 있지만 이미지는 강렬합니다. 세라복에 일본도를 휘두르는 뱀파이어 킬러... (소설은 절대 비추입니다. 궁금증에 읽어봤지만 그 다음엔 집어 던지게 됩니다.)

일본 관동 지방의 미군 기지. 이유 없이 살인사건이 이어지는 가운데, 사령관의 딸 앨리스가 다니는 기지 내 미국인 고등학교에 일본 여학생 사야가 전학생으로 등장합니다. 이어 앨리스의 주변은 피로 물들고, 앨리스는 자신의 주변이 인간의 피를 먹고 사는 요괴들로 가득 차 있으며, 이 요괴들을 상대하는 집단인 '협회'와 요괴들의 대혈전이 막 벌어지려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줄거리를 두 문단 정도는 써 보려고 했는데, 더 이상 쓰면 결말까지 다 나올 것 같아 더 쓸 수가 없군요. 영화는 대단히 간결합니다. 우연히 앨리스와 사야가 만나면 결말까지 한 호흡입니다. 제작진은 뱀파이어 요괴들의 대장인 오니겐과 사야의 관계가 반전이라고 생각하는지도 모르겠지만 절대 반전 아닙니다. 한마디로 줄거리에서 어떤 매력을 느끼기는 매우 힘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다가 이미 수없이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각한 문제는 CG의 수준입니다. 한마디로 우울합니다. 격투 장면에서 나오는 피를 진짜 피처럼 보이지 않게 한 것이 연출상의 의도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CG 처리가 된 피는 생사를 건 싸움의 심각성을 완벽하게 제거해 버립니다. 둥근 핏방울이 뭉클뭉클 떠 다니는 걸 보면 절로 웃음이 나옵니다. 요괴들이 날아다니는 장면의 처리 역시 1933년작 '킹콩'의 한 장면을 보는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날 정도입니다.

전지현은 이 영화에 출연해서 과연 무엇을 얻을 수 있었을까요? 영어 대사로 연기할 수 있다는 믿음? 영어 발음은 상당한 수준이라고 생각되지만, 어차피 사야가 영어를 잘 해야 하는 캐릭터는 아니기 때문에 거기서 점수를 딸 건 별로 없습니다. 게다가 사야는 처음부터 끝까지 무표정하거나 증오 어린 표정만 지으면 되는 캐릭터입니다. 연기력을 보여 줄 기회는 더더욱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 속의 전지현은 앳되고 예쁘게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영화는... 가장 큰 미덕이 100분 미만이라는 겁니다. 조금 더 길었다면 꽤 괴로울 뻔 했습니다. 기자회견에서 속편 얘기도 나오던데, 과연 속편이 나올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분들이 이 영화를 보시면 좋을까 생각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녀검객 아즈미 대혈전'을 보고 감동의 눈물을 흘린 분이라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쁜 여자가 칼 들고 나오면 됐다는 분들, 차라리! '엘렉트라'를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 왜색 논란 운운 하시는 분들, 그럼 우동을 우동이라고 불러도 왜색입니까?
(요괴의 우두머리인 오니겐 역의 고유키입니다. 미인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등수에 들려나2 먼저 등수에 댓글을 올리고 일독후 댓글을 수정하려고 했더니 패스워드를 모르겠네요. 설정 안한듯 했는데 뭔가 설정이 된듯 하네요.
    암튼 전지현은 김태희나 고소영과 같이 CF배우로 남을 듯 하네요. 삼성프린터 광고로 워낙 떠서 엽기적인 그녀 이후로는 영화나 드라마는 기억나는게 하나도 없으니...
    광고만 많이 하는 김남주나 이영애는 그래도 간혹 히트작을 하나씩 만들어 수명유지를 하던데....
    2009.06.05 16:53
  • 프로필사진 도라 탕웨이가 색계 때문에 수억 중국 인민들의 지탄을 탇아
    심지어 중국내에서는 영화 작품활동을 못하게되기까지 이르렀죠.

