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가수가 미국에 간 것도 아니고, 샤키라 정도의 톱스타가 한국 무용을 자신의 퍼포먼스에 이용하고, 자기의 뮤직비디오에 넣었다는 건 정말 획기적인 사건입니다. 원더걸스가 빌보드 싱글 차트에 들어간 것도 대단한 일이지만, 빌보드 싱글 탑10 히트곡을 여러 곡 갖고 있는 샤키라 정도의 스타가 이렇게 한국 문화 홍보(?)에 앞장선 것도 참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대체 그럼 거기 함께 출연한 한국 무용수들은 누굴까요? 또 샤키라는 대체 왜 한국 무용수들을 기용했을까요?
샤키라 무대의 한국 무용수는 재미 무용가 캐슬린 고
세계적인 팝스타 샤키라의 무대에 한국의 전통 무용 삼고무(三鼓舞)가 등장해 화제다.
최근 샤키라는 NBC TV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 ABC TV '댄싱 위드 더 스타즈' 등 미국 지상파 방송의 유명 쇼 프로그램에 잇달아 한국 전통 무용단과 함께 등장해 신곡 '디드 잇 어게인(Did It Again)'의 무대를 꾸몄다. 샤키라와 함께 한복을 차려 입은 무용단이 장고춤과 삼고무를 보여주는 광경은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국내 네티즌들에게도 알려졌고, 자연히 이 영상에 등장하는 한국인 무용수들이 누구냐는 궁금증이 제기됐다.
확인 결과 이들은 재미 한국무용가 고수희씨(53)의 맏딸 캐슬린 고(21)가 이끄는 단원들이었다. LA에서 고수희 무용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고수희씨는 샤키라와의 협연에 대해 "샤키라가 신곡의 안무를 위해 전 세계의 전통 북 퍼포먼스를 검색하다가 한국의 삼고무를 직접 점찍었다고 들었다. 마침 딸 캐슬린이 다니고 있는 연기학교 관계자가 샤키라의 안무가인 하이햇(Hihat)과 친한 사이여서 우리에게 요청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캐슬린 고와 고수희 무용단은 이번주 공개될 '디드 잇 어게인' 뮤직비디오에 참여한 것을 비롯, 다음달로 예정된 샤키라의 런던 공연에도 동행할 예정이다.
1981년 도미한 고수희씨는 88년 LA에 고수희 무용연구소를 설립, 한국 전통 문화를 보급해왔다. 고씨는 "이번 샤키라와의 공동 작업을 본 현지인들로부터 '한국 춤이 저렇게 멋진 줄 몰랐다'는 관심어린 인사가 쏟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춤과 음악을 세계에 알리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콜롬비아 출신의 여가수 샤키라는 현재 라틴 음악의 여왕으로 자리하고 있는 월드 스타. 지난 2001년 '휀에버, 웨어레버(Whenever, Wherever)'가 일약 빌보드 싱글 차트 6위까지 오르며 스타덤에 올랐고 이후 6장의 앨범을 연속으로 빌보드 라틴 차트 1위에 올려 놨다.
송원섭 기자 five@joongang.co.kr
가운데가 고수희씨 모녀. 분홍 스카프 한 사람이 고수희씨, 그리고 그 왼쪽이 딸 캐슬린 고입니다. 샤키라와 함께 찍은 사진은 그쪽 입장을 몰라서 공개할 수가 없다더군요.
처음 소니뮤직 측에 "도대체 샤키라와 함께 나온 한국 무용팀이 누구냐"고 물으니 "LA에 있는 고수희 무용단이라는 것 까지는 알아봤는데, 그 뒤로는 연락이 안 됐다"고 하더군요. 홈페이지를 찾아보니 전화번호는 있는데 불통. 그런데 알고 보니 무용 연구소가 두 군데더군요. 나머지 한 군데로 연락해 고수희씨와 통화가 됐습니다.
아랫줄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캐슬린 고. 단체사진을 받아서 "대체 누가 캐슬린이냐"고 묻자 고수희씨는 "아유, 당연히 제일 예쁜 애죠"라며 웃습니다. 아, 어머니 마음이 아니라도 물론 미인입니다.
...그러니까 정리하자면 샤키라는 어떻게든 타악기 퍼포먼스를 하나 가져다 쓰고 싶었고, 유명 안무가 하이햇 (Hihat)을 졸라 갖가지 퍼포먼스를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다가 한국의 삼고무에서 딱 꽂혔다는 겁니다. '옷이 너무 예쁘다'고 했다는군요. 정해 놓고 샤키라는 자신의 곡과 춤을 국립무용단 등 국내 전통무용단의 유튜브 영상과 맞춰 봤다고 합니다. 샤키라의 안무가 하이햇도 유명하지만 샤키라는 그 자신이 소문난 안무가일 정도로 춤과 퍼포먼스의 전문가이기도 하죠.
그래서 합격점이 나오자 그때부터 미국 내에서 한국 전통 무용을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을 찾다가 고수희 무용연구소에 연락이 닿은 겁니다.
아직 공개되지 않은 'Did it again'의 뮤직비디오는 이렇습니다.
아무튼 샤키라의 퍼포먼스의 의의는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쇼 프로그램에 한국의 전통문화 퍼포먼스가 들어갔다는 데 있습니다.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 줄여서 SNL은 1975년부터 무려 35년째 방송되고 있는 유서깊은 오락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이름을 대면 미국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는 프로그램이죠. 초대되는 스타도 최고 레벨입니다. 이번 시즌은 지난 9월26일부터 방송이 시작됐는데 메건 폭스, U2, 드루 배리모어, 레이디가가가 나왔습니다. 샤키라와 같은 주에는 제러드 버틀러가 나왔군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지는 않지만 또 하나, '댄싱 위드 더 스타즈(DANCING WITH THE STARS)는 현재 전 미국에서 시청률 3,4위권에 드는 쇼입니다. 지난 10월12일 방송분은 10.8%(시청자 수 약 1600만)를 기록했군요. 한국 기준으로 10.8%면 별볼일 없는 숫자지만 워낙 다매체 사회인 미국에선 그 주에 시청률 10%를 넘은 프로그램은 셋 뿐이었습니다. http://en-us.nielsen.com/rankings/insights/rankings/television
물론 한국의 전통무용이란 설명이 붙어 나간 건 아니지만, 아마 이 퍼포먼스를 계기로 태어나서 처음으로 한국 무용을 보게 된 사람이 한둘이 아닐 겁니다. 앞으로는 미국인들을 상대로 한국 무용에 대해 설명할 때에는 "이봐, SNL(혹은 '댄싱 위드 더 스타즈')에서 샤키라가 춤출 때 뒤에 나오던 유니크한 무용 못봤어? 그게 한국 무용이야"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겁니다.
Shakira - Loba [She Wolf] Mp3 Lyrics Letras mp3 download rint...
샤키라... 이뻐해야겠습니다.
'기양 살다가 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델 대회 심사 해보고 느낀 포토샵의 폐해 (47) | 2009.10.30 |
---|---|
4주만에 정체 드러난 '강심장' (76) | 2009.10.28 |
김성민-김태원, 1박2일을 조준하다 (33) | 2009.10.26 |
원더걸스의 눈물, 빌보드 도전의 의미는? (107) | 2009.10.24 |
80일만에 서울대가기, 정말 성공할까 (23) | 2009.10.19 |