    그거 보면서 속으로 참 조소를 금치못했는데

    이번 영화 블러드의 왜색 운운하는 시각은 참으로 찌질합디다.
    2009.06.05 16:57
  • 프로필사진 송원섭 '게이샤의 추억'에 나온 장자이가 더 좋은 비교가 아닐까요.^ 2009.06.06 10:54
  • 프로필사진 푸리아에 전지현이 과거만큼 관객 동원력이 있는 배우가 아니다보니, 영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기 위해 왜색논란을 일으키는 노이즈 마케팅이 아닐까요. :(
    일본에 대해 안좋은 감정이 있을수밖에 없는 우리나라다 보니 그 떡밥을 덥썩 물 수 밖에 없을테구요 ..
    2009.06.05 17:03
  • 프로필사진 송원섭 오호, 신선한 시각입니다.^^ 2009.06.06 10:54
  • 프로필사진 순진찌니 순위권입니다.

    전지연의 영화는 왠만하면 보지않지만..

    이것도 그럴것 같습니다.

    형님이 책을 보다가 집어 던졌다는데 저는 빵..

    전 시도했지만 아직도 끝내지 못한

    책으로 기록되어 제 책꽂이에 마냥 절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책이요..

    누가 어디에 써 놨듯이..

    지현이는 연기하지말고 CF 몇편 찍다가

    그냥 재벌2세랑 결혼했다가 이혼한뒤

    악녀로 다시 나오면 되.. 이러던데..

    이래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아쉬워요..
    2009.06.05 17:05
  • 프로필사진 하이진 그 글 쓰신 분 아주 정곡을 찌르셨네요. 2009.06.06 01:36
  • 프로필사진 송원섭 (먼산) 그분은 결혼 전에도 연기력 최고였는데.. 2009.06.06 10:58
  • 프로필사진 zizizi 원작 애니메이션도 30분 정도 아니던가요?? 마치 시리즈의 한 편 같은 내용이었는데 어떻게 늘려놓았는지 궁금했는데, 기자님 글 읽고나니 궁금증도 황급히 접어야겠군요.

    근데 전 고유키?? 저 분 미인이라고 느꼈는데. 옛날에 톰 크루즈와 사무라이의 아내 역 하신 분 맞죠??
    2009.06.05 17:23
  • 프로필사진 순진찌니 50분이었을걸요..
    거기선 좀 멋들어졌었는데..
    2009.06.05 20:00
  • 프로필사진 하지만... 엘렉트라의 저 여인은 미인이라기 보담은 헬스클럽 조교님... 2009.06.05 17:30
  • 프로필사진 송원섭 하하 2009.06.06 10:55
  • 프로필사진 후다닥 여지껏 본 중 송기자님 영화리뷰 중에 제일 안 좋게 쓰신 듯 합니다.
    저도 뻔히 일본인 원작 만화인데 그걸 두고 왜색이라고
    기사 써대는게 참 이상하더군요
    장군의 아들도 일본 옷 많이 등장하니까 왜색이라고 불러야
    할것 같습니다... ^^;;
    전지현씨 저는 광고모델로는 어떤지 모르겠으나
    배우로는 좀 아니지 싶은 생각이 전부터 있었습니다
    "엽기적인 그녀"이후로 배우로서 뭔가르 보여준
    작품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신비주의로만 일관하면서 광고만 찍을게 아니라
    다른 전기를 마련해야 할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그정도 연차에 필모그래피를 가진 배우가 아직도 연기력
    논란에 오르내린다면 그건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할 문제
    아닌가 싶습니다.
    2009.06.05 17:32
  • 프로필사진 라일락향기 신비주의로 일관, 그 아까운 세월 많이 허비한다는 느낌... 영화 새로 나온 건 이곳을 통해 처음 알았습니다. 요즘 시대에 '신비주의'는 한물간 방법인 것 같네요. 요즘 다들 바빠서 신비주의 그런 거 신경도 안 쓸 것 같다는... 배우는 부지런히 작품을 통해 대중들과 소통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왕이면 좋은 작품으로 소통한다면 더 좋겠죠. ^ 2009.06.05 17:58
  • 프로필사진 영이 이젠 신비주의도 아니 멍청주의 같던데요
    도대체 감을 못잡고 있는는낌...
    엽녀를본보기로 삼아 자기가 잘할수 있는걸 했다면
    좋았을껄
    어설픈 신비주의 따라히기 그만하구요^^
    2009.06.06 09:40
  • 프로필사진 echo 킬빌의 루시 루 이미지를 생각하며 기대를 좀 했는데, 리뷰를 읽고 나니 입맛이 싹 가시는군요.
    할리우드 진출작(?)이라면 미국에서도 개봉하는지...전혀...
    2009.06.05 20:12
  • 프로필사진 송원섭 킬빌 같은 영화는 아무나 만드는게 아닙니다. 그게 막 만든 것 같지만... 2009.06.06 10:55
  • 프로필사진 echo 아 물론 그거야 두말하면 잔소리죠.^ 2009.06.06 11:10
  • 프로필사진 가끔은하늘을보자 예상했던대로 혹평이네요. 뭐 당연한 겁니다. 판타지 액션 애니나 만화를 실사화하여 블록버스터로 만들어낼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곳은 헐리우드 뿐입니다.
    애시당초 홍콩에서 만들었다는 것이 넌센스이고 거기에 전지현이 주연이라니.. 문제가 많지요.
    예고편봐도 영 아니고.. 영어대사도 발음에만 신경쓰다보니 어색하고..
    그나마 일본에서 이 영화 본사람들은 코유키 때문에 본것 같던데.. 코유키는 일본에서는 톱스타입니다. 꾸준히 드라마, 영화에서 주연을 맡고 있고 유명브랜드의 모델이기도 하지요.
    언플 열심히 하던데 안습입니다..
    2009.06.05 20:22
  • 프로필사진 송원섭 저는 고유키 얼굴을 볼 때마다 ㄸㅅㄴ가 자꾸 생각납니다. 저만 그런 것인지... 2009.06.06 10:56
  • 프로필사진 공냉식엔진 코유키가 주연이고, 원작이 일본유명만화인데도 일본에서 반응은 처절합니다. 대신 오늘 개봉하는 기무라타쿠야,이병헌,조쉬허트넷이 연기하는 트란 안홍 감독의 " I Come with the Rain"이 기대주입니다. 전지현/코유키가 기무타쿠/뵨사마 한테 발리는건 당연한건가요? 2009.06.05 20:46
  • 프로필사진 송원섭 그 영화도 궁금합니다. 2009.06.06 10:56
  • 프로필사진 puff2 어휴 이번엔 잘되길 내심 바랬었는데... 안습입니다.

    얼마전에 개봉했었던'드래곤 볼'이 생각나네요
    2009.06.05 23:35
  • 프로필사진 하이진 아즈미를 보며 아주 질색을 했었는데... 당연히 볼 생각 별로 없었지만 이렇게 말씀하시니 당연히 건너뛰어야할 영화로군요. 이 영화로 인해 전지현이 상처를 많이 받겠군요. 별로 좋아하지만 않지만 좀 안스러워 보이네요. 2009.06.06 01:43
  • 프로필사진 송원섭 통장에 수백억원이 있는 분을 안스럽게 생각하시다니... 대단하십니다.^ 2009.06.06 10:57
  • 프로필사진 경아 전지현이 연기력이 아주 없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또한 신비한 매력도 그대로 갖고 있죠~
    작품 선정에 실패해서 이렇다 할 작품이 없는것 뿐인데
    이번에 실패했다고 끝장은 아니겠죠? 그녀가 앞으로
    좋은 작품을 만나 새로운 연기 인생을 시작할 여지는
    충분 하다고 봅니다...
    2009.06.06 08:33
  • 프로필사진 송원섭 물론이죠. 이번 기회에 마음을 새롭게 먹는다면. 2009.06.06 10:57
  • 프로필사진 영이 전 연기하시는 분들 머리 나쁘다고 생각해본적없는데
    전지현이 인텨뷰하고있는 모습을 보면
    머리나쁜가? 그래서 연기가 발전이 없나
    혹시 머리나빠서 기획사에서 신비주의로 일관했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앵무새처럼 똑같이 외워서 하는느낌도 들고
    인터뷰하시는 분이랑도 전혀 소통안되는 분위기
    꼭 따로 찍어 붙여놨다는 느낌까지 든다니까요
    신인때부터 인터뷰못하기로 소문은 났었지만
    이건 4차원도 느낌도 아니고 주관이드러나는것도 아닌
    대중의 인기로 먹고사는데도
    전혀 대중의 감을 못잡고있는 바보같달까

    암튼 기획사에서 방향을 좀 바꿔주면 좋을듯...
    2009.06.06 09:36
  • 프로필사진 산울림 연기에 별로 욕심이 없는 사람 같습니다.

    글도 자꾸 써봐야 늘고, 줄넘기도 자꾸 넘어봐야 늘고, 하다못해 밥도 자꾸 지어봐야 밥물을 얼만큼 넣어야하는지 감이 오는 법이거늘.

    어찌하여 배우하겠다는 사람이 (어쩌면 배우가 아니라 CF모델이 꿈이었는지도 알 수는 없지만) 저렇게 연기를 안하고 시간을 보내는지.. 모를일입니다.

    그러니, 연기도 늘지않고,
    작품을 고르는 안목도 좋아질리 없고,
    (아니 ... 쿵하면 호박떨어지는 소리지.. 일단 저 영화의 시놉만 읽어도 뭔가 불길한 느낌이 없었을까요.. )

    그녀의 소속사가 그녀의 안티인 것 같기도 하고..
    안타깝습니다.
    2009.06.06 10:57
  • 프로필사진 솔이아빠 우동은 왜색 맞습니다. 많이 사용하니까 몰라서 그런데 가락국수가 맞습니다. 2009.06.06 12:45
  • 프로필사진 모자 문제는 왜색이 아니라 왜색이 나쁘다고 판단하는 이들의 너무 쉬운 가치판단이죠. 일본 만화를 보고 일본 노래를 부르고 일본 패션, 일본 여행, 일본어에 빠지면서도 일본이라는 허상에는 치를 떠는 희한한 세대. 신발, 가방이라는 멀쩡한 말 놔두고 슈즈, 백이란 말을 쓰는 세상에 우동이란 말이 뭐 그리 문제 될까요. 시라카와 시즈카가 걱정하던 대로 됐습니다. 우리 문화, 우리 정신이 잠식된 마당에 왜색 논란은 트집 잡기에 불과해요. 2009.06.06 17:08
  • 프로필사진 halen70 그럼 일본 사람들이 김치를 다꾸앙이나 기무치라 불러야지 김치라고 하면 않된다는 말씀?.. 2009.06.08 02:04
  • 프로필사진 nohwon 저는 전지현씨가 블러드에 나오는 것을 보자마자
    배우들이 장고끝에 악수를 두는 경우를 떠올렸습니다.-특히나 오랜 휴식기를 거친 뒤 복귀작을 택할 경우 그런 예가 빈번한데-이 경우도 그리 되지 않을는지......

    서서히 저물어 가는 한 배우의 삶을 보면 그를 좋아하지 않았던 사람 입장에서도 가끔 안타까울 때 가 있습니다.
    '더 잘 할 수 있을텐데, 더 좋은 연기를 보일 수 있을텐데'하는 아쉬움 때문이죠. 저는 한석규씨가 못내 아쉽습니다. 뭐 사그라져가던 빛이 언젠가 다시 찬란히 살아날 수 도 있겠지만...
    2009.06.07 12:01
  • 프로필사진 luffy 아즈미 대혈전을 감동의 눈물 없이, 다만 '오다기리 죠' 도 이런 영화에 나오는구나 라고 생각한 고유키의 팬이라면 어떨까요? 2009.06.08 11:09
  • 프로필사진 선우재우부 '사람은 똑같은 강물에 두 번 들어갈 수 없다.'
    세상은 변하며 아무것도 한결같은 존재로 머무를 수는 없습니다. 강물은 이미 흘러갔고 사람 또한 예전의 그 자신과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런 흐름은 변화를 내포하고 그 변화는 모순을 통해 새로워진다고 합니다.

    전지현도 성공과 실패를 통해 새로워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2009.06.08 20:56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